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3일, 독후감 제출 마감
5월 18일, 최종 수상자 발표
재미한국학교협의회(총회장 오정선미, NAKS)와 재단법인 김구재단, 백범김구선생 기념사업협회가 공동주최하는 2020년 제9회 백범일지 독서 감상문 쓰기대회가 개최된다.
NAKS측은 “백범 김구 선생의 삶과 사상이 담긴 ‘백범일지’를 통해 한인 후세들에게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독서감상문 쓰기대회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이번 대회은 NAKS 14 개 지역 협의회 소속 한국, 한글학교에 재학중인 4-1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초등부(4-6학년), 중고등부(7-12학년)부문으로 나눠 진행되며, 한국에서 초등학교 이상 학교에서 2년 이상 재학했던 학생과 예년 대회의 백범상, 통일상, 평화상 수상자 등은 제외된다. 각 지역 한국, 한글학교들은 오는 2월 18일까지 김구재단(김정은 과장/kkf@kimkoo.org)혹은 NAKS (이상훈 교육간사/edu@naks.org) 에 참가 신청서를 제출해야한다.
독후감 선정도서는 ▲ 초등부 ‘나라의 큰 별, 백범 김구’ ▲중,고등부 ‘김구’로 각 한국, 한글학교 단위로 2월 29일까지 각 학교에 발송된다. 독후감 제출 마감일은 4월 13일이며 원고 분량은 레터 사이즈 2-3매 (글씨체: 바탕 혹은 굴림/글자 사이즈11)로 반드시 지정된 양식에 작성하여 e-mail에 첨부하여 NAKS 이상훈 교육간사와 김구재단 김정은 과장에게 동시에 제출한다.
수상자 전원에게는 시상식 참석을 위한 경비가 지원되며, 백범상 1명에 500달러(초,중,고 통합), 백범통일상(초등부), 평화상(중,고등부) 각 6명에 100달러의 장학금과 메달이 수여된다. 수상자 배출 학교에는 200달러 상당의 필요 교육 도서가 기증된다.
한편 수상자 발표는 5월 18일 NAKS 홈페이지 및 담당 학교 교사에게 통보되며 시상식은 오는 7월 16~18일까지 필라델피아에서 진행되는 제38회 NAKS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와 함께 열린다. 윤수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