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3일 신성철 대사 초청
재미한인과학기술협회(KSEA·회장 김영기)가 오는 5월3일 오후 5시30분(서부시간) 명사와의 대화로 신성철 한국 과학기술협력 대사를 초청한다.
과학 기술을 통한 외교와 글로벌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날 행사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김영기 KSEA 회장은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과학과 기술이 국가와 글로벌 문제들을 해결하는 잠재적 방안이 되어 가면서 이제 과학기술은 연구 및 개발 분야뿐 아니라 정부와 국제기구들에게도 관심의 초점이 되어 가고 있다”며 “KSEA는 이번 과학기술외교 명사와의 대화에서 신성철 과학기술협력대사의 강연을 듣고 참석자들과의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계적인 물리학 석학인 신성철 대사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초빙석학교수로 지난 2022년 외교부에 의해 과학기술협력대사로 임명됐다. 제16대 KAIST 총장으로 취임하여 과학기술 교육과 연구혁신을 이끈 국내 물리학계를 대표하는 석학으로, 나노 자성분야에서 한국인 최초로 미국 물리학회 석학회원으로 선정되는 등 대한민국 과학기술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해왔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영기 KSEA 회장의 사회로 진행되는 줌 미팅에서 신성철 대사는 과학기술외교 활동 촉진을 위한 국제 협력의 필요성과 함께 융합과 복합적인 대응을 필요로 하는 외교 문제에 대한 과학기술 전략 등을 논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강연은 한국어로 진행되며 온라인 미팅 참석은 별도의 등록 절차 없이 KSEA 웹사이트(www.ksea.org/announcement)에 공고된 줌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