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세금보고 끝나 후련? 서류 3년 이상 보관하라

미국뉴스 | | 2018-04-18 09:09:39

세금보고,3년이상,보관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IRS 감사에 걸리면 최근 3년치 검토 대상

자영업자·프리랜서는7년치까지 보관 필요

 

 

‘세금보고 관련 서류 최소한 3년 이상 보관하라.’

17일로 2017 세금보고가 마감하는 가운데 보고를 마친 납세자를 위해 연방국세청(IRS)은 만약에 생길 수 있는 감사에 대비해 관련 서류를 최소한 3년 이상 보관할 것을 강조했다.

IRS가 규정하고 있는 보관 시한은 최근 3년치 세금보고 관련 서류 또는 최근 2년치 세금납부 관련 서류 중 더 나중 것으로 세무 전문가들은 보고 및 납부와 관련된 서류는 종류를 불문하고 최소한 3년치는 보관할 것을 권하고 있다.

최근 수년간 감소 추세이긴 하지만 IRS의 감사 대상이 되면 감사관이 최근 3년까지 시점을 검토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사안 별로는 보관 시한이 더욱 긴 것도 있으니 기억할 필요가 있다. 과거 근무한 기록과 관련한 세금보고 자료는 최근 4년치를 갖고 있어야 하며, 소득을 25% 이상 축소했다면 관련 자료는 최근 6년치가 필요하다.

소득 축소가 어불성설처럼 들릴지 몰라도 IRS에 따르면 간혹 동일한 업종에서 일하면서 예상 세액을 추정해서 내는 경우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기도 한다.

‘택스액트’(TaxAct)의 마크 재거 티렉터는 “프리랜서나 자영업자로서 세금보고를 한다면 관련 서류는 7년간 보관해야 한다”며 “또한 악성부채나 악성투자를 손실처리했다면 관련 자료도 7년간 보관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주택이나 은퇴연금 등과 관련된 자료는 보유기간 동안 갖고 있어야 한다. 집과 관련된 자료에는 집값을 올려준 리노베이션 등의 관련 영수증 등이 포함되고, 은퇴연금은 401(k)나 IRA 등의 불입 및 세금보고와 관련된 자료 등이다.

‘H&R 블락(Block)’의 길 샤니 디렉터는 “기술의 발전으로 복잡해 보이는 증빙 서류의 보관이 한층 손쉬워졌다”며 “스캔만 할 수 있다면 클라우드나 하드 드라이브, 외장 하드에 분류해서 보관할 수 있어 복잡하게 캐비넷을 뒤질 필요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한편 IRS의 감사 확률은 지난해까지 6년 연속 줄어 지난 2002년 이후 15년 사이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2010년 90명 중 1명 꼴로 이뤄졌던 감사가 지난해 160명 중 1명 꼴로 축소된 것이다.

그렇다고 완전히 안심할 수는 없다. IRS는 일벌백계의 자세로 정밀 감사를 펼쳐 2015년 기준으로 감사를 통한 세금과 벌금으로 120억달러의 징수 실적을 올린 바 있다.

대표적인 감사 케이스는 이미 감사 대상이 된 납세자와 합산해서 세금보고가 이뤄진 경우, 소득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기부를 한 경우, 과도한 비즈니스 비용의 공제를 신청한 경우 등이다.

감사 통보는 우편물로 오는데 만약 이메일이나 전화로 온다면 사기를 의심해야 한다. 감사 결과 벌금이 부과되기도 하는데 IRS에 따르면 일정 수준 이상의 과도한 환급을 요구했다가 적발되면 20%의 페널티가 부과되고, 잘못된 보고를 한 뒤 IRS가 요구하는 자료를 내지 못하면 최고 5,000달러 벌금, 최악의 경우는 형사법 위반으로 기소될 수도 있다.

