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표준보험료 135달러… 소득 따라 최고 460달러

지역뉴스 | 기획·특집 | 2018-10-29 10:10:16

표준보험료,소득,메디케어,보험료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미국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를 관할하는 ‘메디케어 & 메디케이드 서비스국’(CMS)이 2019년 메디케어 파트 A와 파트 B 보험료 및 디덕터블, 코인슈런스를 발표했다. 올해 파트 B 표준 보험료는 지난해 보다 소폭 상승한 135.50달러다. 

■메디케어 파트 B 보험료 및 디덕터블

메디케어 파트 B는 의사 의료 서비스비용, 병원 외래 방문 서비스 비, 가정 방문 건강 서비스(home health service), 내구형 의료장비(durable medical equipment), 그리고 파트 A에서 커버해주지 않은 기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표준 메디케어 파트 B 보험료는 134달러이지만 내년 파트 B 가입자의 표준 보험료는 135.50달러로 1.50달러가 올랐다. 

하지만 미국내 대략 200만명의 메디케어 수혜자는 2019년 이 표준 보험료보다 적은 보험료를 내게 된다. 전 메디케어 수혜자의 대략 3.5%에 해당하는 인원이다. 

메디케어 보험료는 두부류로 나누어 적용된다. ▲하나는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받으면서 메디케어 파트 B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고 ▲다른 하나는 아직 연금 신청을 하지 않았지만 65세가 넘어 메디케어 파트 B에 가입한 사람이다. 

연금을 받는 사람은 메디케어 파트 B 보험료가 소셜 연금에서 원천 징수되는데 이들에게는 ‘함리스 프로비전’(harmless provision)이라는 규정이 적용된다. 이는 메디케어 보험료가 아무리 올라도 소셜시큐리티 연금 인상분(내년 2.8%) 이상을 내지 않는다는 규정이다.

메디케어 파트 B 보험료는 2015년까지 104달러 였지만 이후 메디케어 자금 고갈의 위험으로 보험료를 무려 50%나 올렸지만 일부는 연방 의회가 보조금으로 충당하기로 하면서 이후 보험료는 소폭 인상돼 올해는 134달러가 됐다. 

하지만 파트 B 보험료를 연금에서 원천 징수하는 가입자들은 그동안 연금 인상이 거의 없었거나 2%에 부과해 ‘함리스 프로비전’에 따라 5~10달러 정도만 인상되는 저렴한 보험료 혜택을 누리고 있다. 

그런데 2016년 이후 메디케어 파트 B에 가입한 사람들은 134달러 보험료가 그대로 적용되면서 함리스 프로비전으로 큰 혜택을 보지는 못하고 있다. 

원천 징수를 하지 않고 메디케어 보험료를 우편이나 카드로 내는 가입자들은 이런 보호 규정의 혜택을 받지 못해 인상된 표준 보험료를 내야 한다. CMS는 메디케어 파트 B 디덕터블 역시 올해 183달러에서 185달러로 인상했다. 

디덕터블은 환자가 먼저 이 금액을 낸 후부터 메디케어에서 의료비를 커버해주는 개념이다. 

한편 고속득자의 메디케어 파트 B 보험료는 일반인과 다르다. 개인 8만5,00달러 이상이면 보험료는 내년 135.50달러가 아니라 수입에 따라 최고 460.50달러까지 낸다. 

지난해까지는 소득 구분을 4등급으로 나누었지만 내년부터는 개인 50만 달러, 부부 75만 달러 이상의 등급을 추가해 더 많은 보험료를 부과 했다. 

■메디케어 파트 A 및 디덕터블

메디케어 파트 A는 병원 입원, 양로병원 입원, 일부 홈케어 서비스를 커버해준다. 

그런데 미국내 99% 가입자는 메디케어 파트 A 보험료를 내지 않는다. 

메디케어 파트 A를 무료로 받으려면 근로 소득을 낸 크레딧 점수가 최소 40크레딧(1년에 4크레딧씩 10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 일을 하지 않았거나 크레딧 점수를 받을 만큼 충분한 근로 기간을 채우지 못했어도 배우자가 40크레딧 이상을 받았다면 메디케어 파트 A를 무료로 받는다. 

참고로 근로 크레딧은 1크레딧 당 1,320달러로 1년 4 크레딧을 얻으려면 일을 해서 세금을 낸 소득이 5,280달러 이상이면 된다. 1년에 받을 수 있는 최고 크레딧은 4점이므로 5,280달러 이상만 소득 신고를 한다면 1년에 받을 수 있는 크레딧을 모두 받을 수 있다. 

메디케어 파트 A는 대부분 무료이지만 병원 입원때 디덕터블을 내야 한다. 내년 디덕터블을 연 1,364달러로 올해 보다 24달러 올랐다. 

