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첫광고
엘리트 학원

스마트폰 딱 ‘2주’ 끊었더니… “뇌 나이 10년 젊어졌다”

미국뉴스 | | 2025-04-04 08:33:17

스마트폰, 딱 ‘2주’ 끊었더니,뇌 나이 10년 젊어졌다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브리티시컬럼비아대 연구팀 분석 결과

청소년 10명 중 4명‘스마트폰 과의존’

“특히 틱톡·릴스 등 숏폼 중독 심각”

 

<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이 전 세계적인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2주 동안 스마트폰 사용을 중단하면 뇌의 나이가 10년 정도 젊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스마트폰 통한 인터넷 사용 제한

최근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연구팀은 학생과 성인 4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의 인터넷 접속을 차단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전화나 문자는 사용할 수 있지만 인터넷은 사용하지 못했다.

스마트폰의 인터넷 사용을 2주 동안 제한하자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하는 능력인 지속적 주의력이 10년 더 젊은 사람의 주의력과 맞먹을 정도로 크게 향상된 것이다. 또한 참가자의 90%는 항우울제 복용보다 2주 동안 인터넷을 끊은 게 정신 건강 개선에 효과가 좋았다고 응답했다. 참가자들은 개인적인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 역시 높아졌다고 답했다.

연구 기간 동안 이들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하루 평균 5시간14분에서 2시간41분으로 거의 절반가량 줄었다. 연구자들은 인터넷 사용 시간을 줄이고 사람과 직접 만나거나 운동 등 취미 생활을 즐기며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연구팀은 “디지털 세계에 대한 연결을 줄이면 큰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다만 이번 연구는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려는 동기가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 표본에 포함됐다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 넥서스 저널에 게재됐다.

한편 한국인 스마트폰 이용자 5명 중 1명이 스마트폰 이용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고 정서·사회적 문제를 겪는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19세 청소년의 경우 40% 이상이 위험군에 속해 주의가 요구된다.

 

■빠르게 중독되는 릴스·쇼츠

이와 관련 글로벌 소셜미디어(SNS) 플랫폼들의 숏폼(짧은 동영상) 콘텐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플랫폼 기업의 영업 비밀인 추천 알고리즘 설계 방식이 스마트폰 중독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온다.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를 보면 지난해 9월 기준 한국내 유튜브 이용자의 사용 시간은 18억109만5,000시간으로 2023년 9월(16억4,551만 시간)에 비해 9.5% 증가했다. 이는 카카오톡(5억2,737만5,000시간)과 네이버(3억2,973만2,000시간)의 9월 사용 시간을 합친 것보다 두 배가 많다.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9월 사용량은 3억7,893만1,000시간으로 지난해 9월(2억6,666만2,000시간)에 비해 42.1%나 폭증했다.

한국에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성장세가 가파른 것은 짧은 동영상 콘텐츠의 인기 영향으로 분석된다. 유튜브는 쇼츠, 인스타그램은 릴스를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유튜브는 15일부터 유튜브에 올릴 수 있는 쇼츠의 최대 길이를 1분에서 3분으로 늘리며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하고 있다. 숏폼 콘텐츠의 원조인 틱톡의 콘텐츠 길이가 최대 3분인데 이를 쫓아간 것. 쇼츠의 시간을 늘리면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가 다양해지고 더 많은 시청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고 본 셈이다.

문제는 숏폼 콘텐츠의 알고리즘이 이용자, 특히 청소년의 ‘디지털 중독’을 심화시킨다는 점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최근 발표한 2023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 조사를 보면 청소년은 10명 중 4명(40.1%)이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에 해당됐다. 이런 과의존 위험군은 숏폼 사용률이 일반 사용자에 비해 높은 경향을 보였다. 그중에서도 유아동(만 3~9세)의 34.7%, 청소년(만 10~19세)의 36.7%가 숏폼 시청 시간 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짧은 영상 중독에서 빠져나오기 힘든 이유로는 플랫폼 기업의 ‘치밀한 알고리즘’이 꼽힌다. 플랫폼은 사용자를 오래 붙잡아 두기 위해 영상 시청 이력, 시청 시간, 검색 기록 등을 바탕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과거 지인 기반 소셜미디어가 인기를 끌던 시절에는 지인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주로 노출시켰지만 최근 숏폼 플랫폼들은 초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을 선호한다”며 “이용자가 몇 초 동안 영상을 보다가 멈췄는지, 빨리감기나 되감기를 했는지 등도 알아차려 반영하는 등 쓰면 쓸수록 맞춤형 알고리즘의 정확도가 높아지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숏폼 중독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자 플랫폼의 알고리즘 부작용을 예방해야 한다는 지적이 각국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틱톡과 유튜브 등에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의 설계와 기능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라는 요청서를 발송했다. 플랫폼들은 고유의 영업 방식이라는 이유로 알고리즘을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 EU가 확인하겠다는 뜻이다. 미국에서는 메타가 의도적으로 인스타그램에 청소년 사용자를 중독시키는 기능을 배치했다는 이유로 여러 주 정부들이 소송을 낸 상태다. 호주는 SNS를 사용할 수 있는 최소 연령을 설정하는 법안 도입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트럼프 정부, 부산영사관 포함 각국 외교공관 27곳 폐쇄 검토"
"트럼프 정부, 부산영사관 포함 각국 외교공관 27곳 폐쇄 검토"

