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자녀가 감기에 걸려 기침이 심하고, 목이 아프다고 호소하면 부모는 어떤 감기약을 먹여야 할지 고민에 빠진다. 의사 처방전의 기침 감기약도 있지만, 의사 처방전이 필요없는 오버-더-카운터(OTC) 약도 있다.
연방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기침 감기약 중에는 심각한 부작용으로 느린 호흡이 나타날 수도 있어 유아나 소아는 주의해야 한다.
#FDA에서 알려주는 어린이에게 기침 감기약을 사용할 때 주의점
-FDA는 2세 미만 유아에게 오버-더-카운터용 기침 감기약은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다.
-처방된 기침약에 코데인(codeine) 또는 하이드로코돈(hydrocodone) 성분이 있는지 확인한다. 코데인 및 하이드로코돈 함유 처방전 기침약은 18세 이하 아동 및 청소년에게 사용이 금지돼 있다. 코데인 및 하이드로코돈은 아편유사제 성분으로 18세 이상 성인이 사용하는 항히스타민제, 코막힘약(decongestants) 등에 포함돼 있을 수 있다.
#의사에게 가야 할 때는
1~2주면 대개 낮는다. 수분을 많이 보충하게 하며, 2세 이상은 증상 완화를 위해 일반의약품을 제품 설명서 대로 사용해본다.
하지만 생후 2개월 미만 아기가 열이 심하거나, 자녀가 나이에 상관 없이 102도 이상 고열일 때, 입술이 푸른색일 때, 심한 호흡곤란 증세를 보일 때, 잘 먹지 않고 탈수 증상을 보일 때, 짜증이 심하거나 보챌 때, 지속적으로 귀가 아프다고 호소할 때, 기침이 3주 이상 가거나 증상 호전을 보이지 않고 더 악화되면 즉시 병원에 간다.
자녀에게 기침 감기약을 먹일 때는 성분을 꼭 확인한다. <한국일보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