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첫광고
엘리트 학원

직장생활 계속, 소셜연금 신청 늦추도록

지역뉴스 | 기획·특집 | 2018-07-28 10:10:23

직장생활,소셜연금,신청,65세이후,헬스세이빙스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메디케어 . 연금

혜택 받으며

HSA 적립 못해 

<질문> 회사에서 제공하는 ‘헬스 세이빙스 어카운트’(Health Savings Account·HSA)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메디케어를 받게 되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고 하는데 사실인가. 65세를 넘어서도 일을 하려고 하는데 HSA를 계속 유지해도 되는지 궁금하다. 

‘헬스 세이빙스 어카운트’(Health Savings Account·HSA)는 요즘 많은 고용주들에게 인기가 높아지는 건강보험 상품이다. 

보험료가 계속 올라가자 고용주들은 디덕터블은 높지만 보험료가 매우 낮은 건강보험을 직원들에게 제공한다. 대신 고용주와 종업원은 HSA를 개설해 돈을 적립하고 건강보험의 높은 디덕터블을 지불하는데 사용한다. 물론 적립금은 면세다. 

연방정부 메디케어에도 HSA 플랜이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HSA와는 다르다. 

IRS에 따르면 메디케어에 가입해 있는 사람들은 일반 HSA에 돈을 적립할 수 없다. 이미 HSA를 가지고 있다면 적립된 돈을 찾아 쓸 수는 있지만 더 이상 적립할 수는 없다는 말이다.  따라서 직장에서 제공하는 HSA가 있고 65세가 넘어서도 일을 하겠다고 생각한다면 IRS 규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잘 알아둬야 한다. 

■메디케어와 소셜 연금 수혜 여부에 따라 달라져

메디케어 가입자격이 됐는데도 직장생활을 하면서 아직 소셜시큐리티 연금 또는 메디케어를 신청하지 않았다면 회사에서 제공하는 HSA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최소 20명 이상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는 직장에 다닌다면 소셜시큐리티 연금 또는 메디케어 신청을 미룰 권리가 있다. 따라서 계속 HSA에 돈을 적립해 높은 디덕터블에 대비할 수 있다. 

메디케어 신청을 미룬다고 해도 나중에 메디케어 파트 B 보험에 가입해도 벌금은 없다. 만약 직장을 그만두고 더 이상 직장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되면 보험이 끊긴 후 8개월 이내에 메디케어에 가입해야 벌금을 내지 않는다. 그런데 65세가 넘어 HSA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모르고 메디케어 파트 A에 가입했다면 어떻게 될까. 소셜연금은 신청하지 않았다면 소셜시큐리티국을 찾아가 파트 A 신청을 다시 취소 시키면 된다. 나중에 파트 A에 다시 가입한다고 해도 벌금 없이 무료로 재가입 한다. 

그러나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신청했거나 받고 있다면 복잡해 진다.   

소셜 연금을 받고 있으면 65세가 되는 달부터 자동으로 파트 A에 가입되므로 직장 HSA에는 더 이상 돈을 적립할 수 없다. 이런 경우 파트 A에서 빠져 나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동안 받았던 소셜시큐리티 연금 모두를 정부에 되돌려주고 메디케어에서 지불해준 의료비 전액을 토해내면 된다. 

돈은 파트 A를 취소해 달라고 신청서를 낸 이전까지의 모든 돈을 돌려주면 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소셜시큐리티 연금과 메디케어 혜택은 더이상 받지 못한다. 하지만 직장 HSA 적립을 중단하거나 직장을 그만두면 언제라도 다시 신청해 받을 수 있다. 

■배우자 직장 HSA

배우자 직장에서 제공하는 HSA 혜택을 받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 

IRS 규정은 직장 제공 HSA를 갖고 있는 65세 이상자에게만 해당된다. 직장에서 세금을 내기전 수입에서 적립을 하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봉급에서 원천 징수하므로 봉급을 받지 않는 배우자에게는 IRS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배우자의 직장 HSA 기금을 사용하는 65세 이상자에게는 의료비용으로 사용하는 한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 65세 미만 장애자인 경우

65세가 되지 않았지만 장애로 인해 메디케어 파트 A를 받는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소셜시큐리티국으로부터 장애인 연금(disability benefit)을 24개월간 받았다면 25개월부터 자동 메디케어 혜택을 부여한다.  

그런데 다시 직장에 복귀 할 수 있다면 장애인 연금은 중단되겠지만 메디케어어는 장애 연금을 처음 신청한 시기로부터 93개월간 계속 유지된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조항의 혜택을 보겠지만 직장에서 HSA 형태의 건강보험을 제공한다면 메디케어를 받고 있기 때문에 HSA 대상이 되지 않는다. 

직장 HSA 건강보험을 받으려면 앞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파트 A를 탈퇴 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그동안 받았던 소셜시큐리티 장애연금 전액과 혜택을 본 메디케어 비용 전액을 되갚아야 한다. 하지만 사실상 이런 돈을 다시 낼 수 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소셜시큐리티를 상대로한 불법 및 헌법 위반 소송도 제기 됐다. 

하지만 2012년 2월7일 연방 항소심은 원고의 항소를 기각하고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받는 65세 이상자가 메디케어 파트 A를 받을 권리를 되돌릴 만한 법적 근거가 없다”고 판결했다. 연방 의회에서도 이것이 불합리다고 해서 일부 의원들 중심으로 소셜시큐리티 연금에 영향을 주지 않고 수혜자 스스로 파트 A 자격을 보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지만 결국 모두 실패했다.  