서울 대사관 외에 부산서 영사관 운영…프랑스 주재 영사관 5곳 폐쇄 권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부산을 포함한 각국의 미국 대사관과 영사관 27곳의 문을 닫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

텍사스 댈러스 고교서 총격…학생 4명 부상
텍사스 댈러스 고교서 총격…학생 4명 부상

용의자 아직 체포 안돼…당국 "학교는 현재 안전"  텍사스주 댈러스의 한 고등학교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학생 4명이 다쳤다.15일 AP통신과 CBS·NBC 방송 등 미 언론에 따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시청시간 전세계 2위…영국·일본 제쳐"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시청시간 전세계 2위…영국·일본 제쳐"

글로벌 분석업체 보고서…'오겜''사랑의 불시착' 등 인기 꾸준 넷플릭스 홈페이지의 한국 드라마 섹션[넷플릭스(Netflix)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 드라마와 영화 등

하버드 이어 컬럼비아대도 트럼프에 반기…"강압적 조정 거부"

하버드대 총장 성명 12시간 뒤에 컬럼비아대도 "우리 독립 지킬 것"조지타운대, 중동 카타르 분교 내 국제관계학과 운영 연장 미국 명문 하버드대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에 정

이재명, 타임지 선정 올해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포함
이재명, 타임지 선정 올해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포함

지도자 부문에 트럼프·밴스 등 21명과 함께 이름 올려타임 "한국 차기 대선 승리 유력 후보…북한·무역전쟁 다뤄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금

“미국 체류기간 준수하라”
“미국 체류기간 준수하라”

주한 미 대사관 경고 “영구 입국금지 위험” 주한미국대사관이 14일 “미국 내 체류 기간을 준수해 달라”고 공지(사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펼치는 반이민 정책 기조에 따

IRS 정보공유에 ‘추방 공포’

ICE 이민단속에 활용돼 “협정 합법성 조사해야” 연방 국세청(IRS)이 불법체류자들의 개인 납세정보를 연방 이민세관단속국(ICE)과 공유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새로운 협정을 체결

“수돗물 첨가 불소 건강 위험” 주장… 사실과 멀다
“수돗물 첨가 불소 건강 위험” 주장… 사실과 멀다

■ 불소와 치아 건강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전문가들“치아보호·충치 예방에 효과 증명돼수돗물 내 불소 농도 리터당 0.7mg 권고 표준농도 지나치게 높을 때 문제지만 미국은 안전”

2세 생산에 진심인 머스크…"지능 높은 인간 늘어야 문명 지켜"
2세 생산에 진심인 머스크…"지능 높은 인간 늘어야 문명 지켜"

일본 여성 정자 기증 요청 수락…엑스 통해 2세 출산 여성 모집  4세 아들을 백악관 집무실에 데려온 일론 머스크[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항공사들 기내 무료 와이파이 경쟁 ‘후끈’
항공사들 기내 무료 와이파이 경쟁 ‘후끈’

젯블루·델타 이어 아메리칸“내년부터 무료 제공” 발표서비스 격차 줄이기 행보이젠 무료 와이파이가 대세 기내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항공사들이 늘고 있다. [로이터]  아메리칸항공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

[애틀랜타 뉴스] 2025년 4월 16일(수)#리얼아이디깨알분석#리얼아이디필수#모기지금리하락#건강이상무#걷기최고#조기대선재외동포등록#아틀란타한인단체동정#조지아소식
[아틀란타 상업용부동산] 단독매물 공개!  식당 장비까지 전부 포함
[2025 애틀랜타 세계 한인 비즈니스 대회] 루이지애나 씨푸드 게다리 ,랍스터,굴 마마스에서 드셔보세요
[2025 애틀랜타 세계 한인 비즈니스 대회] 미국에서 곱창에 소주한잔 어때서요?
[2025 애틀랜타 세계 한인 비즈니스 대회] 모던한 중국집에서 일식 한식 중식을 다 먹어보자(feat.멍게비빔밥)
[2025 애틀랜타 세계 한인 비즈니스 대회] 대회끝나고 감자탕에 소주한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