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엘리트 학원
첫광고
경동나비

연 6,000달러까지 적립… 고소득층은 안돼

지역뉴스 | 기획·특집 | 2018-11-14 09:09:12

로스ira,수입액,한계,연6,000달러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조정후 총수입(AGI) 아닌 변경조정후 총수입(MAGI) 기준

개인 12만2,000달러 부부 20만3,000달러 넘으면 적립 못해

로스 IRA에는 연간 얼마나 적립할 수 있을 까. 로스 IRA 역시 전통 IRA와 같이 2018년 기준으로 연간 5,500 달러(2019년은 6,000달러)까지 적립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다 이 금액을 적립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정 수입이 넘으면 한푼도 적립하지 못한다. 로스 IRA는 세금을 낸 후 수입으로 적립하고 적립금에 대한 투자 수입은 세금을 면제 해주기 때문에 고소득층에게까지 이런 혜택을 주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독신(single)이라면 2018년 ‘변경된 조정후 총수입’(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MAGI)가 12만 달러 미만이어야만 그해 정해진 최대 적립금을 로스 IRA에 전액 적립할 수 있다. 

하지만 MAGI가 12만 달러를 넘으면 적립 가능한 금액이 점차 줄어들다가(phase-out) 13만5,000달러 이상이면 그해 로스 IRA에 한푼도 적립하지 못한다. 

결혼을 했고 부부 공동 세금 보고를 한다면 MAGI 19만9,000달러부터 적립 가능 금액이 줄어들어 18만9,000달러 이상이면 적립할 수 없다. 

이 금액 한계는 2019년부터는 소폭 상향돼 싱글은 연간 MAGI 12만2,000~13만7,000달러이며  부부 공동은 19만3,000~20만3,000달러다.

여기서 말하는 2018년은 2018년 과세연도를 말하며 2018년 적립 기간은 2018년1월1일에서 이듬해 세금보고 마감일인 2019년4월15일까지다. 

IRA는 MAGI를 기준으로 한다. MAGI는 세금 보고의 과세 기준이 되는 ‘조정후 총수입’(Adjusted Gross Income·AGI)에 학자금 융자 이자, 학비, 임대료 손실, IRA 적립금 같은 공제 항목을 다시 포함 시킨 수입이다.  

■ 근로소득(Earned Income)에서만 적립 가능

로스 IRA 적립하려면 그해 ‘근로소득’(Earned Income)이 있어야 한다. 

근로소득은 일을 해서 번 돈을 말한다. 하지만 소규모 비즈니스의 경우 수입 분배금도 근로소득에 포함된다.  급여, 팁, 보너스, 커미션, 자영업 수입 등이다. 

IRS는 장애자 은퇴연금도 펜션 또는 어누이티를 받을 수 있는 최소 은퇴 연령이 되기 전까지 근로소득으로 간주한다. 

유명 방송인 CPA 존 매디슨 재정 코치는 “W-2폼의 1번 박스에 있는 장학금과 펠로우십, 배심원 기불금, 누적된 휴가비와 같은 수입도 로스 IRA에 적립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또 과세 대상인 이혼 수당, 직장에서 주는 군 복무 직원 봉급차이 지원금 등도 가능하지만 2018년까지만 적용되며 과세 이혼 수당은 내년부터 개정된 세법에 따라 사라진다.  

하지만 투자로 인한 이자, 배당금, 대여 부동산에서 나오는 수입, 펜션 같은 수입은 근로소득에 포함되지 않는다. 

또 소셜시큐리티 연금, IRA에서 받는 배분금 역시 근로소득이 아니다. 

따라서 근로소득이 연간 최대 적립금(50세 이하 2018년 5,500달러, 2019년 6,000달러)보다 많지 않다면 그해 근로소득만 적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18년 근로소득이 3,000달러라면 최대 3,000달러까지만 적립할 수 있다는 말이다. 

■ 세금보고에 따른 로스 IRA 적립금 한계 계산하기 

IRS가 정한 수입 한계는 조정후 총 수입(AGI)가 아니라 AGI에 일부 수입을 추가한 MAGI를 기준으로 한다. 로스 IRA 수입 MAGI는 IRS 590-A를 참조하면 된다. 

