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보고 마감일까지 개설 절세혜택
자산 운영방식은 전통 IRA와 유사
자영업자나 소규모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소상인들도 은퇴를 대비한 저축 플랜을 개설 할 수 있다. 개인이 개설할 수 있는 IRA부터 직장 플랜인 401(k)이외에도 ‘SEP IRA’ ‘SIMPLE IRA’ ‘개인 또는 솔로 IRA’ ‘Keogh’ 등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업주와 종업원들을 위한 은퇴 플랜이 준비돼 있다. 물론 운영 방식이나 적립금 한계, 자격은 각 플랜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세금 공제가 가능한 택스 베니핏 플랜들이다. 적립금은 세금 전 수입이고 찾아 쓸 때는 찾은 금액에 해당하는 소득세를 내면 된다. 이들 플랜중 적립금 한계가 매우 높은 SEP IRA의 기초를 정리했다.
SEP IRA는 자영업자와 소상인들에게 매우 유익한 은퇴 저축 플랜이다.
SEP IRA(simplified employee pension inpidual retirement arrangement)는 어카운트를 개설하기도 매우 쉽고 또 관리도 복잡하지 않다. 특히 일반 IRA나 401(k) 등 직장 은퇴 플랜처럼 세금 전 수입에서 적립하는 세금 유예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또 어카운트에서 불어나는 수익 역시 매년 세금을 내지 않고 불려 나갈 수 있다.
SEP에 적립하는 돈은 전통 IRA 자산과 같이 취급되므로 운영 방식도 전통 IRA와 매우 유사하다. 또 매년 적립하지 않아도 된다. 비즈니스가 잘 되는 해에는 많은 돈을 적립하고 수입이 낮은 해에는 적립을 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업주가 모든 적립금을 책임져야 하고 자격이 되는 종업원들에게 똑같은 금액을 적립해 줘야 한다.
SEP IRA의 기본 운영 방식은 다음과 같다. 자격이 되는 종업원은 전통 IRA 어카운트를 개설한다. 그리고 업주는 이 어카운트에 돈을 적립해 준다. 업주가 내는 적립금은 모두 세금 공제된다.
■2018년 SEP IRA 적립금 한계
SEP IRA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가 적립금 한계가 매우 높다는 점이다.
SEP IRA에 들어가는 모든 적립금은 비즈니스 업주 부담이다. 물론 업주는 세금 공제를 받는다. SEP IRA를 개설하기로 했다면 업주는 총 연간 급여의 25%, 또는 순 조정 후 연간 자영업 소득의 20%까지 적립할 수 있다. 하지만 2018년 기준으로 최고 5만5,000달러를 넘을 수는 없다.
이 금액은 지난해 2017년보다 1,000달러 오른 금액인데 매년 기본생활비 조정(COLA)에 따라 조금씩 오른다.
개인이 개설하는 IRA는 연간 최고 적립금이 5,500달러(50세 이상은 6,500달러)다. 이것과 비교하면 차이가 매우 크다. 특히 직장 제공 401(k) 보다도 훨씬 높다. 올해 401(k)의 종업원 적립 가능한 최고 금액은 1만8,500달러(50세 이상 2만4,500 달러)의 세배 가량 많다.
하지만 IRA와 401(k)와는 달리 SEP IRA은 나이가 50 이상이라고 해서 추가로 적립금을 늘리지 못한다(캐치 업 조항이 없음).
■ 순조정 자영업 소득(Net Adjusted Self-Employment Income) 계산
많은 자영업자들은 자영업자에게 해당되는 소득세법이 너무 복잡해 잘 이해하지 못한다. SEP IRA 적립금 역시 별도의 공식에 따라 정해진다.
SEP IRA 적립의 기준이 되는 ‘순 조정 자영업 소득’은 총 수입에서 비즈니스 경비(SEP IRA 적립금도 포함됨)를 제하고 또 비즈니스 세금의 절반을 제하고 남은 소득이다. 순 수익으로 보면 된다.
각 투자 회사들의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계산기를 이용하면 SEP IRA에 최대 적립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을 직접 계산해 볼 수 있다.
IRS에 따르면 업주가 아닌 종업원 개인이 전통 IRA에 적립할 돈을 SEP-IRA에 적립할 수는 있지만 SEP-IRA 플랜에서 허가를 해야 한다. 하지만 적립 가능한 돈의 액수는 제한돼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SEP IRA 마감일
업주의 세금 감면 기회가 상당히 길다는 또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시말해 자영업이나 스몰 비즈니스를 소유하고 있다면 비즈니스 세금 보고 마감일(또는 연장일)까지 SEP IRA를 개설하면 적립금에 대해 세금 혜택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자. 많은 기업이나 스몰비즈니스의 2018년 세금 보고 마감일은 2019년 4월15일이다. 만약 연장 신청을 냈다면 2019년 10월15일까지 가능하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점은 세금 보고를 연장한다고 해서 그해 내야 할 세금까지 연장되는 것은 아니다.
내야 할 세금을 그해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SEP IRA를 내년 4월15일까지 개설해 적립한다면 그 적립금은 2018년 세금 보고에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이를 연장한다면 2019년 10월15일까지도 가능하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올해 4월17일까지 해야 하는 2017년 세금 보고라면 어떻게 될까.
올해 4월17일 세금 보고 전까지 SEP IRA를 개설해 돈을 입금하면 지난해 수입에서 공제 받을 수 있다. 만일 세금 보고를 9월17일까지 늦춘다면 그때까지 개설, 입금 시키는 돈은 지난해 세금 공제에 포함된다.
■자격
최소 21세 이상이어야 하며 연간 600달러 이상의 수입이 있어야 한다. 또 지난 5년동안 최소 3년 이상을 업소에서 일을 했어야 한다. 이 조항은 누적 일수로 계산해도 된다. 예를 들어 5년동안 일을 한 기간을 모두 합해 총 3년이 되면 가능하다.
<김정섭 기자>
SEP IRA는 자영업자나 스몰 비즈니스 업주가 개설할 수 있는 은퇴 저축 플랜 중 연간 적립금 한계가 가장 높다. 2018년 기준으로 최고 5만5,000달러까지 입금이 가능하다. <삽화 Robert Neubecker/The New York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