만약 IRS로부터 우편물을 통해 추가 자료 요청 등의 요구가 있다면 최대한 빨리 대응해야 한다. 단순히 본인, 직장 또는 세금보고 대행자의 실수라면 제대로 된 서류 제출 만으로 우환을 막을 수 있다. ‘터보택스’(TurboTax)의 그린 루이스 CPA는 “감사의 80% 가량은 단순히 추가 서류를 요구하는 것으로 패닉에 빠질 필요가 없다”며 “IRS가 수정할 수 있도록 원하는 정보만 주면 된다”고 말했다.

이밖에 IRS의 감사와 관련해 기억할 점은 감사는 정해진 기한이 없다는 것으로 사안에 따라 얼마나 길어질지 장담할 수 없다는 점이다. 또 납세자는 어떤 이유로 IRS가 정보를 요구하고, 감사를 하는지 알권리가 있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 된다. 

<류정일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해외이주법 시행령·규칙동포청, 현실 맞게 개정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결혼이나 취업 등으로 해외에 이주하려는 사람들이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해외이주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현실에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10월중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 추진주민등록번호 있는 재외국민전자상거래 등 디지털서비스 이용 가능 오는 10월부터 한국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재외국민은 한국 휴대전화가 없어도 전자상

"부동산 정보, 교육 기회 많이 제공하겠다"
"부동산 정보, 교육 기회 많이 제공하겠다"

CE 클래스 제공 조지아 한인부동산협회(회장 한현)가 2024년 제2차 정기총회를 4월 26일(금) 오전 9시 30분부터 1시까지 슈가로프 파크웨이에 위치한 1818클럽에서 80여

정부, 11월 대선 앞두고 '멘톨 담배' 금지 결정 연기
정부, 11월 대선 앞두고 '멘톨 담배' 금지 결정 연기

보건당국 "시민단체 의견 수렴 등 더 많은 시간 필요"멘톨 담배[샌프란시스코 로이터=연합뉴스]  연방 정부가 대선을 앞두고 논란이 되고 있는 멘톨(menthol) 담배 금지 결정을

'연준 선호' 근원 개인소비지출 물가 전년대비 2.8%↑

전월 대비 상승률 0.3%…'깜짝 반등' 대비했던 금융시장은 안도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중시하는 인플레이션 지표가 3월 들어서도 둔화세를 멈추고 정체된 모습을

테슬라 오토파일럿 리콜 후에도 충돌사고 20건…당국 조사

203만대 대상으로 작년 SW 업데이트 적절성 검토…"위험 여전"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지난해 말 대규모 리콜을 통해 주행 보조 기능 오토파일럿을 업데이트한 뒤에도 관련 충돌

에모리대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 경찰과 충돌
에모리대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 경찰과 충돌

25일 최소 23명 교수, 학생 체포경찰 동원 해산 시도 총장에 비난 미국 전역의 대학 캠퍼스에서 반이스라엘 시위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25일 조지아주 에모리대학에서 팔레스타인

한인회 코리안페스티벌은 10월 12일 개최
한인회 코리안페스티벌은 10월 12일 개최

36대 이사진 21명 구성, 이사장 이경성기자 퇴장시키고 비밀 회의, 출입금지도 애틀랜타한인회(회장 이홍기)는 25일 오후 한인회관 소강당에서 2024년 1분기 정기이사회를 개최하

29일부터 예비선거 조기투표 시작
29일부터 예비선거 조기투표 시작

29일부터 5월17일 조기투표 기간투표용지 공화당·민주당 선택해야 월요일인 29일부터 5월 21일 조지아 프라이머리, 지방선거를 위한 조기투표(early voting)가 조지아 전

고부 사이 된 김희선·이혜영…MBC '우리, 집' 내달 24일 첫선
고부 사이 된 김희선·이혜영…MBC '우리, 집' 내달 24일 첫선

MBC 새 드라마 '우리, 집'/MBC 제공배우 김희선과 이혜영이 주연하는 MBC 새 금토 드라마가 내달 중 시청자들을 만난다.MBC는 새 드라마 '우리, 집'을 내달 24일 오후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