▲ 싱글 세금 보고자의 2019년 로스 IRA 수입 한계

2019년 독신이나 가장, 또는 부부 별도(연중 어느시점에 부부가 함께 살지 않았을 경우) 세금 보고때는 MAGI가 12만2,000달러 이하여야만 연간 최대금액까지 로스 IRA에 적립할 수 있다. 

만약 MAGI가 12만2,000달러에서 13만6,999 달러 사이라면 최대 금액까지 적립할 수 없다. 적립금은 조금씩 줄어든다. 그런데 MAGI가 13만7,000달러를 넘어서면 로스 IRA에는 적립하지 못한다. 

▲ 부부 공동 세금보고자의 2019년 로스 IRA 수입 한계

부부 공동 세금 보고하거나 특정 자격이 되는 사별한 배우자인 경우에는 MAGI가 19만3,000달러를 넘으면 그해 최대 적립금을 적립할 수 없다.  

MAGI가 19만3,000달러에서 20만2,999달러 사이에 속한다면 한계 금액은 수입에 따라 점차 줄어든다. 

이 범위내의 감소 금액 비율은 IRS 조항을 참조하면 된다. MAGI 20만3,000달러 이상이면 로스 IRA에 적립할 수 없다. 

▲ 부부 별도 세금 보고자의 2019년 로스 IRA 수입 한계 

IRS는 결혼을 했지만 별도로 세금보고 하는 사람들에게는 로스 IRA 적립 기준을 상당히 엄격하게 제한한다. 부부 별도 세금 보고때 적립하려는 사람의 근로 소득이 없을 경우에는 배우자의 근로소득이 있다고 해도 로스 IRA에 적립하지 못하게 한다. 

만약 MAGI가 1만달러 이상이면 로스 IRA 적립이 불허된다. 적립 가능한 금액은 1,000달러부터 시작해 점차 줄어 든다. 

■ ‘백도어’(backdoor) 로스 IRA

설명한 대로 로스 IRA 적립금은 수입에 따라 달러지며 일정 수입이 넘으면 그해 적립이 불허된다. 그러나 수입이 많다고 해서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속칭 ‘뒷문’(backdoor)를 이용하면 된다. 이 ‘백도어 로스’는 전통 IRA 자산을 로스 IRA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그동안 전통 IRA에 쌓아 두었던 IRA 자산을 로스 IRA 구좌로 옮겨 놓고 있다. 

이럴 때는 가입자의 근로 수입에 관계 없이 자산 모두를 옮겨 놓을 수 있다. 또 전통 구좌에 있는 돈을 몽땅 로스 IRA에 옮길 수 있다. 연간 적립 한계 액을 넘어도 관계 없다. 

다시 말해 전통 IRA 금액이 IRA에 적립할 수 있는 연간 적립금(6,000달러)를 넘어도 한번에 모두 로스 어카운트로 롤오버 시킬 수 있다. 

그런데 한가지 알아둬야 할 일이 있다. 세금 문제다. 전통 IRA는 세금을 내지 않은 수입(세전수입)으로 적립한다. 반대로 로스 IRA는 세금을 낸 순수입(세후수입)으로 적립하는 은퇴 플랜이다. 

따라서 전통 IRA에서 돈을 인출해 로스 IRA로 롤 오버시킬 경우, 어카운트에서 찾은 금액은 가입자의 수입으로 잡혀 그만큼 세금을 내야 한다. 만일 금액이 많으면 그해 세율이 높아져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한다. 

따라서 롤오버 하는 시기는 수입이 매우 낮을 때를 택해 하는 것이 좋다. 직장을 그만둔 해를 예로 들 수 있다.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는 말이다. 결정하기 전에 세금부터 계산해 봐야 한다. 

‘백도어’ 로스 IRA는 두가지중 한가지를 택할 수 있다. 

가지고 있는 전통 IRA에 일단 일정 금액을 적립하고 배당 주식을 판다. 그후 로스 IRA로 그 금액 만큼만 롤오버 시킨다. 또다른 방법은 전체 적립금을 한꺼번에 로스로 롤오버 시키는 방법이다. 거래하는 은행이나 브로커 회사들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김정섭 기자> 

연 6,000달러까지 적립… 고소득층은 안돼
연 6,000달러까지 적립… 고소득층은 안돼

연 6,000달러까지 적립… 고소득층은 안돼
연 6,000달러까지 적립… 고소득층은 안돼

로스 IRA는 세금을 낸 후의 순수입에서 적립하는 은퇴 적립 플랜으로 일정 수입 이상 수입자는 구좌에 돈을 적립할 수 없다.    

