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치 보험료 한꺼번에 납부도 좋은 방법
연중 최대 목돈 휴가 . 샤핑 유혹 이겨야
2018년 미국 납세자 1억5,400만명이 연방정부에 세금보고 서류를 접수했으며 이중 73%에 해당하는 1억1,200만명이 택스 리펀드를 받았다. 많은 납세자들에게는 매년 겨울 또는 봄에 수령하는 택스 리펀드가 연중 최대 ‘목돈’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납세자라도 택스 리펀드를 받게 되면 기분이 좋아지며 돈을 어디에 써야 할지 행복한 고민을 하게 된다. 단기적으로는 아무 생각 없이 택스 리펀드를 본인이 원하는 대로 쓰는 것이 즐겁기는 하겠지만 올해 택스 리펀드를 받는다면 미래를 위해 돈을 투자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택스 리펀드를 가족휴가나 샤핑을 위해 쓰지 않고 현명하게 지출할 수 있는 8가지 방법을 금융정보 사이트 ‘뱅크레이트 닷컴’이 소개한다.
1. 높은 이자율의 ‘빚’을 갚는다
크레딧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든 게 현실이다. 만약 습관적으로 크레딧카드를 사용하면서 매달 밸런스를 한꺼번에 갚지 않고 남겨둔다면 주머니에서 이자로 나가는 돈이 꽤 될 것이다. 본인이 여기에 해당되면 택스 리펀드를 높은 이자율을 적용받는 카드빚을 갚는데 쓰자. 크레딧카드 빚을 갚으면 돈도 절약하고, 어느 순간부터 자신의 크레딧 점수가 올라가는 것을 깨닫게 되고 만족해할 것이다.
로건 알렉 CPA는 “택스 리펀드를 고리의 빚을 갚는데 쓰는 것은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며 “나는 고객들에게 모든 빚은 ‘괴물’이나 다름 없고, 이자율이 높을수록 그 괴물은 점점 더 덩치가 커진다고 말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택스 리펀드를 높은 이자율의 빚을 갚는데 쓰면 그 돈을 아마존 닷컴에서 샤핑하는데 쓰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만족감을 가져다줄 덧”이라고 말했다.
2. 개인은퇴계좌(IRA)에 투자한다
뱅크레이트 닷컴에 최근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일하고 있는 미국인의 28%는 2018년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 2017년보다 더 많은 돈을 투자했다. 하지만 상당수가 은퇴를 위해 투자하는 금액이 충분하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만약 본인이 은퇴를 위해 투자하는 돈이 적다고 판단되면 택스 리펀드를 활용해 잃어버린 그라운드를 ‘메이컵’(make-up) 하는 것이 어떨까.
피츠버그 소재 ‘PNC 인베스트먼트’의 리치 게리니 CEO는 “일부 근로자들에게는 IRA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며 “IRA에 불입할 경우 연간 6,000달러까지 과세소득을 줄일 수 있으며, 50세 이상인 경우 1,000달러를 추가로 불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3.401(k) 불입액을 늘린다
많은 직장인들이 고용주가 제공하는 은퇴연금계좌인 401(k)에 가입되어 있다. 그러나 다달이 나가는 각종 페이먼트와 생활비 때문에 상당수 근로자들은 401(k)를 최대한 활용하지 못한다. 만약 본인이 여기에 해당되면 적절한 어드바이스가 있다.
R.J. 와이스 재정상담가는 “택스 리펀드를 생활비로 쓰고, 401(k)에 추가로 불입할 것”을 조언한다. 특히 고용주가 제공하는 ‘매칭’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에겐 금쪽같은 조언이라고 할 수 있다.
4. 모기지를 최대한 갚는다
미국인의 60% 이상은 내집을 소유하고 있다. 택스 리펀드가 들어오면 돈을 모기지 밸런스를 줄이는데 쓰는 것도 현명하다. 30대에 모기지를 페이오프한 한 재정분석가는 “지난 5년간 나와 아내는 택스 리펀드의 100%를 모기지 밸런스를 줄이는데 썼다”며 “가구소득의 50%만 페이먼트와 생활비로 썼고, 매달 모기지 밸런스를 갚는데 추가자금을 투입한 결과 30대에 모기지를 전부 갚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부부는 택스 리펀드를 지중해 크루즈나 최신형 4K TV를 사고 싶은 유혹을 과감히 떨쳐버리고, 모기지 페이오프라는 목표를 향해 돌진한 끝에 원하는 바를 이루었다며 주위 사람들과 경험담을 나누며 “모기지를 최대한 빨리 페이오프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5. 보험료를 미리 지불한다
택스 리펀드를 활용해 각종 보험료를 미리 내는 것도 권장할 만하다. 많은 보험회사들은 보험료를 한꺼번에 지불하는 고객들에게 할인혜택을 준다. ‘심플리 인슈런스’의 사 엘 CEO는 “1년치 보험료를 미리 납부할 경우 매달 날아오는 보험료 고지서를 일일이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한다.
6. 주택 리노베이션에 투자한다
택스리펀드에서 1,000달러 정도만 홈 리노베이션에 투입해도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방 한개 또는 여러개의 벽 페인트를 새로 칠하거나, 부엌 수도꼭지를 새것으로 교체하거나, 프로그램이 가능한 온도계를 설치하거나, 뒷마당 시설을 업그레이드 하는 등 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리노베이션을 통해 집 가치가 올라가는 것은 큰 보너스다.
7. 자선단체에 기부한다
택스 리펀드 일부를 본인의 마음이 가는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것도 좋다. 도네이션을 할 때 영수증을 받아두는 것을 잊지 말자. 돈 관리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을 불행한 이웃과 나누는 것이다.
8. 자신에게 투자한다
평소 집 근처 칼리지에 등록해 심리학 강좌를 듣거나 포토샵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사람이 많을 것이다. 택스 리펀드를 나 자신에게 투자해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하자. 새로운 스킬을 배우면 커리어에 큰 도움이 됨과 동시에 삶의 질을 높이는데도 기여할 것이다.
집근처 베스트바이나 월마트에서 살 수 있는 최신형 게임 콘솔에 눈길이 갈 수도 있겠지만 이런 유혹을 과감히 떨쳐버리는 용기가 필요하다.
<구성훈 기자>
납세자의 70% 이상이 매년 IRS로부터 세금환급을 받는다. 택스 리펀드를 ‘즐거움’(fun)을 위해 쓰는 것보다는 보다 나은 미래에 투자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