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첫광고

모기지 페이는 그로스 인컴의 36% 미만이 적당

지역뉴스 | 부동산 | 2017-01-09 10:38:48

부동산,재융자,그로스인컴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크레딧 약하면 FHA론 고려 바람직

2017년 모기지 시장을 좌우할 최대 변수는 두 가지다. 주택 거래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모기지 금리는? 

2016년 지난해 내내 낮은 수준을 유지했던 것이 2017년 올해도 계속 낮을지, 아니면 오를지 모를 일이다. 다만 지금보다 더 낮아지기는 힘들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새해에 새로 모기지를 받아 집을 살 계획이든, 아니면 리파이낸싱을 할 요량이든 도움이 될 만한 7가지 비밀을 공개한다.

■다운페이, 적거나 없거나

모기지 업계 통념은 20% 다운페이지만 일부 대출 프로그램의 자격이 되면 다운페이를 아예 하지 않거나 3% 또는 3.5%만 내도 충분하다.

연방 보훈처의 모기지는 제로 다운으로 베테랑, 현역 군인 및 일부 내셔널 가드 등이 대상이다. 연방 농무부가 제공하는 모기지도 다운페이가 없는데 해당되는 지역은 주로 도심 외곽이다. 네이비 패더럴 크레딧 유니언도 제로 다운 모기지를 취급한다.

연방 주택국(FHA)이 보증하는 모기지는 3.5% 다운페이면 충분하고 기타 모기지 회사들을 잘 찾아보면 3% 수준의 다운페이로 모기지를 받을 수 있는 곳도 있다.

■크레딧이 약하면 FHA를 활용하라

FHA 모기지는 저신용자에게 제격이다. 실제로 2016년 한해 동안 FHA가 보증하는 모기지를 받은 이들의 크레딧 스코어 평균은 686점으로 일반적인 모기지 대출자들의 평균 크레딧 스코어인 753점보다 낮았다.

3.5% 다운페이가 가능한 FHA 모기지를 받기 위한 크레딧 스코어 마지노선은 580점 이상이면 된다. 만약 이보다 낮아 500~579점 사이면 다운페이를 10%는 해야 한다.

■비상금이 있어야 한다

은행은 대출자가 전 재산을 탈탈 털어 다운페이를 하고 클로징 비용을 대길 원하지는 않는다. 현금 또는 즉각 처분할 수 있는 형태의 자산으로 비상금이 있길 바라며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페이먼트를 떼먹지 않길 바란다.

은행은 대출을 승인하기 전 대출자에게 필요한 비상금의 규모를 산정하는데 이때 숨은 변수는 모기지 보험이다. 대출 및 대출자의 요건에 따라 변동하는 모기지 보험의 유탄을 피하려면 넉넉한 비상금을 미리 챙겨두는 것이 필수다. 집을 산다고 들떠 비상금까지 총동원하는 것은 초보들이 하는 최대 실수 중 하나다.

■15년 모기지로 갈아타기

모기지 금리가 상승할 분위기에서 리파이낸싱하는 대출자도 늘어날 전망이다. 리파이낸싱을 하는 이유로는 ▲이혼 ▲크레딧 스코어 향상 ▲모기지 보험 제거 ▲홈 에퀴티 플러스 전환 ▲일부 홈 에퀴티의 캐쉬 아웃 ▲15년 모기지로 갈아타기 등이다.

이중 15년 모기지로 갈아타기는 2가지 방향에서 돈을 아껴준다. 우선 30년 모기지보다 금리가 낮다. 또 이자를 내는 기간이 짧아서 더 유리하다. 통상 15년 모기지는 30년 모기지에 비해 월 페이먼트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지만 전체 기간을 통틀어 보면 부담하는 이자가 더 저렴하다.

■갚을 수 있는 만큼만 빌려라

집을 산다는 기분에 들떠 간혹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월 페이먼트의 최대치를 대출받는 경우가 있다. 물론 임금이 지속적으로 오르면 문제될 것이 없겠지만 항상 그런 것만은 아니다.

만일에 대비해 가장 스마트하고 보수적인 선택은 월 페이먼트가 세전 기준 월 수입의 36%를 넘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어 월수입이 5,000달러라면 집 페이먼트는 물론, 자동차 할부금, 학자금 대출, 크레딧 카드, 양육비 등을 모두 합해 수입의 36%인 1,800달러를 넘기지 말라는 것이다.

만약 크레딧 스코어가 좋고, 저축액도 충분하다면 은행은 더 비싼 모기지를 해 줄 수 있다고 제안할 것이다. 반면 각종 대출 상환 부담이 36%를 넘는다면 추가로 저축하거나 즐기면서 생활할 수 있는 가능성은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클로징 비용이 없는 모기지도 있다

통상적으로 모기지는 수천달러에 달하는 수수료와 클로징 비용이 들지만 이건 본인이 직접 이런 비용들을 부담하고 대신 낮은 금리의 혜택을 보겠다는 조건을 대동하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 조금 더 높은 이자율을 감당할 수 있다면 각종 수수료나 클로징 비용을 은행 등에 미룰 수 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클로징 비용을 본인이 직접 지출하면 3.75%의 모기지를 받을 수 있고, 렌더에게 미루면 금리는 4.125%가 되는 식이다. 만약 5년 이내에 집을 팔 계획이라면 클로징 비용이 없는 모기지도 고려해 봄직 하다. 반면 6~7년 이상 거주한다면 클로징 비용을 한 번에 해결하고 장기간 낮은 금리 혜택을 보는 편이 유리하다.

