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부근 I-85 양방향•인접로 폐쇄
도라빌역서 마타이용이 제일 효과적
차량이용시 I-285•20도 고려해 볼만
다인승 차선 3인 이상 경우에만 허용
I-85 교각 붕괴로 사고 구간은 물론 인근 지역에는 상당기간 동안 교통대란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사고지점인 I-85 피데몬트 로드 구역 남북구간을 포함해 이 구간과 연결되는 인근 모든 도로가 폐쇄됐기 때문이다.
도로폐쇄로 정기적으로 이 구간을 지나던 통근자들이 당장 피해를 입게 됐다. 특히 한인들을 포함해 귀넷 주민 중 적지 않은 수가 사고 구간을 지나 다운타운이나 공항 인근 지역으로 매일 통근하는 상황을 감안하면 귀넷 지역 통근자들이 이번 사고의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귀넷 카운티 정부는 조지아 교통국과 정보를 공유해 실시간으로 교각 복구 진행상황과 교통상황을 운전자들에게 전하기로 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번 사고로 ▲우선 I-85 구간 중 남쪽은 I-75/브룩우드 구역부터 북쪽은 노스 드루이드 힐스 구역까지 양방향이 모두 폐쇄된다. 또 이 구간과 연계되는 ▲램버트 드라이브의 피데몬트 로드 북단 ▲뷰포드 하이웨이 콘넥터 구간 피데몬트 드라이브 남단 ▲피데몬트 서클과 연결되는 I-85 어세스 도로 ▲400번 도로 남단 레녹스 로드 ▲램버트 드라이브와 맨체스터 스트리트 교차로 ▲시드니 마커스에서 뷰포드 하이웨이로 항하는 어세스 도로도 폐쇄됐다. <그림 참조>
이밖에 뷰포드 하이웨이 남단 이용 차량은 시드니 마커스 블러버드 방향으로 회전해야 하며 웨스트 피치트리 이용차량은 뷰포드 컨넥터 북단을 이용할 수 없게 됐다.
이에 따라 귀넷 지역에서 도심으로 들어가는 운전자들은 일단 도라빌까지 승용차나 버스로 이동한 뒤 도라빌에서 마타(MARTA)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주교통국과 귀넷교통국 관계자는 권장했다.
부득이하게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에는 남북방향 모두 I-285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I-20도 가능하면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추천됐다.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400번 도로를 이용해 시드니 마커스 출구로 빠져 나오는게 좋고 반대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이동할 경우에는 17번가 인근 브룩우드 지역에서 I-75북쪽 방향으로 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이번 사고로 폐쇄 구간을 제외한 I-85 다인승 차선(HOV)은 기존과는 달리 당분간 승차인원이 최소 3명 이상인 경우에만 이용할 수 있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주 교통국과 귀넷 교통국 관계자는 웹사이트 511.org 혹은 스마트폰용 앱 511 Georgia를 통해 수시로 교통상황을 점검해 참고할 것을 당부했다. 이우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