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포그’(brain fog)는 머리 속이 혼란스럽고 안개 낀 뇌로 평소보다 자주 깜빡깜빡 잘 잊어버리거나, 집중하기 어렵고 생각은 명확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브레인 포그’와 관련 깊은 증상들로는 편두통, 임신, 폐경, 우울증 등을 들 수 있다.

#편두통

편두통 증상 중에는 ‘브레인 포그’도 있다. 머리도 아프지만 기운이 없고, 멍하고 개운하지 못한 기분이 들며, 맥이 빠지며, 혼란스럽고, 기분도 안 좋은 증상들이 나타난다.

#임신 및 폐경

임신 하면 자주 깜빡깜빡하며 잘 잊어버린다. 연구에 따르면 임신 중 급격한 호르몬 변화는 기억력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든 폐경여성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폐경여성 역시 여성호르몬이 줄면서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우울증

‘브레인 포그’ 같이 멍하고 안개 낀 듯한 머리는 우울증의 증상으로 볼 수도 있다. 우울증은 전문가를 만나 적극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 관련

지나치게 짜게 먹거나 가공식품을 많이 먹으면 음식에 들어있는 나트륨, MSG 등이 탈수및 편두통을 일으키는 요인이 돼 뇌를 멍하게 만들 수 있다. 



2018052901010016531.jpg
 ‘브레인 포그’는 편두통, 우울증등과 관련 있다.                                     <대한두통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