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첫광고

코로나로 서민 ‘내집 마련’ 더 먼길

미국뉴스 | 경제 | 2020-10-13 10:10:11

코로나,서민,내집마련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미국인들의 ‘내 집 마련 꿈’을 이루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기만 하는 주택 가격이 소득 수준의 한계를 넘어서면서 주택 구입을 포기하고 세입자로 남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야후 파이낸스는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미국 주택 가격이 주택 구매 수요를 가로막는 저해 요소로 작용하면서 많은 미국인들이 주택 소유에 대한 꿈을 접고 세입자로 남아 있다고 최근 보도했다.

야후 파이낸스에 따르면 주택 가격이 1,000달러 인상될 때마다 15만명에 달하는 잠재적 주택 구매 수요자들이 집사기를 포기하고 세입자로 그냥 눌러 앉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미국 주택 시장은 그야말로 호황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를 경기 침체와는 다른 길을 걷고 있는 분야가 주택 시장이다.

사상 최저치를 유지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모기지)로 구입 자금을 마련한 주택 수요층들이 대거 주택 구매에 나서면서 극심한 매물 부족 현상으로 이어졌다.

수요에 비해 주택 매물이 턱없이 부족하다 보니 매입 경쟁이 벌어지면서 주택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다세대주택 투자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그랜트 카돈은 “아직도 주택 소유 수요는 죽어 있는 상태”라며 “자산이 있고 신용점수가 높으며 확실한 직업을 소유해야만 현재 주택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비수기에 해당되는 가을 시즌에 접어들면 주택 가격이 떨어지게 마련이지만 코로나19 시대에는 사정이 다르다.

부동산 중개 웹사이트 ‘리얼터닷컴’(Realtor.com)에 따르면 지난 3일 현재 전국 주택 판매 중간 가격이 35만달러를 기록하면서 지난해 동기에 비해 무려 12.9%나 올랐다. 올해 여름 시즌의 주택 가격 상승세가 가을 시즌에 들어서도 그대로 지속되고 있다.

주택 가격의 상승은 그만큼 주택 수요를 끌어내리는 반작용 효과로 이어진다.

주택 가격과는 달리 렌트비는 소폭 하락했다. 1베드룸을 기준으로 전국 중간 렌트비는 1,231달러로 지난달에 비해 0.1% 떨어졌다.

여름 시즌 렌트비 하락세를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주택 가격 상승과 렌트비 하락이라는 양상이 계속되면 결국 미국은 ‘세입자의 나라’로 굳어지는 것은 시간 문제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고공행진 중인 주택 가격을 따라잡는 일은 잠재적 주택 구매 수요자들인 현재의 세입자들에겐 벅찬 일이 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벌어지면서 낮은 신용도에 불안한 고용 상황 여기에 저축마저 다운페이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이 현재 세입자들이 마주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사회 초년생들인 밀레니얼 세대와 서비스업에 종사자들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실직과 수입 감소라는 악재로 내 집 마련의 꿈을 접고 있는 상태다.

여기에 민간 대부업체들이 주택 수요를 억제할 목적으로 대출 심사 조건을 까다롭게 하고 있는 것도 주택 구매 수요자들에게는 불리한 상황으로 작용하고 있다.

카돈은 “현재 주택 구입이 활발한 것은 소득 상위계층이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대출기관 역시 고용 상황이나 신용도 등을 면밀히 검토해 조금이라도 하자가 있으면 주택 관련 대출을 승인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남상욱 기자>

 

코로나로 서민 ‘내집 마련’ 더 먼길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미국 내 주택 가격이 잠재적 주택 수요층의 구입 여력을 넘어서고 있어 주택 구입을 포기하고 세입자로 남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로이터]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생활비 부담에…“병원치료 미루고 끼니까지 걸러”
생활비 부담에…“병원치료 미루고 끼니까지 걸러”

절반, 경제적 어려움 호소투잡 뛰고, 휴가 포기까지주택 소유주, 더 부담느껴  미국인들이 높은 주택 가격과 렌트비 부담으로 인한 생활비 부담에 필요한 병원치료를 미루고 끼니까지 거

“해외 영주권자 사회복무요원도 귀가여비 줘야”

권익위, 병무청에 제도개선 의견 전달 미국 등 해외 영주권을 보유한 상태에서 스스로 병역 의무를 이행하는 사회복무요원에게도 현역 병사와 동일하게 소집해제 시 귀가 여비를 지급해야

“두경부암, 담배·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발생”
“두경부암, 담배·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발생”

두경부란 눈·뇌·귀·식도를 제외한 구강, 구인두, 후두, 하인두, 비인두, 갑상선, 침샘 등을 통칭한다. 특별한 징후 없이 목소리가 변하거나, 목의 통증, 입속 궤양이 3주 이상

잡음이 끊이지 않는‘개정 FAFSA’… 혼란 언제까지
잡음이 끊이지 않는‘개정 FAFSA’… 혼란 언제까지

대학 입학 통보를 받았거나 이미 등록을 마친 수백만 명의 학생은 현재 학생 본인이 부담해야 할 최종 학비가 얼마나 될지 계산하느라 바쁠 것이다. 대학 진학을 앞둔 학생의 학자금 마

실명 주원인 당뇨망막병증, 10년 새 41.8% 증가
실명 주원인 당뇨망막병증, 10년 새 41.8% 증가

눈 망막은 사물을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신경 막이다. 빛을 감지해 시각 정보를 시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해 색깔과 사물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당뇨망막병증(diabetic r

시도 때도 없이 복통·변비·설사 하는데…
시도 때도 없이 복통·변비·설사 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 벗어나려면? 운동·휴식·지중해 식단 치료에 도움 <사진=Shutterstock>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의 기능성 질환 중 하나다. 생명을 위협하는

폐암처럼 5년 이내 50% 사망…‘심장 질환 종착역’
폐암처럼 5년 이내 50% 사망…‘심장 질환 종착역’

■ 심부전 심부전(heart failure)은 심장 기능이 떨어져 혈액이 온몸으로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숨 차고, 붓는 증상이 나타나고 반복적으로 입원하면서 삶의

25년 만에 짜장면보다 싸진 스타벅스 커피...이래도 '된장녀'라고 모독합니까?
25년 만에 짜장면보다 싸진 스타벅스 커피...이래도 '된장녀'라고 모독합니까?

스타벅스의 역사 ‘이용재의 식사’ 연재를 하며 여태껏 스타벅스의 역사를 다루지 않았다니. 필자인 내가 더 놀랐다.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 및 카페 브랜드이기도 하지만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해외이주법 시행령·규칙동포청, 현실 맞게 개정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결혼이나 취업 등으로 해외에 이주하려는 사람들이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해외이주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현실에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10월중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 추진주민등록번호 있는 재외국민전자상거래 등 디지털서비스 이용 가능 오는 10월부터 한국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재외국민은 한국 휴대전화가 없어도 전자상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