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어쩔수가없다' 이병헌 "콧수염 붙인 만수, 채플린 떠오른대요"

한국뉴스 | | 2025-09-24 09:10:17

어쩔수가없다, 이병헌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실직 가장 만수 역…"적응하지 못한 모습, '모던타임즈' 겹쳐 보여"

"AI에 따른 일자리 문제, 배우도 예외 아냐…'케데헌' 등 전세계적 관심, 불안하기도 하죠"

 

 

영화 '어쩔수가없다' 배우 이병헌[BH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영화 '어쩔수가없다' 배우 이병헌[BH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영화 '어쩔수가없다'에서 이병헌이 연기한 만수는 여유로운 모습으로 첫 등장을 알린다.

예쁜 아내와 토끼 같은 자식들, 마당이 딸린 집까지 만수는 스스로 "다 이뤘다"고 할 만큼 넉넉하다. 콧수염을 기르고 하와이안 셔츠를 입은 그는 가족을 위해 마당에서 땀을 뻘뻘 흘리며 장어를 굽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그랬던 그가 뜻하지 않게 해고당한 뒤, 재취업을 위해 애쓰는 얼굴에서는 콧수염이 사라진다. 콧수염이 만수 마음의 넉넉한 정도를 시각화한 요소인 셈이다.

 

"콧수염 붙이고 하와이안 셔츠를 입고 테스트를 했는데, 사진을 보며 전 남미 카르텔, 남미 마약왕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배우 이병헌이 24일 서울 삼청동 한 카페에서 기자들과 만나 촬영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 만수의 외양을 시험해보던 때를 떠올리며 "혼란스러웠다"고 말했다.

박찬욱 감독의 신작 '어쩔수가없다'는 실직 가장 만수가 재취업을 위해 경쟁자들을 제거하려는 이야기로 소설 '액스'(THE AX)를 원작으로 했다.

영화는 만수의 추락에서부터 고군분투, 그리고 결말에 이르기까지 만수의 시점을 따라간다.

이병헌은 "(콧수염에다가 하와이안 티셔츠 입은) 이 모습이 너무 강력해서 관객이 이야기에 집중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감정 이입에 방해가 될 수 있지 않으냐는 염려도 들었다"고 떠올렸다.

 

이병헌의 생각은 다행히 기우에 그쳤다. '어쩔수가없다'가 올해 열린 제82회 베네치아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해 첫선을 보인 뒤, 만수의 모습은 남미 마약왕이 아닌 영화 '모던타임즈'(1936) 속 찰리 채플린을 떠올리게 한다는 기자 평이 나왔다.

수십년간 다니던 회사에서 해고되고 인공지능(AI)에 밀려 갈팡질팡하는 만수가 '모던타임즈'에서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공장에 적응하지 못한 채플린을 닮았다는 점에서다. 콧수염뿐만 아니라 만수의 슬랩스틱 코미디도 채플린을 연상케 했다.

이병헌은 "('모던타임즈' 속) 획일화된 공장에서 허둥지둥 슬랩스틱 코미디를 보이는 느낌과 만수가 AI 시스템에 적응하지 못하고 이리 갈지, 저리 갈지 갈등하는 모습이 겹쳐 보인다는 얘기였다"고 기자 평을 들려줬다.

그는 아내인 이민정씨도 같은 얘기를 했다고 덧붙였다.

 

이병헌은 AI로 제기되는 일자리 문제가 배우들에게도 예외가 아니라며 자신이 등장하는 AI 영상을 언급했다.

그는 "저도 처음엔 모르고 '내가 언제 이런 걸 찍었지'라고 했다"며 "그런 것을 생각해보면 AI로 일자리를 잃어간다는 건 우리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이 직접적으로,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것들"이라고 말했다.

이병헌은 만수가 쓰임이 줄어들고 있는 제지 업계에 종사하는 점도 현재 극장이 처한 상황을 떠올리게 한다고 했다.

"영화야 스트리밍을 통해서든, 다른 걸 통해서든 콘텐츠 자체는 계속 만들어지고 있지만, 극장 산업은 너무 시급해요. 다시 관객을 찾을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눈앞에 놓인 문제이기도 해요."

올해 들어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 3,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이어 박찬욱의 '어쩔수가없다'까지, 화제작들을 연이어 선보인 이병헌도 배우로서 불안감이 있다고 털어놨다. 이는 '어쩔수가없다'에서 모든 것을 다 잃을 수 있다는 만수의 불안감과 닮았다.

