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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칼럼] 『은혜의 정체성』(Identity of Amazing Grace, 2Tim딤후2:1-7)

지역뉴스 | | 2018-09-07 19:19:27

방유창,신앙,칼럼,정체성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불독개미』는 개미과에 속하는 개미의 한 속으로 약 90종이 있으며 거의 모두 오스트레일리아에만 서식합니다. 이 불독개미는 호전적이고 침에 찔리면 굉장히 아픕니다. 이들 침의 독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과민성 쇼크를 일으킬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며, 알레르기가 심한데도 방치할 경우 목숨을 위태롭게 만듭니다. 이 무시무시한 불독개미가 바로『세상에서 가장 비참한 곤충』이라고 합니다. 불독개미는 머리와 꼬리가 서로 싸우느라고 한 순간도 평안을 누리지 못합니다. 이 곤충은 서로 몸을 갈라놓아도 머리와 꼬리의 싸움이 계속됩니다. 꼬리는 머리를 휘감고 머리는 꼬리를 뭅니다. 몸이 둘로 나뉜 상태에서도 무의미한 싸움을 계속하는 것입니다 결국 몸과 꼬리는 서로의 공격을 받아 곧 죽고 맙니다. 

우리는 이 불독개미와 같은 인생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자만하여 “내가 잘났다”라고 생각하는 순간 우리는 다른 모든 것과 충돌하고 넘어지게 됩니다(잠 16:18,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Pride goes before destruction"). 교만의 마귀는 언제나 숨어서 역사합니다. 그것은 공공연히 드러나지 않습니다. 우리의 직분이나 업적, 외모나 대인관계, 재물이나 권력, 사람들을 지배하려는 성향 등으로 나나게 됩니다. 즉 이 교만의 마귀는 크리스천들에게 '영적인 교만'을 가지도록 유혹합니다. 나아가서 영적 교만은 자신의 믿음에 대한 자랑, 권위에 대한 불복, 연약한 신자에 대한 판단과 정죄 등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교만한 자는 하나님이 몸소 대적하십니다(벧전 5:5,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교만의 면류관은 반드시 발에 밟히게 됩니다(사 28:3, "교만한 면류관은 발에 밟힐 것이라."). 차가 속도감있게 너무 잘 달리는 것만이 좋은 것이 아닙니다. 좋은 차는 브레이크의 성능도 좋아야 합니다. 우리가 교만해지는 순간 하나님께서 사도 바울에게 육체의 가시를 주신 것처럼 우리에게 제동을 거십니다. 우리가 자식을 우상같이 사랑하면 자식 때문에 고생합니다. 돈을 우상화하고 교만하면 돈 때문에 망하게 됩니다: “네 큰 지혜와 네 무역으로 재물을 더하고 그 재물로 말미암아 네 마음이 교만하였도다.”(겔 28:5). 사업을 우상같이 숭배하면 사업이 떠납니다. 지식과 공부를 우상화하면 교만해집니다(고전 8:1,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마귀가 타락한 것도 교만 때문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타락한 것도 “하나님과 같이 될지 모른다는 교만”에 대한 유혹 때문입니다. 구약의 이스라엘 민족이 고생하고 어려움을 당했던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교만과 불순종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항상 넘어질까 조심해야 합니다(고전 10:12, "그러므로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정반대로, 하나님께서는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십니다(벧전 5:5, "하나님은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최근에 몽고메리에 비가 많이 내리고 벼락도 많이 쳤습니다. 벼락은 가장 높은 곳을 칩니다.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치십니다. 이슬은 바람이 많이 부는 산꼭대기 높은 곳에는 잘 내리지 못합니다. 이슬은 낮은 골짜기, 저지대(低地帶)에 많이 내립니다. 겸손한 마음에 하늘의 은혜의 이슬이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유명한 아시시의 성자(聖者) 프랜시스에게 어느 날 어떤 사람이 찾아와 물었습니다: “프랜시스 선생님! 선생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기적을 나타내십니다. 그리고 선생님을 만나는 사람들마다 변화를 받고 있습니다. 이 놀라운 사역들은 과연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입니까? 그 비결을 알려 주세요.” 이 말을 들은 프랜시스는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어느날 이 지구상에 살고 있는 그 많은 사람들을 바라보셨습니다. 그리고 많고 많은 사람들 가운데서 이 땅 위의 모서리 한 구석에 가장 연약하고 가장 무지하며 가장 미련한 한 사람을 바라보셨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시기를 “바로 저 자이다. 나는 그를 통하여 나의 지혜와 능력을 나타내기를 원한다.” 하나님께서 나 프랜시스를 택하신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그렇습니다.『겸손이 하나님께 쓰임받는 비결입니다.』

예수님은 겸손한 자를 찾으시고 그런 자에게 임하십니다. 찬송가 새534장(통 324장)은 노래합니다: “겸손한 자 찾도다 모시어 들이세 가시관을 쓰셨네 모시어 들이세”. 자신을 죄인으로 인정하는 겸손한 자가 구원을 받습니다. 겸손한 자는 먹고 배부르며 언제나 샘솟는 기쁨을 체험합니다(시 22:26, "겸손한 자는 먹고 배부를 것이며"; 사 29:19, "겸손한 자에게 여호와로 인하여 기쁨이 더하겠고"). 겸손한 자는 재물과 영광과 생명을 얻습니다(잠 22:4, 겸손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겸손하게 주님을 의지하는 자가 참된 안식을 얻습니다(마 11:29, "나는 마음이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우리는 하나님의 이 말씀을 가슴에 새겨야 합니다: “너희는 들을지어다, 귀를 기울일지어다, 교만하지 말지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라”(렘 13:15).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벧전 5:6).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사실 다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입니다. 진실한 그리스도인들로서 삼가 명심할 것은 교만하여 패망하지 말고 겸손함으로 하나님의 큰 축복을 누려야 합니다.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더하시나니(약 4:6, 벧전 5:5). 그렇다면 겸손한 자가 하늘로부터 받는 하나님의 선물인 이 은혜의 정체성이 무엇일까요? 은혜가 도대체 크리스천의 일생 가운데 무엇입니까?

