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주의의 일차적 관심은 진리가 무엇인가에 있지 않습니다. 옳고 그른 것을 따지지 않습니다. 실용주의의 최대 관심사는 어떤 일을 했을 때 그것이 얼마나 나에게 유익이 되는가에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장로님은 교회를 자기 집 앞마당에 짓는 것이 하나님 앞에 정당한가로 고민하지 않습니다. 아들을 목사로 세우는 일이 정당한지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려는 마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나 편한대로 행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성경 사사기 17장 5절을 한번 살펴 보십시다. “이 사람 마가에게 신당이 있으므로.” 신당을 교회로 바꿔서 읽을 수 있습니다. 마가와 그의 어머니는 신당에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습니다. 신당에 드라빔이라는 신을 만들어 놓은 것으로 보아 다른 신을 예배했을 수도 있지만 어쨌든 그들은 하나님을 예배하려는 생각을 품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당시 하나님이 지정하신 에배 장소가 있었습니다.
18장 31절을 살펴 봅시다. “하나님의 집이 실로에 있을 동안에 미가의 지은 바 새긴 신상이 단 자손에게 있었더라.” 하나님의 집은 그 당시 실로에 있었습니다. 실로는 미가가 살고 있는 곳에서 별로 먼 곳이 아닙니다. 마가는 에브라임 산지에 살았는데 실로는 에브라임 지파의 지역에 있었습니다. 미가는 가까운 곳에 하나님의 집을 두고도 더 가까운 곳을 찾습니다. 그래서 자기 집에 신당을 세웠습니다. 사람이 게을러지기 시작하면 한이 없습니다. 처음에 신앙의 감격이 끊어오를 때는 모든 예배에 다 참석하면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흠모하다가 차츰 열정이 식어가면서 일주일에 세 번, 일주일에 두 번, 나중에는 일주일에 한 번 주일에 얼굴만 내밉니다. 성도들과 교제 나누는 것을 귀찮아합니다.
마가는 신앙 생활을 편리 중심으로 추구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나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고 어떻게 신앙 생활하는 것이 정당한가를 묻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편리하고 유익한 것만 염두에 둡니다. 자본주의 사회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철학이 바로 실용주의 철학입니다. 자본주의와 실용주의가 일맥 상통하는 이유는 그 근본에 개인의 이기심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가가 비뚤어진 신앙 생활을 하게 된 가장 중요한 동기는 결국 이기심 때문이었습니다.
우리들은 얼마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복음을 위하여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고자 합니까? 우리들의 유익만 챙기려고 신앙 생활을 하지는 않는지 생각해보고, 혹시 그런 일이 있다면 회개하십시오.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들에게 정당한 축복을 약속하고 그 축복을 허락하십니다. 우리는 마땅히 축복을 받아 누려야 하고, 축복을 증거해야 합니다. 그것은 성도들의 삶의 특권입니다. 오해해서는 안 될 부분은 예수 믿는 것이 축복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여기서는 특별히 물질적인 축복을 말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예수를 믿는다면 그것은 해와 달을 숭배하고 성황당에서 복을 비는 것과 매한가지 입니다. 참신이신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무당을 불러다가 굿하는 것과 교회 나와서 기도하는 것이 동일 선상에 있는 셈입니다.
이제 밝아오는 새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새해에는 더욱더 우리의 신앙심이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하게 믿는 믿음의 성도들이 되시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