■메디케어 어드벤티지(파트 C) 보험료

메디케어 가입자들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오리지널 메디케어(파트 A, 파트 B)에 가입하던지 아니면 정부의 승인과 감독을 받는 일반 보험회사들의 파트 C에 가입하던지 둘중 하나를 선택한다. 

그런데 오리지널 메디케어를 선택하려면 반드시 일반 보험회사들의 파트 D 처방전 플랜에 가입해야 한다. 

메디케어 파트 C와 파트 D보험료는 이미 각 보험회사마다 결정해 발표했다. 대부분 보험료가 없거나 있어도 소액에 불과하다. 

지난달 CMS는 2019년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파트 C를 위한 베니핏, 보험료, 자기 부담금 정도를 고지했다. 

내년 평균 메디케어 파트 C 보험료는 내렸고 베니핏을 더 좋아 졌다고 CMS는 밝혔다. 2019년 평균 메디케어 파트 C 보험료는 올해 29.81달러에서 6% 소폭 하락한 28달러로 예상된다.

                           <김정섭 기자> 

표준보험료 135달러… 소득 따라 최고 460달러
표준보험료 135달러… 소득 따라 최고 460달러

 내년 메디케어 파트 B 보험료는 올해보다 1달러50센트 오른 135.50달러다. 

                                                                      <Mark McGinnis/The New York Times>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생활비 부담에…“병원치료 미루고 끼니까지 걸러”
생활비 부담에…“병원치료 미루고 끼니까지 걸러”

절반, 경제적 어려움 호소투잡 뛰고, 휴가 포기까지주택 소유주, 더 부담느껴  미국인들이 높은 주택 가격과 렌트비 부담으로 인한 생활비 부담에 필요한 병원치료를 미루고 끼니까지 거

“해외 영주권자 사회복무요원도 귀가여비 줘야”

권익위, 병무청에 제도개선 의견 전달 미국 등 해외 영주권을 보유한 상태에서 스스로 병역 의무를 이행하는 사회복무요원에게도 현역 병사와 동일하게 소집해제 시 귀가 여비를 지급해야

“두경부암, 담배·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발생”
“두경부암, 담배·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발생”

두경부란 눈·뇌·귀·식도를 제외한 구강, 구인두, 후두, 하인두, 비인두, 갑상선, 침샘 등을 통칭한다. 특별한 징후 없이 목소리가 변하거나, 목의 통증, 입속 궤양이 3주 이상

잡음이 끊이지 않는‘개정 FAFSA’… 혼란 언제까지
잡음이 끊이지 않는‘개정 FAFSA’… 혼란 언제까지

대학 입학 통보를 받았거나 이미 등록을 마친 수백만 명의 학생은 현재 학생 본인이 부담해야 할 최종 학비가 얼마나 될지 계산하느라 바쁠 것이다. 대학 진학을 앞둔 학생의 학자금 마

실명 주원인 당뇨망막병증, 10년 새 41.8% 증가
실명 주원인 당뇨망막병증, 10년 새 41.8% 증가

눈 망막은 사물을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신경 막이다. 빛을 감지해 시각 정보를 시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해 색깔과 사물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당뇨망막병증(diabetic r

시도 때도 없이 복통·변비·설사 하는데…
시도 때도 없이 복통·변비·설사 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 벗어나려면? 운동·휴식·지중해 식단 치료에 도움 <사진=Shutterstock>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의 기능성 질환 중 하나다. 생명을 위협하는

폐암처럼 5년 이내 50% 사망…‘심장 질환 종착역’
폐암처럼 5년 이내 50% 사망…‘심장 질환 종착역’

■ 심부전 심부전(heart failure)은 심장 기능이 떨어져 혈액이 온몸으로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숨 차고, 붓는 증상이 나타나고 반복적으로 입원하면서 삶의

25년 만에 짜장면보다 싸진 스타벅스 커피...이래도 '된장녀'라고 모독합니까?
25년 만에 짜장면보다 싸진 스타벅스 커피...이래도 '된장녀'라고 모독합니까?

스타벅스의 역사 ‘이용재의 식사’ 연재를 하며 여태껏 스타벅스의 역사를 다루지 않았다니. 필자인 내가 더 놀랐다.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 및 카페 브랜드이기도 하지만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해외이주법 시행령·규칙동포청, 현실 맞게 개정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결혼이나 취업 등으로 해외에 이주하려는 사람들이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해외이주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현실에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10월중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 추진주민등록번호 있는 재외국민전자상거래 등 디지털서비스 이용 가능 오는 10월부터 한국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재외국민은 한국 휴대전화가 없어도 전자상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