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엘리트 학원

'뽀빠이 아저씨' 이상용 별세…'우정의 무대' 등 90년대 명MC

한국뉴스 | | 2025-05-09 08:22:59

뽀빠이 아저씨, 이상용 별세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국군 장병 위문 프로 진행하며 인기…어린이 수백명 심장병 수술 도와

뽀빠이 이상용[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뽀빠이 이상용[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1990년대 인기 MC로 활약한 방송인 '뽀빠이' 이상용이 9일 별세했다. 향년 81세.

소속사 이메이드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고인이 오늘 낮 12시 45분께 병원에 다녀오다 쓰러졌다"며 "사인은 심정지"라고 밝혔다.

고인은 충남 서천 출신으로 대전고등학교, 고려대학교 농대 임학과를 졸업했다. 1973년 MBC '유쾌한 청백전'으로 방송가에 데뷔했다.

 

이듬해 KBS 어린이 프로그램 '모이자 노래하자'에 출연하게 된 계기도 독특하다. 서울 여의도광장에 모여있던 어린이들과 어울려 놀다가 그야말로 '길거리 캐스팅'이 돼 프로그램에 합류했다.

고인은 160㎝의 작은 키에도 다부진 체격이었고, 방송에서 알통을 자랑하고 벽돌을 깨는 모습을 보여주며 '뽀빠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의 이름을 널리 알린 것은 KBS 라디오 '위문열차', MBC '우정의 무대' 등 국군 장병 위문 프로그램을 통해서다.

특히 고인이 1989년부터 1996년까지 8년간 진행한 '우정의 무대'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일요일마다 군 장병들이 무대에 올라 "제 어머니가 확실합니다"라고 외치는 장면, 모자가 눈물의 상봉을 한 뒤에 고인이 "고향 앞으로 출발"이라고 말하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고인은 1996년 심장병 어린이 후원금 유용 혐의가 불거지면서 간판 프로그램이던 '우정의 무대' 마이크를 내려놓았다. 이후 그는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이상용은 과거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1996년 11월 3일 강원도 화천에 있는 모 사단에서 녹화하던 중 라이트를 껐던 게 가장 아쉽다"며 "꼭 다시 한번 '우정의 무대'를 진행하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다.

고인은 심장병 환아를 오랜 기간 지원해왔다.

1980년대 '모이자 노래하자'를 진행하던 당시 한 심장병을 앓던 아이가 촬영장으로 찾아왔고, 이 아이의 수술비를 마련하기 위해 백방으로 뛴 것이 시작이었다.

당시 고인은 보증금 600만원짜리 전셋집에 살면서도, 수술비 1천800만원을 구했다.

이후 한국어린이보호회를 세우고 16년 동안 어린이 수백명의 심장병 수술을 도왔다.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1987년 국민훈장 동백장을 비롯해 대한민국 5.5 문화상, 문화관광부장관 표창 등을 받았다.

고인은 2000년대 들어서도 연예계 활동을 이어왔다.

2009년에는 고인과 원로 가수, 코미디언 등 25명이 모인 '뽀빠이 유랑극단'을 구성해 전국 무료 순회공연을 했다.

빈소는 서울성모병원 1호실에 차려질 예정이다.

<연합뉴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자면서 숨 멈추는‘수면무호흡증'…사진으로 AI가 진단한다
자면서 숨 멈추는‘수면무호흡증'…사진으로 AI가 진단한다

옆얼굴 사진과 설문조사 통합 분석해 진단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진단 정확도 91.9%  <사진=Shutterstock>  한국 연구진이 얼굴 사진과 설문조사만으로 폐쇄성 수

팔꿈치 안팎으로 찌릿… 혹시 나도 테니스·골프 엘보?
팔꿈치 안팎으로 찌릿… 혹시 나도 테니스·골프 엘보?

테니스와 골프를 즐기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팔꿈치 통증을 호소하는 이도 늘고 있다. 무리한 사용이나 반복적인 동작으로 근육이 손상된 탓이다.‘테니스 엘보’,‘골프 엘보’로 잘 알려진

심초음파만으로‘좌심실비대’원인 짚어낸다
심초음파만으로‘좌심실비대’원인 짚어낸다

■  윤연이 분당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팀심초음파영상서 수치화한 2만여 개 데이터 학습좌심실비대 원인 감별하는 AI 진단 기술 개발 심장초음파 영상만으로 치명적인 '좌심실비대'를

‘꾀병' 오인 쉬운 어린이 두통… 동반 증상에 따라 심각성 가늠해야
‘꾀병' 오인 쉬운 어린이 두통… 동반 증상에 따라 심각성 가늠해야

어린이는 자신의 통증을 성인처럼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렵다. 그렇다보니 부모 입장에선‘꾀병’으로 간주하기 쉬운 것이 바로 두통이다. 하지만 머리가 계속 아프다고 한다면 유의 깊게 봐

GD, 청소년 알코올 중독 치료에 8억8천만원 기부
GD, 청소년 알코올 중독 치료에 8억8천만원 기부

아트워크 직접 그린 하이볼 출시가수 지드래곤, KAIST 기계공학과 초빙교수로서 강연[연합뉴스 자료 사진]  가수 지드래곤이 청소년 알코올 중독 치료를 위해 8억8천만원을 기부한다

“아이 낳고 싶어도 돈이 없어”… 한국 ‘출산 포기’도 1위

유엔인구기금 현황보고서58%가 재정적 한계로 포기 전 세계적으로 저출산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자녀를 갖고 싶지만 경제적 이유 등으로 출산을 포기하는 이들이 많다는 국제 조사 결

여름 노래로 돌아온 에이티즈 "더위를 설렘으로 물들일게요"
여름 노래로 돌아온 에이티즈 "더위를 설렘으로 물들일게요"

'골든 아워:파트.3' 발매…타이틀곡은 시원한 분위기 '레몬드롭'올해 데뷔 7주년…"재계약 소식 머지않아 들려드릴 것"그룹 에이티즈(ATEEZ)가 12일 서울 마포구 호텔 나루 서

은지원, 13년만에 재혼…"웨딩사진 촬영, 연내 결혼"
은지원, 13년만에 재혼…"웨딩사진 촬영, 연내 결혼"

가수 겸 방송인 은지원[연합뉴스 자료사진] 가수 겸 방송인 은지원(47)이 올해 안에 비연예인과 재혼한다.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 12일 "은지원은 최근 웨딩사진을 촬영했고, 올해

“뿌리 찾아 한국으로 갑니다”
“뿌리 찾아 한국으로 갑니다”

한인 혼혈여성 낸시 고넨‘H마트에서 울다’에 감명“그리운 가족·친지 찾고파” 단란했던 가족 사진. 오른쪽부터 아버지 얼 소렌슨(작고), 어머니 이월순(작고), 언니 루이스(작고),

BTS 지민·정국 전역 "군대 쉽지 않은 곳…기다려줘 감사"
BTS 지민·정국 전역 "군대 쉽지 않은 곳…기다려줘 감사"

육군 현역 복무를 마치고 만기 전역한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지민(오른쪽)과 정국이 11일 경기도 연천군 연천공설운동장에서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연천=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