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엘리트 학원
이규 레스토랑

이것저것 동시다발보다 우선순위 정해 하나씩

지역뉴스 | 교육 | 2020-07-10 22:22:29

고교생,학습습관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면서 LA를 비롯 미국 대부분의 학교들의 휴교령이 장기화되고 있다. 휴교령이 학년말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올 가을 고등학교 새내기들이 되는 학생들은 제대로 된 준비없이 새 학기를 맞이하게 될 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고교생이 된다는 것은 이제 대입 레이스에 첫 발을 내디뎠다는 것과 마찬가지. 공부를 잘하고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 요인이 필요하겠지만 그중 빠질 수 없는 것이 좋은 습관이다. 모두가 알고 있듯 한번 몸에 배인 습관은 쉽사리 고쳐지지 않는다. 고등학생 정도 나이가 되면 이미 좋고 나쁘고, 이상한 습관 등등이 몸에 배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포기하기는 이르다. 때마침 휴교령으로 가정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지금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나쁘고 이상한 습관은 버리고 좋은 학습 습관을 만들고 발전시켜 보자. 고교생이 되기 전 꼭 실천해야 할 좋은 습관들을 모아봤다. 

 

 

일정 시간에 일정량의 학습 하는 패턴 만들어야 
다양한 분야의 뉴스레터도 상식과 지식함양에 도움 

 

 

■ 업데이트된 시간관리 

치열해지는 대입 전쟁에서 성공하기 위한 최고 비결이라면 시간 관리일 것이다. 자신의 일정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라는 말이다.   

홈웍과 프로젝트 마감일, 중요한 약속 지키기 정도는 기본이고 성공적인 대입을 위해서는 이보다 업그레이드된 관리가 절실하다. 대입 지원과정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으니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도 좋다.  

스마트폰 앱은 물론 온라인 캘린더도 추천할 만하다. 온라인 캘린더의 경우 중요한 일정을 손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고 스마트폰과 연동돼 알람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 우선 순위 정하라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 습관 중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일에 있어 우선순위를 정하기다.  자신의 모든 액티비티와 취미, 관심사 등에 대한 리스트를 만들어 보고 어떤 것을 더 하고 싶은지 어떤 것이 더 좋은지, 그리고 지금 현재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한다. 

이때 시간 활용과 목표를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이런 우선순위 매기기 과정은 대학 지원과정에 있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고 이일 저일 한꺼번에 하면 더 효과적일 것 같지만 이 경우 효율성이 더 떨어진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일을 끝낼 때까지 다른 일을 하지 않는 습관을 길러보자.

 

■ 교실앞자리 앉아라 

‘작은 것이 큰 차이를 만든다’는 말이 있는데 교실의 자리도 여기에 해당된다. 

교실에서 수업을 들을 때 중요한 것은 교사와의 소통이다. 우선 앞자리에 앉으면 교사와의 소통이 원활해지고 깨어있게 된다 또 교사와의 아이 컨택으로 집중력도 높아진다. 

앞 자리에 앉아있다 보니 수업 중 스마트폰 만지기나 텍스팅 등 딴전에 대한 유혹도 감소한다. 한마디로 수업의 효과가 배가되는 것이다. 

더불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습관을 길러보자. 교사에게 한 두 가지의 질문을 하고 마찬가지로 한 두 가지 대답을 해보는 식이다. 이런 습관을 가지려면 수업에 대해 더 많이 준비하게 될 테고 이는 좋은 성적으로 연결될 것이다.

 

■ 일정 시간에 일정량 공부하라 

공부를 어떻게, 얼마큼 할 것인가는 많은 학생들의 당면과제다. 

이것은 학습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전문가들은 일관성을 중시한다. 가장 효과적이고 좋은 학습법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학습량을 완수하는 것이다. 

이때 처음부터 욕심을 내면 그르치기 십상이다. . 학습습관이 제대로 몸에 배지 않은 학생이라면 처음에는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것부터 익숙하게 만들고 차츰 시간을 늘려가는 방식이 좋다.  

공부는 머리만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몸도 준비가 되어 있어야 가능하다.

 

■ 매일 뉴스레터 받기 

가장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습관 중 하나다. 이메일로 뉴스레터를 매일 받는 것인데 이것은 하루를 더 흥미롭게 하고 자신을 더 스마트한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뉴스레터의 카테고리는 무궁무진하다. 시사, 어휘력 학습, 인상적인 인용문에서 사설, 만화, 과학이야기, 역사 속 오늘 등. 게다가  아주 많은 서비스들이 무료로 제공된다. 추천할 만한 것으로는 The Skim, The Week Cartoons, Wordsmith, Brainy Quote, Science Daily 등이 있다.

 

■ 필요하면 도움을 받으라

아직은 고등학생일 뿐이다. 모르는 것과 도움 받는 것에 대해 부끄러워 할 필요가 없다. . 