지혜의 선지자 이사야는 다음과 같이『은혜의 정체성』을 밝힙니다.『은혜란 여호와의 성실함과 진실함의 증표입니다』(사25:1, "여호와여 주는 하나님이시라. 주는 성실함과 진실함으로 행하셨음이라"). 『은혜는 진실한 성도가 보여주는 열매입니다.』("주를 영화롭게 하며 주를 경외하리이다" 사25:3). 이사야는 계속해서 은혜의 정체성을 다음과 같다고 천명합니다(사 25:4,『"빈궁한 자의 요새이시며, 환난 당한 가난한 자의 요새이시며, 폭풍 중의 피난처이시며 폭양을 피하는 그늘이라"』). 

신약성서에서는 사도 바울이 딤후 2:1절에서『은혜의 정체성(Identity of Amazing Grace)』을 다음과 같이 밝힙니다.『"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것"』이라 말씀합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것이 은혜라면, 은혜는 곧 예수님의 생애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지상생애의 가장 큰 두 가지 업적을 말하라면, 그것은 곧 (1)십자가에서 죽으심과 (2)영생의 부활입니다.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십자가와 부활은 기독교를 지탱하게 하는 두 개의 큰 기둥들입니다. 그러므로 십자가와 부활로 인해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선물이 무엇일까요? 이것이 바로 은혜의 정체성을 밝히는 분명한 하나님의 메시지입니다. 

예수님 안에 있는 은혜 그것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한 자들, 곧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하늘의 존귀하신 하나님께서 이 땅에서 구원받은  존귀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내리시는 세 가지의 선물이 있습니다. 그것은 즉『1) 사죄의 은혜(Grace of Forgiveness of our sins), 2) 칭의의 은혜(Grace of Justification), 3) 영생의 은혜(Grace of Eternal life)』입니다. 이 은혜는 겸손할 때만이 받을 수 있는 하늘의 선물입니다. 약4:6에 "하나님은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은혜는 오직 겸손의 통로를 통해서만이 우리에게 주어진다는 말씀입니다. 

『사죄의 은혜』를 통하여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은혜 가운데 강하게 만드십니다. 『칭의의 은혜』는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은혜 가운데 강하게 만드십니다. 에베소서 1:7에 보면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말씀하십니다. 또한『은혜는 구원받은 성도의 증표입니다』. 엡2:5에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말씀하십니다. 그래서『크리스천』은『은혜 안에서 강한 자』입니다. 사도 바울은 은혜 안에서 강한 자를 세 가지로 말씀합니다. 곧『(1)그리스도 안에서 좋은 병사, (2)달리기 선수, (3)수고하는 농부』라 말씀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좋은 병사는 예수님과 함께 고난을 받는 자라 합니다. (1) 그리스도 안에서 좋은 병사를 은혜 가운데 강한 자라 말씀합니다. 

이 말씀은 곧 약 4:7의 말씀을 실천하는 자입니다.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Resist the devil, and he will flee from you." 군인의 존재 이유가 전사(戰士)가 되는 목적이라면, 그리스도의 좋은 병사는 영적전쟁의 전사입니다. 그러므로 야고보 사도가 지적한 대로, 영적 전사가 그리스도 안에서 싸워야 할 대상은 마귀인 것입니다. 마귀를 대적하라! 마귀를 어떻게 대적할까요? 그리스도의 좋은 병사 디모데를 향하여 사도 바울은 딤후 1:7절에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이니"『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으로 마귀를 대적하라!』는 말씀입니다. 

(2)『달리기 선수』를『은혜 가운데 강한 자』라 말씀합니다. 이 말씀의 뜻은 법을 준수하고 끝까지 충성을 다하라는 말씀입니다. "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승리자의 관을 얻지 못할 것이며" 이 말씀의 깊으신 하나님의 뜻은 은혜 안에서 강한 자가 되려면 "정정당당(正正堂堂)하게 최선을 다하라!"는 말씀입니다.

(3)『수고하는 농부』를『은혜 가운데 강한 자』라 말씀합니다. 죽도록 충성하면 그 충성에 대한 상급이 우리를 기다린다는 말씀입니다. 농부가 수고한 만큼 가을의 수확이 풍성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서머나 교회를 칭찬하시며 부탁한 말씀이 있습니다. 계2:10절에 보면,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그러므로 은혜 가운데 강한 자는 수고하는 농부처럼 죽을 힘을 다하여 하나님께 충성하라는 말씀입니다.

은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은혜는 하나님의 성실함과 진실함의 증표입니다. 은혜는 구원의 증표입니다. 이 같은 증표를 지닌 자는 은혜 가운데 강한 자입니다. 여러분 모두는 은혜 가운데 강한 자로 (1)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병사, (2) 말씀대로 정정당당하게 달리는 달리기 선수, (3) 죽도록 충성하는 수고하는 농부가 되어서 하늘의 상급이 차고 넘쳐 천국에 당당하게 입성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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