                                                                                                                                      <Illustration by The New York Times>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비인간적 대우 만연, 풀턴카운티 구치소 현실
비인간적 대우 만연, 풀턴카운티 구치소 현실

비위생적 환경과 과도한 무력 사용풀턴 카운티 구치소 내 폭력 증가  풀턴 카운티 구치소 수감자들이 영양실조 및 폭력 등의 문제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 연방 관리국은 풀턴 카운

자동화 물류 센터 조지아에 입성...'300개 일자리' 창출
자동화 물류 센터 조지아에 입성...'300개 일자리' 창출

조지아, 자동화 물류 혁신의 중심지로 부상1억 4,400만 달러 투자...2025년부터 운영  AI 기술을 통한 자동화 물류 서비스 센터가 조지아에 들어설 예정이다. 그린박스 시스

전기차 보조금 폐지 계획에 조지아 관련 당사자 반응 제각각
전기차 보조금 폐지 계획에 조지아 관련 당사자 반응 제각각

주정부 “별 영향 없을 것”무시현대차 “사업계획  차질”우려리비안 “수혜모델 없어” 덤덤  도널드 트럼트 대통령 당선인 정권인수팀이  전기차 보조금 폐지를 계획하고 있다는 로이터

뺑소니 사망사고 낸 아마존 배달원 기소
뺑소니 사망사고 낸 아마존 배달원 기소

차량서 마약도 발견돼 12일 저녁, 체로키 카운티에서 뺑소니 사망사고를 일으킨 아마존 배달원 런던 베스트(남, 24세)가 기소됐다. 체로키 카운티 보안관실 관계자에 따르면, 사고

조지아 출신 콜린스, 트럼프 내각 보훈부장관 지명
조지아 출신 콜린스, 트럼프 내각 보훈부장관 지명

전 주, 연방하원의원 역임해 트럼프 열열한 지지자 활동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는 14일 조지아주 게인스빌 출신의 더그 콜린스(Doug Collins) 전 연방하원의원을

샘 박 의원 민주 원내총무 다시 한번
샘 박 의원 민주 원내총무 다시 한번

조지아 민주당 차기지도부 선출5선 박의원,경선 끝에 연임성공  조지아 하원 민주당 원내총무에  샘 박<사진> 의원이 연임됐다.조지아 민주당은 14일 비공개 회의를 통해

조지아도 ‘꽃매미’ 경계령
조지아도 ‘꽃매미’ 경계령

지난달 풀턴서 성충 발견강력한 생태계 교란해충농작물 등에 심각한 위협 조지아 전역에 강력한 생태계 교란종인 흔히 중국매미로 불리는 꽃매미 경계령이 내려졌다.조지아 농업부는 지난달

〈부고〉전 한미장학재단 남부지부 회장 김용건 박사 별세
〈부고〉전 한미장학재단 남부지부 회장 김용건 박사 별세

8일 별세, 30일 11시 추모식 한미장학재단 남부지부 회장을 역임한 김용건 박사(사진)가 지난 8일 애틀랜타 남부지역 존스보로 소재그의 자택에서 별세했다. 향년 95세.1928년

우수 리터러시 교육 귀넷 학교 12곳 선정
우수 리터러시 교육 귀넷 학교 12곳 선정

리터러시 교육, 학생들 삶의 초석 다진다학생들의 읽기와 이해력 향상에 기여 조지아 교육부(GaDOE) 2023년부터 올해의 우수 리터러시 교육 학교에 귀넷 카운티 12곳 학교가 선

노인회·미션아가페, 귀넷 보조금 지원기관 확정
노인회·미션아가페, 귀넷 보조금 지원기관 확정

노인회 9만4,657달러, 미션아가페 3만7,840달러 귀넷카운티 정부는 중요한 필요를 충족하는 한인단체 두 곳을 포함 65개 비영리 단체를 선정해 비영리 단체 역량 강화 보조금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