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엘리트 학원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주변 흐릿해지고 안구 통증 땐‘급성 녹내장’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20-01-31 10:10:44

녹내장,증상,치료법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녹내장은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안질환 중 하나다. 안구 뒤에 자리해 눈에 들어오는 이미지를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이 서서히 손상되는 질환으로 대개는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안압 때문에 발생한다. 그러나 한국에서나 미국내 거주하는 한인에게서는 정상 범위 안압에서도 녹내장 환자들이 많다. 

‘녹내장 연구 재단’(Glaucoma Research Foundation)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300 만 이상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중 절반만이 자신이 녹내장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1월은 전국 녹내장 인식의 달이다. ‘미 국립 안연구소’(National Eye Institute), 녹내장 연구 재단, ‘미국안과학회’(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에 정리된 자료들을 통해 녹내장에 대해 살펴봤다.

 

눈 속 액체‘방수’문제로

안압 높아져 시신경 손상

방치하면 실명까지 불러

터널 시야 서서히 진행

가장 흔한 개방각 녹내장

정상 안압에서도 발생

원시·당뇨병‘위험요인’

 

 

■녹내장 및 종류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액 공급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으로 시야결손 및 실명이 나타날 수 있다. 

눈 속에는 각막과 수정체에 영양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운반하는 ‘방수’라는 액체가 있는데, 이 방수가 정상적으로 흘러나가지 못하거나 정상보다 많이 생겨 눈에 계속 고이면 눈 압력이 높아지게 된다. 안압이 높아져 망막의 시신경이 손상되면 주변 시야 감소 및 실명까지도 이를 수 있다.

녹내장의 종류에 따라 아무런 자각증상 없이 시력을 서서히 잃거나, 갑자기 발생해 눈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개방각 녹내장(primary open-angle glaucoma)은 가장 흔한 타입의 녹내장이다. 안압이 서서히 증가되며 주변 시야가 점차 좁아지고, 병증이 많이 경과한 시점에서는 주변 시야는 점점 좁아져 주변 시야는 어두워지고 마치 터널을 통해 보는 것 같이 보인다. 대개 환자들은 거의 증상을 못 느끼다가 시력 저하가 많이 진행 된 후 시야에 이상이 생겨 병원을 찾게 된다. 

만약 녹내장을 치료 하지 않고 방치하면 터널 시야 상태에서 완전히 실명할 수도 있다. 가족력, 노화와 관계 있다. 시야가 결손되기까지는 서서히 진행된다. 개방각 녹내장은 만성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므로 일생동안 관리해야 한다. 

또한 정상 안압 범위에 있어도 시신경이 손상되는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정상 안압 녹내장(normal tension glaucoma)이라 한다. 개방각 녹내장 중 70~80%는 안압이 정상 범위(10~21mmHg)에 해당한다. 

폐쇄각 녹내장(angle-closure glaucoma)은 갑자기 발생하는데, 홍채가 섬유주 입구를 막아서 생긴다. 

안압이 빠르게 상승해 급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증상은 환자에 따라 안구 통증, 충혈 등이 나타나며, 안구 통증과 함께 너무 아파서 토하기도 하고, 두통이나 구역질 등도 나타난다. 또한 앞이 흐릿하게 보이거나 밤에 빛 주변에 후광이 보이거나 각막이 혼탁해지는 증상 등이 갑자기 나타난다. 

급성 녹내장은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개방각 녹내장처럼 서서히 실명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바로 1~2시간 안에 실명할 수도 있다.

특히 원시(가까운 것이 잘 안보이고 멀리 떨어진 물체는 초점이 맞아 잘 보이는 경우)는 급성 녹내장이 생길 수 있다. 녹내장 예방 치료를 위해 레이저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대개 눈이 작은 원시 눈으로 홍채와 각막 사이가 너무 좁아 방수가 나가는 자리가 너무 좁게 되고 홍채가 불룩해지며 홍채와 각막이 만나는 부위인 각(angle)이 갑자기 막혀 안압이 확 올라가게 된다. 

또 흔하지는 않지만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녹내장(congenital glaucoma)이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백내장이나 당뇨병 등 다른 질환이나 이차적인 요인이 원인이 돼 발생하는 속발성 녹내장(Secondary glaucoma)이 있다.

■위험요인

안압이 높은 경우가 해당된다. 60세 이상, 가족력, 프레드니손 등의 스테로이드 장기 사용자, 눈 부상을 당한 경우, 고도 근시나 원시가 있는 경우, 고혈압, 당뇨병, 중앙 각막 두께가 0.5mm미만으로 얇은 경우 등이 위험요인들이다. 아프리카계, 히스패닉, 아시안 혈통인 경우도 녹내장 발병 위험이 다른 인종에 비해 높은 편이다. 또한 60세 이상 환자가 많지만, 40세 이상으로 다른 위험 요소가 있다면 1~2년에 한번은 안과 전문의를 정기적으로 만나 검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

녹내장은 완치가 어렵고 시력을 되돌리기 어려운 질환이다. 치료는 안압 관리와 실명 및 시야 결손을 늦추기 위해 크게 약물치료, 레이저 치료, 수술 치료 등을 하게 된다.

방수 생성을 낮추거나 방수 흐름을 증가시켜 안압을 관리하기 위해 환자는 맨 처음 약물 치료를 하게 된다. 약물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환자에 따라 한 종류만으로도 안압이 떨어지는 환자가 있지만 1~2가지 이상 여러 종류 모두 함께 써야만 하는 환자도 있다. 약물 치료로 항상 눈이 충혈되거나 눈썹까지 자라는 부작용이 생기기도 한다. 구강으로 복용하는 약물로는 베타 차단제나 탄산탈수효소 억제제가 함께 처방되기도 하는데, 방수 유출이나 생성을 차단하기 위해 쓰인다. 

