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드라마 '안나' 감독 "쿠팡플레이, 8부작→6부작으로 편집해 작품 훼손"

한국뉴스 | | 2022-08-02 09:56:03

안나,수지,쿠팡플레이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이주영 감독 "문제제기에도 일방 편집…창작자로서 고통 견딜 수 없어"

쿠팡플레이 "감독, 수차례 수정 요구 무시…작품 퀄리티 지키기 위한 선택"

 

'안나' 감독 "쿠팡플레이, 8부작→6부작으로 편집해 작품 훼손"
드라마 '안나'<쿠팡플레이 제공>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인 쿠팡플레이가 8부작으로 제작된 작품을 감독 동의 없이 6부작으로 일방적으로 편집해 공개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쿠팡플레이 '안나'의 극본을 쓰고 연출을 맡았던 이주영 감독은 2일 "쿠팡플레이가 감독을 배제하고 일방적으로 '안나'를 편집해 작품을 훼손했다"고 강력히 항의했다.

이 감독은 법률 대리인인 법무법인 시우를 통해 공개한 입장문에서 "8부작 '안나'를 제작사도 아닌 쿠팡플레이가 6부작으로 편집해 제가 연출한 것과 같은 작품이라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작품이 훼손됐다"며 "창작자로서 더 이상의 고통을 견딜 수 없어 이 글을 쓰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 감독은 2017년 11월 8일부터 지난해 7월 12일까지 3년 8개월에 걸쳐 드라마 '안나' 8부작을 집필했고 지난해 10월 15일부터 올해 3월 말까지 촬영을 마쳤다고 한다.

쿠팡플레이가 승인한 최종고대로 촬영을 진행했고, 촬영이 완료될 때까지도 쿠팡플레이 측은 1∼4부 가편집본에 대해 별다른 수정 의견을 제시하지 않았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하지만 쿠팡플레이는 지난 6월 7일 다른 연출자와 다른 후반작업 업체를 통해 재편집하겠다고 통보해왔다고 이 감독은 말했다.

'안나' 감독 "쿠팡플레이, 8부작→6부작으로 편집해 작품 훼손"
수지 <쿠팡플레이 제공>

 

그는 "보지도 못한 편집본에 제 이름을 달고 나가는 것에 동의할 수 없어 크레딧에서 이름을 빼달라고 여러 번 요구했으나 묵살당했다"고 말했다.

이 감독은 입장문에서 쿠팡플레이가 모든 스태프에게 공개 사과하고, 이른 시일 내에 8부작 마스터 파일 그대로 감독판으로 공개하는 한편 이번 같은 일방적 편집을 하지 않을 것임을 천명하라고도 요구했다.

이 감독은 지난 6월 24일 '안나'가 공개된 뒤에도 쿠팡플레이에 여러 차례 입장을 전했고 내용증명도 보냈으나 쿠팡플레이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공론화하기로 결심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쿠팡플레이는 "가편집본을 보니 처음에 합의했던 작품 분위기와 너무 달라서 올해 2∼5월 수차례 간곡하게 수정을 요구했지만 피드백이 단 하나도 반영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또 "감독님과 편집 작업까지 마무리하게 되면 대중성 있는 콘텐츠를 보여줄 수 없다고 판단해 재편집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7월 27일 이 감독이 보낸 내용증명을 접수하고 답변을 준비하고 있었지만 이틀 안에 복잡한 사안에 대해 회신하는 것은 무리였다"고 덧붙였다.

드라마 '안나'는 사소한 거짓말을 시작으로 완전히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살게 된 여자의 이야기를 그린다. 가수 겸 배우 수지의 열연과 감독의 섬세한 연출력으로 화제를 모았다.

이주영 감독은 첫 장편 데뷔작인 이병헌 주연 영화 '싱글라이더'(2017)로 호평을 받으며 이름을 알렸다. '안나'는 '싱글라이더' 이후 이주영 감독의 복귀작이다.

