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모세 최의 마음의 풍경] 겨울의 환상 여행

지역뉴스 | | 2019-12-13 17:17:30

칼럼,모세최,문학회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크리스마스 시즌이면 해마다 “레이크 레니어”의 6마일 드라이브 코스 명소에는 올해에도 어김없이 크리스마스-트리의 찬란한 불빛이 점멸하는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가족. 연인과 함께 호반을 따라가는 드라이브 코스의 황홀한 절경과 검푸른 호수의 수면에서 흔들리는 불빛의 아름다운 야경은 환상적인 느낌을 자아냅니다. 

어린이들이 크리스마스가 기다려지는 것은 사랑하는 부모로부터 받는 선물 못지않게 크리스마스 시즌에 무대에서 공연되는 발레 <호두까기 인형>을 관람하는 즐거움일 것입니다. 

어린이들을 환상의 세계로 인도하며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발레 음악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은 독일의 낭만파 문호인 “호프만”의 원작으로 크리스마스이브에 성탄 선물을 받은 소녀 “클라라”가 꿈속에서 왕자로 변한 <호두까기 인형>과 함께 과자의 나라로 여행을 한다는 내용입니다. 

“차이코프스키”는 어린이들의 심리를 잘 그려낸 다채롭고 매력 있는 발레 음악 <호두까기 인형> 중에서 8곡을 모음곡으로 편성하여 만인이 즐길 수 있는 명곡으로 만들었습니다.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음악은 나이를 초월해 유년(시절)의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는 흐뭇한 추억이 되고 있습니다. 

작은 서곡: 동화 발레의 서곡답게 경쾌한 주제를 바탕으로 한 사랑스러운 곡입니다. 

행진곡: 조곡 속에 들어있는 웅장하고 발랄한 행진곡이며 서주는 트럼펫, 호른, 클라리넷으로 경쾌한 주제가 연주되고 이어서 현악기로 이어집니다. 

짧은 곡이나 매우 친근감을 주는 행진곡입니다. 

눈의 왈츠: 서주는 목관악기와 현악기의 교차로 시작됩니다. 

눈송이가 내리는 모양을 참으로 아름답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윽고, 목관악기가 귀여운 주선율을 나타내고 무대 뒤에서 노래하는 24명의 여성 합창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제1막의 백미라 할 수 있습니다. 

제2막: 정경. 사탕 산의 마법의 성. 클라라와 왕자는 모든 것이 과자로 만들어진 요정(마법)의 나라에 도착합니다. 달콤하고 우아한 곡입니다. 

러시아의 춤: 트레파크는 2박자의 리듬을 가진 러시아 농민 무곡 입니다. 

과자의 나라 인형들과 선녀들이 슬라브 민족의 명물인 장화를 신고 추는 춤이며 관현악이 총력을 발휘하는 찬란한 곡입니다. 

아라비아의 춤: 아라비아 의상을 입은 남자의 춤으로서 동양적인 색채가 짙은 선율이 환상적입니다. 

중국의 춤: 남자 1명, 여자 2명이 추는 춤입니다. 이 곡은 “차이코프스키”가 상상한 중국풍의 음악입니다. 

꽃의 왈츠: 크리스마스 케이크의 설탕으로 된 장미 꽃다발을 가진 요정들의 춤입니다. 

이 곡은 막 전체를 통하여 가장 현란하며 호두까기 인형의 대표(간판)곡입니다. 

목관악기와 호른의 도입이 있는 뒤에 하프의 화려한 카덴자가 이어지고 주선율은 4개의 호른에 의해 연주됩니다. 왈츠의 선율이 나타나서 론도 형식의 구성으로 호화로운 분위기를 만듭니다. 코다(종결)는 사탕의 요정과 왕자의 춤, 전원이 춤추는 템포가 빠르고 경쾌하며 화려한 환상적인 분위기를 돋우면서 곡을 맺습니다. 

이 곡을 지휘한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의 “앙세르메”(Ernest Ansermet. 1883-1969)는 ‘발레 음악의 신’ ‘오케스트라의 마술사’로 칭송되는 스위스의 명지휘자입니다. 