학교에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많은 자원과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필요한 영역에 따라 교사, 카운슬러, 코치, 멘토와 대화 시간을 갖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런 친밀한 유대관계는 대입지원 추천서에도 반영돼 알찬 콘텐츠를 만들어줄 것이다. 

대입과정은 자신의 노력과 주변의 서포트가 합해질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일이다. 행여라도 자신이 부족해서 도움을 받는다는 생각은 떨치는 편이 낫다. 사실 상위권 학생들이라도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한다.

 

■ 공부 방해되는 일 그만두라 

공부 말고 주변에 재미있는 것들이 너무 많다. 하루에 몇 시간씩 게임에 빠져들거나 농구나 스포츠를 하다보면 시간 가는 줄을 모른다. 대부분은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해야 한다. 결단이 필요하다. 선택의 문제다. ‘시간 좀 줄이지’ 라고 어물떡 넘어갈 수 있지만 해결책은 아니다. 과감하게 그만둬야 한다.  <이해광 기자> 

 

 

 

이것저것 동시다발보다 우선순위 정해 하나씩
고등학생 때 좋은 습관은 대입 성공의 지름길이다. 모르는 것이 있을 땐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 <뉴욕타임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 포커스] 이바돔, 추위 잊는 뜨끈한 감자탕 전문점
[비즈니스 포커스] 이바돔, 추위 잊는 뜨끈한 감자탕 전문점

감자탕 전골·뼈구이 등 선보여'황제 우거지탕' $9.99… 그랜드오픈 스페셜 외식계의 강자 이바돔이 둘루스에 상륙했다. 최근 한파로 인해 추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바돔이 뜨

〈포토뉴스〉 WALEC, 벤 쿠 커미셔너 명예고문 위촉
〈포토뉴스〉 WALEC, 벤 쿠 커미셔너 명예고문 위촉

세계아시안 사법기관 자문위원회(WALEC, 회장 민정기)는 지난 7일 귀넷카운티 커미셔너위원회 금년 첫 미팅에서 벤 쿠 귀넷 제2지구 커미셔너에게 명예고문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날

여성경제인협회 '트럼프 시대 경제' 특강
여성경제인협회 '트럼프 시대 경제' 특강

18일 오후 6:30, 1818 클럽하인혁 교수 경제특강 예정 애틀랜타 한인여성경제인협회(회장 김순애)는 오는 1월 18일(목) 오후 6시 30분 둘루스 1818클럽에서 새해 첫

미주한상총연, 대한상의·이노비즈협회와 업무협약
미주한상총연, 대한상의·이노비즈협회와 업무협약

CES 2025 현장에서 MOU 체결한국기업 미국진출에 상호협력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회장 이경철)는 8일 ‘CES 소비자 가전박람회 2025’가 열리는 라스베이커스 컨벤션센

한국 ‘여권 파워’ 세계 3위…192곳 무비자 입국
한국 ‘여권 파워’ 세계 3위…192곳 무비자 입국

프랑스·독일 등과 공동 3위…싱가포르 1위 인천국제공항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 여권으로 비자 없이 입국할 수 있는 나라가 192곳에 달해 '여권 파워'가 세계 3위를 기

장 건강에 좋은 ‘차전차피’… 심혈관·혈당 효능도
장 건강에 좋은 ‘차전차피’… 심혈관·혈당 효능도

■워싱턴포스트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질경이 씨앗 껍질의 수용성 섬유질 성분콜레스테롤 낮추고 변비·설사 완화 도움<사진=Shutterstock> 현대사회에서 건강에 대한

트럼프, LA산불에 캘리포니아 주지사 책임론… “모든 게 뉴섬 탓”
트럼프, LA산불에 캘리포니아 주지사 책임론… “모든 게 뉴섬 탓”

물고기 보호 위한 캘리포니아 북부 삼각주의 물공급 제한 비난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 측 “’물 복원 선언’ 같은 문서는 없어…순전한 허구” 반박 이튼서 발생한 산불로 불에 타는

JJ에듀, 예비 고교생 및 학부모 세미나
JJ에듀, 예비 고교생 및 학부모 세미나

18일 오전 11시 세미나 실시 대학입시 전문학원 JJ 에듀케이션은 오는 1월 18일(토) 오전 11시, 예비 고등학생과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

켐프 주지사 ‘주 비상사태’ 선포
켐프 주지사 ‘주 비상사태’ 선포

GEMA,주운영센터 지휘“주민 외출 자제”당부도  브라이언 켐프(사진) 주지사가 9일 오전 주 비상사태를 선포했다.선포와 동시에 효력이 발생한 이번 주 비상사태는 14일까지 유효하

카터 전 대통령 국장 엄수…바이든 "권력남용에 맞서야" 추도
카터 전 대통령 국장 엄수…바이든 "권력남용에 맞서야" 추도

트럼프·오바마 등 전·현 대통령 5명 모두 한자리…이례적 '화합' 평가카터 손자 "인기 없을 때도 원칙 고수"…조지아 고향서 부인 옆에 영면 카터 전 대통령 국가 장례식[워싱턴 로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