■은퇴 때 주의점

메디케어에 등록돼 있는 동안은 직장에서 제공하는 HSA에 적립할 수 없다. 가장 핵심이므로 잘 알아둬야 한다.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신청할 때 만기 은퇴 연령이 지나 최소 6개월이 지났다면 소셜 시큐리티국은 이 6개월 동안의 연금을 일시불로 지불해 준다. 정부가 매우 관대하다고 생각하겠지만 HSA를 가지고 있는 직장인에게는 매우 불리하다. 

이럴 경우 메디케어 파트 A 역시 6개월 이전부터 시작한 것으로 되기 때문에 은퇴 연금 신청 직후까지 HSA에 적립했다면 IRS 규정에 따라 6개월동안의 벌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따라서 은퇴 연금을 신청한다면 신청전 6개월 이전부터 HSA 적립을 중지해야 벌금을 내지 않는다. 

   <김정섭 기자>

직장생활 계속, 소셜연금 신청 늦추도록
직장생활 계속, 소셜연금 신청 늦추도록

직장에서 제공하는 HSA이 있다면 소셜연금이나 메디케어 파트 A 신청 할때 매우 주의해야 한다. 

                                                                                                         <Bill Mayer/The New York Times>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트럼프, LA산불에 캘리포니아 주지사 책임론… “모든 게 뉴섬 탓”
트럼프, LA산불에 캘리포니아 주지사 책임론… “모든 게 뉴섬 탓”

물고기 보호 위한 캘리포니아 북부 삼각주의 물공급 제한 비난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 측 “’물 복원 선언’ 같은 문서는 없어…순전한 허구” 반박 이튼서 발생한 산불로 불에 타는

JJ에듀, 예비 고교생 및 학부모 세미나
JJ에듀, 예비 고교생 및 학부모 세미나

18일 오전 11시 세미나 실시 대학입시 전문학원 JJ 에듀케이션은 오는 1월 18일(토) 오전 11시, 예비 고등학생과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

켐프 주지사 ‘주 비상사태’ 선포
켐프 주지사 ‘주 비상사태’ 선포

GEMA,주운영센터 지휘“주민 외출 자제”당부도  브라이언 켐프<사진> 주지사가 9일 오전 주 비상사태를 선포했다.선포와 동시에 효력이 발생한 이번 주 비상사태는 14일

카터 전 대통령 국장 엄수…바이든 "권력남용에 맞서야" 추도
카터 전 대통령 국장 엄수…바이든 "권력남용에 맞서야" 추도

트럼프·오바마 등 전·현 대통령 5명 모두 한자리…이례적 '화합' 평가카터 손자 "인기 없을 때도 원칙 고수"…조지아 고향서 부인 옆에 영면카터 전 대통령 국가 장례식[워싱턴 로이

한인은행들 설 무료송금 행사
한인은행들 설 무료송금 행사

29일 설 앞두고 개인구좌 한정 애틀랜타에서 영업하는 한인 은행들이 오는 1월 29일(수)로 다가온 음력 설날 명절을 앞두고 올해도 고객을 대상으로 해외 무료 송금 서비스를 실시한

눈∙폭풍 예보에 애틀랜타 일상 ‘스톱’
눈∙폭풍 예보에 애틀랜타 일상 ‘스톱’

휴교확산∙행사 줄줄이 취소 항공기 운항도 차질 생길 듯  메트로 애틀랜타를 포함한 조지아 북부지역에서 눈 소식과 함께 폭풍 주의보가 발령되자 각급 학교가 10일 임시 휴교에 들어가

[주말 가볼 만한 곳]  로렌스빌, '2025년 신년 음악회' 등 5가지 이벤트
[주말 가볼 만한 곳] 로렌스빌, '2025년 신년 음악회' 등 5가지 이벤트

이번 주말 어디갈까? 로렌스빌, 디케이터, 던우디 등 주말에 가볼 만한 5곳을 소개한다. △ 로렌스빌, 2025년 신년 음악회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등의 아름다운 선율을 감상하고 싶

애틀랜타 내일  눈∙얼음비∙∙∙최악 교통상황 우려
애틀랜타 내일  눈∙얼음비∙∙∙최악 교통상황 우려

3인치 눈 이어 얼음비 가능성11일엔 비···대규모 도로 결빙 GDOT, 도로에 염수살포 시작 “2014년 사태 재연 않겠다” 메트로 애틀랜타와 조지아 북부 일부지역에 내려졌던 폭

베트남서 '오징어게임2' 베트남전 대사 논란…보이콧 주장도
베트남서 '오징어게임2' 베트남전 대사 논란…보이콧 주장도

"월남전 참전용사 훌륭" 출연배우 대사에 당국 "평가 중…위법시 조치"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2'/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가 베트남에서도 큰 인기를 끄는 가운

김완선, 레드벨벳 슬기와 듀엣곡 '럭키'…박진영 작곡
김완선, 레드벨벳 슬기와 듀엣곡 '럭키'…박진영 작곡

"행운과도 같은 댄스곡"…라치카가 안무 김완선, 레드벨벳 슬기와 듀엣곡‘럭키’발표/ KWSunflower 제공 가수 김완선이 걸그룹 레드벨벳의 슬기와 오는 15일 오후 6시 듀엣곡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