"우리 영화가 '다 이뤘다'고 시작하지만, 결론은 '다 잃었다'로 끝나는 비극이잖아요. 그런 불안감도 같이 있죠. 진짜 긴 시간 동안 작품을 하면 사랑받고 했는데, 제가 얼마나 '보고 싶은 배우'로 길게 남을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은 늘 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트럼프 관세’ 충격에 한국, 미 수출 순위↓

미국의 관세 부과 영향으로 한국의 미국 시장 내 입지가 주요 경쟁국보다 위축됐다. 18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1∼11월 기준) 미국은 한국으로부터 1,134억달러어치 상품

아이브, 타이틀곡 ‘블랙홀’ 드디어 베일 벗었다..23일 컴백
아이브, 타이틀곡 ‘블랙홀’ 드디어 베일 벗었다..23일 컴백

/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  그룹 아이브(IVE, 안유진·가을·레이·장원영·리즈·이서)가 완성도 높은 음악을 담은 정규 2집 하이라이트 메들리를 공개했다.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는

이젠 실험 아닌 주류?…글로벌 안방 점령하는 ‘한일합작’ 드라마
이젠 실험 아닌 주류?…글로벌 안방 점령하는 ‘한일합작’ 드라마

‘이사통’, ‘메리 베리 러브’ 등 양국 배우 교차출연 늘어 ‘드림 스테이지’, ‘내남결’ 일본판 등 공동 제작 사례도  넷플릭스 시리즈 ‘이 사랑 통역 되나요?’ 일부 [넷플릭스

잘리고, 뺏기고, 손절 당하고..방송 하차 통보 전말
잘리고, 뺏기고, 손절 당하고..방송 하차 통보 전말

방송인 신기루, 이이경, 김학래 등이 각자의 이유로 방송에서 하차한 배경을 털어놓았다.먼저 신기루는 '너무 건강하다'는 이유로 건강 프로그램에서 하차 통보를 당했다. 그는 지난 6

BTS 제이홉, 어린이 환자 위해 서울아산병원에 2억원 또 기부
BTS 제이홉, 어린이 환자 위해 서울아산병원에 2억원 또 기부

2022년 이후 누적 5억원 후원…"아픔 딛고 밝은 꿈 꾸길"  BTS 제이홉[빅히트뮤직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서울아산병원 어린이병원에 발전 기금 2억원을 전

세계한인회장대회, 한인사회가 직접 이끈다

세계한인회장 총회 신설내달 민간 운영위장 선출 전 세계 700만 재외동포의 구심점인 한인회의 리더들이 참여하는 세계한인회장대회가 정부가 아닌 동포사회가 직접 이끄는 구조로 전환한다

한국 입국시 육류 반입 ‘주의보’… 비프저키도 ‘압수’
한국 입국시 육류 반입 ‘주의보’… 비프저키도 ‘압수’

설 전후 특별검역단속 강화육류·유가공품·반려견 사료과일·묘목·흙까지 제한미신고시 1천만원 벌금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에서 농림축산검역본부와 인천본부세관 직원들이 휴대품 검

“우리 아들, 포경수술 꼭 해야 할까요?” 전문가 대답은
“우리 아들, 포경수술 꼭 해야 할까요?” 전문가 대답은

■ 최세영 중앙대병원 비뇨의학과 교수1990년대까지 당연시 여겨졌던 ‘포경수술’위생관리·성매개 감염병 전파 위험 감소에 도움의학계에선 단순 예방 목적 수술 권고되지 않아아이가 성장

한국여권 재외공관선 40% 더 비싸
한국여권 재외공관선 40% 더 비싸

10년 복수여권 수수료 한국 5만원·미국선 50불 외교부 20년째 환율 무시 “행정편의 비용 전가”대한민국 여권. [연합]  재외국민이 애틀랜타 총영사관이나 주미대사관 등 미국내

한국교회 헌금 감소 뚜렷… 목회자·교인 모두 ‘줄었다’
한국교회 헌금 감소 뚜렷… 목회자·교인 모두 ‘줄었다’

‘중대형·소형’ 교회 양극화‘교인 수·소득·출석’감소교인 월 평균 24만원 헌금 한국교회의 헌금 규모가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목회자들은 헌금 감소 원인으로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