■언더라이팅 중에는 인내심을 가져라

모기지를 신청한 뒤 완료될 때까지 언더라이팅 중 일 때는 본인의 재정상태가 지루할 정도로 변동이 없는 것이 좋다. 이론적으로는 쉬운 말이지만 현실적으로는 간단치만은 않다. 크레딧 카드 빚을 너무 많이 져도 안 되고 새로운 카드를 만들기도 권하지 않는다.

통상 모기지 신청이 들어오면 은행은 신청자의 크레딧 리포트와 스코어를 점검하고 언더라이팅을 거쳐 클로징을 하기 전에 다시 한 번 검토한다. 이때 처음과는 확연히 다른 무언가가 발견되면 시일이 늦춰질 수 있다.

카드로 많은 돈이 드는 가구를 사거나, 냉장고를 바꾸거나, 자동차를 사기 위해 론을 받는 등이 대표적이다. 운이 나쁘면 대출 신청을 새로 해야 할 수도 있으니 클로징 이전에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 

<구성훈 기자>

모기지 페이는 그로스 인컴의 36% 미만이 적당
모기지 페이는 그로스 인컴의 36% 미만이 적당

올해 주택을 구입한다면 월 페이먼트가 그로스 인컴의 36%를 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4월 애틀랜타 주택시장 매물증가, 가격 소폭 상승
4월 애틀랜타 주택시장 매물증가, 가격 소폭 상승

3월보다 1% 미만 상승, 지난해보다 3.8% 증가모기지 상승으로 판매자, 구매자 모두 망설여매물 1년 전보다 46% 늘어, 5년 전 절반 수준 조지아 다중목록서비스(GMLS)에

치솟은 식·음료비에 소비자 지갑 닫혀
치솟은 식·음료비에 소비자 지갑 닫혀

패스트푸드 가격 33%↑식품기업 ‘역성장’ 현실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은 가운데 패스트푸드를 비롯, 식음료비가 급등하면서 매출도 급감하고 있다.[로이터] 미국에서 외식업을 비롯한

하루 몇 알씩 먹는 각종 영양제… 알고 복용해야
하루 몇 알씩 먹는 각종 영양제… 알고 복용해야

비타민ㆍ미네랄ㆍ피시오일 등등 이점 있지만건강보조제 잠재적 부작용 위험도 주의라벨 표기와 실제 함유성분이 다르기도USP 또는 NSF 인증로고 확인 필수 미국인들은 건강을 증진한다고

〈한인타운 동정〉 '100% 올개닉 침구 올가리노 20~30% 세일'
〈한인타운 동정〉 '100% 올개닉 침구 올가리노 20~30% 세일'

100% 올개닉 침구 올가리노 20~30% 세일히말라야 방목 최상급 올개닉 양모를 사용해 만든 이불과 베개 등의 무공해 올개닉 침구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올가리노가 둘루스 9292

US 뉴스 평가, 조지아 탑 10 고등학교
US 뉴스 평가, 조지아 탑 10 고등학교

귀넷과기고, 조지아 1위, 전국 9위애리조나 BASIS Peroia고, 전국 1위 US New & World Report가 조지아주 최고의 공립 고등학교 순위를 발표했다. 

교사 감사 주간, 할인 이벤트
교사 감사 주간, 할인 이벤트

5월6일-10일교사와 학생들에게 할인 행사 2024년 교사 감사 주간(Teacher Appreciation Week, 5월6일-10일)을 맞이하여 다수의 업체에서 교사들에게 할인

둘루스 바디프랜드, “마더스데이 1+1 이벤트”
둘루스 바디프랜드, “마더스데이 1+1 이벤트”

팬텀 메디컬 케어 안마의자 특별 할인피부 관리기 ‘GLED 마스크’ 무료 제공 글로벌 No. 1 마사지체어, 바디프랜드에서 마더스데이를 맞아 5월 3일부터 5월12일까지 마더스데이

은퇴 저축자 보호 새 규정 시행
은퇴 저축자 보호 새 규정 시행

은퇴 저축자 보호를 위한 강력한 조치가 시행되기까지 오랜 기간이 걸렸다. 연방 노동국은 최근 투자 자문가 등 금융 전문인이 은퇴 투자 자산과 관련된 조언을 제공할 때 고객의 이익을

백상예술대상에 ‘서울의 봄’ 김성수 감독·디즈니+‘무빙’, 최다 수상작 ‘파묘’
백상예술대상에 ‘서울의 봄’ 김성수 감독·디즈니+‘무빙’, 최다 수상작 ‘파묘’

TV부문 대상 ‘무빙’ … ‘오징어 게임’ 이어 두 번째영화 ‘파묘’ 4관왕…황정민·남궁민 백상 첫 수상 영예 영화 '서울의 봄'과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플러스엠

북가주 시에라네바다에 때 아닌‘ 5월의 폭설’
북가주 시에라네바다에 때 아닌‘ 5월의 폭설’

지난 5일부터 북가주 일대에 닥친 폭풍 전선의 영향으로 레익타호 일대와 매머드 마운틴등에 때아닌‘5월의 폭설’이 내렸다. 지난 주말 동안 북가주 시에라 네바다 산맥과 인근 지역의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