발레 음악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의 몽환적인 세계를 이처럼 신선한 리듬과 화려한 색채의 명연으로 다듬어낸 지휘자도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집사기 갈수록 힘들어”… 집값·모기지 모두↑
“집사기 갈수록 힘들어”… 집값·모기지 모두↑

집값 1년 후 5.1% 상승렌트비는 더 높아 9.7% 미국인들이 향후 집값과 렌트비, 또 모기지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우려하는 등 내집 마련의 꿈은 멀어져가고 있다. [

뉴진스 혜인, 부상으로 공식활동 불참…팬들은 트럭시위
뉴진스 혜인, 부상으로 공식활동 불참…팬들은 트럭시위

민희진-하이브 대립 속 뉴진스 팬들은 본사앞 트럭시위 뉴진스 혜인/연합 그룹 뉴진스 멤버 혜인이 발등 부상으로 새 싱글 '하우 스위트'(How Sweet) 공식 활동에 불참한다.소

"월요병도 완치"…여심 홀린 변우석에 너도나도 '선재앓이'
"월요병도 완치"…여심 홀린 변우석에 너도나도 '선재앓이'

대세로 떠오른 변우석…"풋풋한 소년미부터 어른스러운 남성미까지"tvN '선재 업고 튀어'<tvN 제공>  "선재 보는 맛에 살아요", "여태껏 못 알아봐서 미안하다 선재

UGA 라일리 살해범 총 10가지 혐의 기소
UGA 라일리 살해범 총 10가지 혐의 기소

강간 목적의 폭행, 관음 혐의 추가 지난 2월 조지아대(UGA) 캠퍼스에서 어거스타대 간호학과 학생인 레이큰 라일리(22) 씨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베네수엘라 출신 26세 호

귀넷 공원 차량에서 시신 4구 발견
귀넷 공원 차량에서 시신 4구 발견

아버지가 자녀 3명 살해 후 자살 추정  귀넷카운티 남서부 한 공원에서 성인남성 1명과 어린이 3명이 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귀넷 경찰은 8일 오전 1시경

켐프 주지사, 법안 12개에 거부권 행사
켐프 주지사, 법안 12개에 거부권 행사

데이터센터 판매세 중단, 홈스테드면제 인상대학원 호프장학금, 외국인 선거후원 금지 브라이언 켐프(Brian Kemp) 주지사는 7일 올해 입법회기에서 주의회를 통과한 법안 12개에

귀넷카운티 'AAPI 문화유산의 달' 선포
귀넷카운티 'AAPI 문화유산의 달' 선포

7일 커미셔너위 정기회의서 공포 귀넷카운티는 7일 5월 2024년 아태계문화유산의달을 맞아 카운티 청사에서 열린 정기 커미셔너위원회 회의에서 선포문을 공표하고 다양한 아태계 커뮤니

드림앤미라클 합창단 '제5회 정기연주회' 성황
드림앤미라클 합창단 '제5회 정기연주회' 성황

'세계여행 주제로 정기연주회합창, 난타, 다양한 장르 보여 드림앤미라클 소년소녀합창단(김영정 음악감독)의 5회 정기연주회가 지난 5일 어린이날 아틀란타 실로암 한인교회에서 열렸다.

애틀랜타 한국학교 '특활수업 학습발표회' 개최
애틀랜타 한국학교 '특활수업 학습발표회' 개최

무대공연 및 전시회 개최 애틀랜타 한국학교(교장 심준희)가 지난 4일 2023-2024학년도 봄학기 ‘특활 수업 학습 발표회’를 개최했다.이번 발표회에서 Pre-K 어린이부터 고등

“바이든 졸업식 참석 반대” 청원 시작
“바이든 졸업식 참석 반대” 청원 시작

19일 모어하우스 칼리지 방문 예정이스라엘-하마스 전쟁 휴전 요구 조 바이든 대통령이 5월 19일로 예정된 조지아의 대표적 흑인 남성대학인 모어하우스 칼리지 140회 졸업식에 연사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