약물 치료에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부작용이 생기거나, 안약을 넣기를 자주 잊어버리거나 하는 경우 레이저 치료를 고려하게 된다. 하지만 레이저 치료는 안압을 20% 정도까지만 떨어뜨린다. 레이저 치료로는 섬유주성형술(Trabeculoplasty), 홍채절개술(Iridotomy)이 있다. 섬유주성형술은 개방각 녹내장 환자에게 할 수 있는데, 손상된 섬유주를 레이저로 시술해 배수각이 잘 기능하게 하는 치료다. 홍채절개술은 폐쇄각 녹내장환자에게 적용되며, 홍채에 아주 미세한 구멍을 만들어 역시 방수 유출을 도모해 안압을 낮추는 치료다.

수술은 섬유주절제술(trabeculectomy)과 임플란트(녹내장방수유출장치 삽입술, drainage implants)로 나뉜다.

섬유주절제술을 주로 하는데, 1시간 걸린다. 눈에 구멍을 만들어 방수가 핏줄로 나가게 하면서 안압 조정을 하는 수술이다.

수술은 눈 주위 흰자위 절개 범위가 넓어 수술시간이 길며 섬유화 반응에 취약할 수 있다. 

<정이온 객원기자>

 

 

주변 흐릿해지고 안구 통증 땐‘급성 녹내장’
녹내장 의심환자가 전안부 검사를 받고 있는 모습. <한국일보 자료사진>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조지아 오바마케어 신규가입 20만명 넘어
조지아 오바마케어 신규가입 20만명 넘어

총가입자 150만명 돌파주정부 “우리가 잘해서”연방정부 “보조금 덕분” 15일 마감을 앞두고 있는  소위 오바마 케어 조지아 지역 신규 가입자가 20만명을 넘어섰다.백악관은 7일

5월 7일부터 '리얼 ID' 소지해야 국내 여행 가능
5월 7일부터 '리얼 ID' 소지해야 국내 여행 가능

테러 사건 대응으로 법 발효리얼 ID 미준수시 탑승 거절 오는 5월 7일부터 ID를 통해 국내선 항공을 이용하는 승객은 리얼 ID를 소지해야 한다.조지아는 5월 7일부로 리얼 ID

귀넷 커미셔너위 올해 예산 26억 7천만 달러 승인
귀넷 커미셔너위 올해 예산 26억 7천만 달러 승인

공공 안전, 인프라, 커뮤니티 건강 우선 귀넷카운티 커미셔너위원회는 7일 카운티 운영 및 프로젝트를 위한 26억 7천만 달러의 예산을 승인했다.승인된 예산은 21억 1천만 달러의

애틀랜타 일원 금요일부터 ‘눈∙폭풍경보’
애틀랜타 일원 금요일부터 ‘눈∙폭풍경보’

조지아 북부 적설량 최소 4인치애틀랜타 북부는 2~3인치 예상각급정부∙소방서등 비상체제 돌입 “운전자제∙가급적 실내 머물러야” 메트로 애틀랜타를 포함한 조지아 북부지역에 주후반 눈

"음란물 게시는 실수"... '오징어 게임2' 트랜스젠더 맡은 박성훈 눈물 사과
"음란물 게시는 실수"... '오징어 게임2' 트랜스젠더 맡은 박성훈 눈물 사과

'오징어 게임2' 특전사 출신 트랜스젠더 현주로 활약 배우 박성훈/넷플릭스 제공 개인 SNS에 '오징어 게임 시즌2'를 패러디한 음란물 표지를 올렸다가 논란에 휩싸인 배우 박성훈이

총영사관, 잇따른 테러 사건에 안전수칙 발표
총영사관, 잇따른 테러 사건에 안전수칙 발표

다중이용시설에서 테러 발생 시 대응요령 총기소리 시작점에서 반대 방향으로 대피 주애틀랜타 대한민국 총영사관이 지난 3일 다중 밀집시설 방문 시 안전수칙과 테러 대응요령에 대해 발표

공무원·교사 수백만명 소셜연금 추가로 받는다
공무원·교사 수백만명 소셜연금 추가로 받는다

바이든 ‘공정법안’ 서명소셜시큐리티 세금 내고도혜택 제한한 규정 폐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5일 초당적 법안인 ‘소셜 시큐리티 공정법’(SSFF)에 서명함에 따라 교사와 소방관

“신용평가에 의료 부채 기재 금지”
“신용평가에 의료 부채 기재 금지”

금융보호국 규정 발표최소 1,500만명 혜택신용점수 약 20점 개선 조 바이든 행정부가 신용평가사가 개인의 신용 상태를 평가할 때 갚지 못한 병원비 등 의료 부채를 고려하지 못하도

지미 카터 시신 연방의사당 일시 안치… 내일 국장
지미 카터 시신 연방의사당 일시 안치… 내일 국장

[로이터]향년 100세로 타계한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의 시신이 7일‘국가 장례식’(state funeral)이 치러지는 워싱턴 DC에 도착, 연방 의사당 중앙홀에 일시 안치돼 연방

'미국 전기차 배터리 벨트' 이미 형성…"트럼프가 못 버릴 것"
'미국 전기차 배터리 벨트' 이미 형성…"트럼프가 못 버릴 것"

SK온·현대차 등 국내 기업들도 투자 블루오벌SK가 미국에 건설 중인 전기차 배터리 공장[AP 연합뉴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