'안나' 감독 "쿠팡플레이, 8부작→6부작으로 편집해 작품 훼손"
쿠팡플레이 새 드라마 '안나' 출연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국축구, 40년 만에 올림픽 출전 불발…인니에 승부차기 충격패
한국축구, 40년 만에 올림픽 출전 불발…인니에 승부차기 충격패

선제 실점에 후반 이영준 퇴장 수적 열세…연장까지 2-2, 승부차기 10-11'준비기간 2년 6개월여' 황선홍, 신태용과 지략대결서 참패파리행 좌절로 '10회 연속 올림픽 출전'

미 증권당국,‘테라 사태’ 권도형에 “53억 달러 벌금”

배심원단 ‘사기’ 평결후 전 세계적으로 400억 달러가 넘는 피해를 가져온 암호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장본인 권도형(32)씨가 미 증권당국이 제기한 민사소송에서 투자자들을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팬들 트럭 시위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팬들 트럭 시위

하이브 "뉴진스 컴백에 최선을"…멤버들-민희진 간 유대감이 변수뉴진스, 소속사 변경 쉽지 않아…민희진, 감사 답변·자산 반납 아직 안 해뉴진스 팬들 트럭 시위…"버니즈는 하이브 소

조세호·9세 연하 연인,  “’유퀴즈’서 결혼 발표”
조세호·9세 연하 연인, “’유퀴즈’서 결혼 발표”

개그맨 조세호, 유재석 /사진=tvN‘유 퀴즈 온 더 블럭’ SNS개그맨 조세호가 오는 10월 20일 결혼한다.24일(한국시간 기준)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선우은숙 측 "유영재, 사실혼 숨기고 결혼…혼인취소 소송"
선우은숙 측 "유영재, 사실혼 숨기고 결혼…혼인취소 소송"

선우은숙 언니는 성추행 혐의로 유영재 고소 배우 선우은숙(왼쪽)과 아나운서 유영재/연합배우 선우은숙(65)이 최근 이혼한 아나운서 유영재(61)가 사실혼 관계를 숨긴 채 자신과 결

강동원, 살인사건 조작하는 '설계자' 변신…내달 29일 개봉
강동원, 살인사건 조작하는 '설계자' 변신…내달 29일 개봉

영화 '설계자' 포스터/뉴(NEW) 제공강동원 주연의 스릴러 영화 '설계자'가 다음 달 29일 개봉한다고 배급사 뉴(NEW)가 22일 밝혔다.청부 살인을 완벽한 사고사로 조작하는

푸바오와 사육사 우정 그린 다큐멘터리 올가을 개봉
푸바오와 사육사 우정 그린 다큐멘터리 올가을 개봉

영화 '안녕, 할부지'/에이컴즈 제공한국에서 태어나 대중의 사랑을 받다가 최근 중국으로 돌아간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와 사육사의 애틋한 우정을 그린 영화가 올해 가을 개봉한다.콘텐츠

국적회복 연 4천명 ‘최다’
국적회복 연 4천명 ‘최다’

■한국 법무부 공식통계코로나 이전 대비 70%↑60대가 전체 절반 차지   한국 국적회복이 지난해 4,000명을 넘어서면서 65세 이상 복수국적 취득이 허용된 2011년 이후 최다

“한국 정치·경제 발전상 알리기 집중 투자”
“한국 정치·경제 발전상 알리기 집중 투자”

재외동포정책실무위5대 정책목표 논의총 89개 세부과제도 18일 재외동포 정책실무위원회 회의에서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이 관련 정책들을 설명하고 있다. [재외동포청 제공] 재외동포청(청

포브스 선정, 한국 최고 자산가 50인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1위김병주·서정진·조정호 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경제지 포브스가 선정한 한국 자산가 1위에 올랐다.포브스는 17일 '2024년 한국 최고 자산가' 50인의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