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엘리트 학원
이규 레스토랑

코로나 팬데믹 속 잇단 항공안전사고…괜찮나?

한국뉴스 | | 2020-08-01 12:12:55

대한항공,사고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대한항공 여객기가 인천국제공항에서 이륙 전 충돌 사고로 기체가 손상된 것도 모르고 일본까지 운항한 사실이 감사원 감사 결과 뒤늦게 드러나는 등 최근 항공사의 안전불감증을 보여주는 항공기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항공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31일(한국시간) 한국 감사원이 공개한 ‘인천국제공항공사 기관운영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 2018년 4월 인천발 오사카행 대한항공 여객기는 이륙 전 이동식 탑승교와 충돌해 항공기의 엔진 흡입구 커버가 손상됐지만, 목적지인 일본까지 그대로 운항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대한항공은 일본에 도착해서야 항공기 일부가 손상된 것을 발견했으며 인천공항에 요청해 충돌 사고 사실을 인지했다.또, 대한항공측은 국토교통부에 해당 사고가 일본 도착 이후에 발생했다며 사실과 다르게 보고했고, 인천국제공항 공사는 이 사고에 대해 국토부에 보고조차 하지 않았던 것으로 감사결과 드러났다.

항공사와 공항당국 모두 안전불감증에 더해 거짓, 늑장 보고를 한 사실이 드러난 셈이다.

인천공항 활주로에서 항공기가 유도로에 무단진입한 항공안전장애 사건에 대해서도 인천국제공항측은 보고하지 않고 은폐하는 등 총 9건의 항공안전장애 사례가 묵살된 사실도 밝혀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7∼2018년 인천공항에서 항공기의 유도로 무단진입한 것을 비롯해 의무보고 대상인 항공안전장애가 9건 발생했는데도 인국공과 해당 항공사들은 이를 국토부에 보고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최근 항공사들의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한국 국적 항공사들은 여전히 항공 문제에 소홀해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사고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해 11월에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해 싱가포르로 향하던 아시아나항공 OZ751편 여객기가 비행도중 엔진 2개 중 1개가 꺼져 회항하는 충격적인 사고가 있었다.

당시 승객 310명을 태운 이 항공기는 이륙 후 3시간50분가량 지난 시점에 두 개의 엔진 중 오른쪽 날개에 장착된 엔진이 꺼져 가장 가까운 마닐라 공항에 긴급 착륙한 것이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최신 기종 A380기가 엔진 결함으로 출발을 미루고 시운전을 하던 아시아나 항공기 엔진에서 불이 나 소방당국이 출동해 진화한 사고도 있었다.

또 같은 달 제주항공 김포행 항공기가 소프트웨어 고장으로 회항했고 같은 날 대한항공 항공기는 연료밸브 고장으로 운항이 지연된 데 이어 티웨이항공 항공기가 타이어 손상으로 이륙을 중단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또, 아시아나항공기는 지난해 10월 광주공항에서 타이어 파손 사고가 발생했고, 대한항공은 이륙 직후에야 엔진 이상을 발견해 항공기가 회항했다.

지난해 10월에는 승객 184명을 태우고 김해공항을 출발해 김포공항으로 가던 제주항공 여객기가 기체 이상으로 회항하는 사건이 발생해 승객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등 항공사들의 비정상적인 안전 불감증으로 인한 사고가 잇따랐다.

또, 지난 2018년에는 LA로 향하던 아시아나 항공기가 이륙 후에야 타이어 문제를 발견해 3시간만에 회항하는 사건도 있었다. 당시 이 항공기에는 300여명의 승객들이 타고 있었다.

한국 정부는 각종 안전사고 및 기체결함 의혹 사건이 잇따르자 긴급 안전점검 회의를 수 차례를 개최해 안전체계 점검에 나섰지만 안전불감증을 떨치지 못하고 있는 한국 국적 항공사의 크고 작은 사고를 막지 못하고 있다.

실질적 안전개선을 위한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이유다.

한편, 감사원은 보고를 누락하거나 늑장보고한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에게 주의를 요구하고 국토부 장관에 보고가 누락된 9건을 조사한 후 과징금이나 과태료 부과 등의 조치를 하라고 통보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중국 무비자 입국, 호텔 체류 아니면 임시거주등록 필요”

8일 중국 무비자 입국 시행주중대사관, 유의사항 공지 주중 한국대사관은 중국 정부가 오는 8일부터 한국 ‘일반여권’ 소지자를 대상으로 적용하는 한시적 무비자 조치와 관련해 유의사항

“사라져가던 언어에 생명 줬다”
“사라져가던 언어에 생명 줬다”

인니 찌아찌아 한글 도입뉴욕타임스서 집중 조명“공공기관 등 일상에 정착” 인도네시아 부톤섬의 찌아찌아족 학생들이 한글 교재로 찌아찌아어를 배우고 있다. [연합]  지난 2009년

미국서 한국으로 마약 밀수 기승

올 9월까지 137건 적발국가별로 미국이 최다 미국에서 한국으로의 마약 밀수가 계속 기승을 부리고 있다. 올해 들어 1월부터 9월까지 미국으로부터의 마약 밀수가 총 137건이 적발

달러 환율 하락 1,370.9원…대선 전 한국 마지막 거래

원/달러 환율이 4일(한국시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화 대비 원화 환율의 주간 거래 종가(오후 3시30분 기준)는 전 거래일보다 8.5원 내린 1

‘아파트' 대신 ‘로케트'…북 김정은·김여정 패러디 영상 화제
‘아파트' 대신 ‘로케트'…북 김정은·김여정 패러디 영상 화제

<‘화성인 릴도지’유튜브 캡처>그룹 '블랙핑크' 로제와 미국 팝스타 브루노 마스가 부른 노래 'APT.'(아파트) 뮤직비디오를 패러디한 유튜브 영상이 하루도 안 돼 조회

“차세대 한인 정체성 교육 강화”

동포청·유산청 업무협약 재외동포청(청장 이상덕)은 차세대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정체성 함양 교육을 강화하고 국가 유산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과 긴밀한 협

한국 여권 소지자, 15일 이내 중국 방문시 무비자
한국 여권 소지자, 15일 이내 중국 방문시 무비자

내년 말까지‘일방적 비자 면제’ 대상미국·일본은 제외 중국이 오는 8일부터 한국 등 9개국을 무비자 시범 정책 대상에 추가하기로 했다. 중국 외교부는 1일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슬

‘오징어 게임2’가 돌아왔다..이정재 vs 이병헌 제대로 된 싸움
‘오징어 게임2’가 돌아왔다..이정재 vs 이병헌 제대로 된 싸움

사진제공=넷플릭스 사진제공=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1일(한국시간 기준) 넷플릭스(Netflix) 측은 '오징어 게임' 시즌2가 티저 포스터와 티저

재외동포 정책 전담 국회특위 추진

주호영 한국 국회부의장 “22대 국회에 설치 구상”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700만 재외동포들의 권익 향상 등을 위해 국회에서 관련 정책을 포괄적으로 논의하는 특별위원회 설치가 추

한인경제인대회… 최대성과 성료

수출계약 2억달러 육박 한국과 해외 한인 경제인 등 3,000여명이 참가하고 유럽에서 처음으로 열린 ‘제28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가 지난달 31일 역대 최대의 실적을 내며 막을 내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