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 3월 프랑스 파리의 부르세 병원에 한 세기를 떠들썩하게 하던 존경받는 한 지성인이 폐수종 때문에 입원을 했습니다. 그는 한달 동안 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서 문자 그대로 발악을 했습니다. 소리를 지르고 찾아온 사람들에게 고함을 치고 절규를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는 죽음에 대한 불안과 공포 때문에 자기의 병명이 무엇인가를 곁에 서 있는 자기 아내에게 묻지 않았습니다. 아내 조차도 죽음에 대한 공포 때문에 자기 남편에게 그의 병명을 말하지 못합니다. 소리치고 발악하고 괴로워 하고 있는 남편의 곁에서 위로를 못하고 지켜 보아야만 했던 이 불쌍한 여인과 그 사람. 그런데 이 사람처럼 글로써 현대인에게 깊은 감동을 남긴 사람이 없습니다. 그는 자유라는 이름 하에 수많은 수필을 썼고 글을 남겼습니다. 그는 이 한세기에 가장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던 실존주의 철학자 사르트르였습니다, 이것이 그의 말로였습니다. 1980년 4월 16일 입원한지 한 달만에 그는 병원에서 세상을 떠나고 말았습니다. 그가 세상을 떠나고 난 후에 프랑스의 신문들이 떠들기 시작 했습니다. “사르트르가 왜 이렇게 죽어야 하는가? 죽음으로부터의 자유를 그렇게도 외쳤던 그의 말로가 이렇게 비참했던 이유가 무엇인가?” 에 대해 각 언론이 떠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어떤 독자가 신문사에 투고를 해서 이런 기사가 실렸습니다. 그는 아마도 그리스도인일지도 모릅니다. “사르트르의 말로가 그렇게도 비참했던 이유는 사르트르에게 돌아갈 고향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에게도 돌아갈 고향이 없었습니다. 오늘 우리들은 어떻습니까? 성경에 기록된 시편 기자의 마지막 고백을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그가 인생 순례의 마지막 여정을 바라다 보면서 고백하는 이 고백을 들어 보십시오. “나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내 인생의 순례의 여정이 끝날 때 주께서 나를 위해 예비하신 그 영원한 하나님의 집이 있음을 확인했던 시편 기자의 당당하고 자유로운 죽음 앞에서의 고백을 들어 보십시오.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사르트르와 함께 현대의 지식인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끼쳤던 또 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독일 교회 신학자인 본훼퍼 입니다. 그는 사르트르보다 훨씬 앞서서 세계대전 중에 독일의 수용소에서 나치에게 항거하다가 죽어갔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한 간수가 문을 두드리고 들어옵니다. 직감적으로 본훼퍼는 이것이 자기의 마지막인 것을 알았습니다. 그는 벌떡 일어나서 감방에 있던 자기의 동지들에게 이렇게 인사를 합니다. “동지 여러분, 이제 나에게는 죽음이 왔습니다. 그러나 기억하십시오. 이것이 마지막이 아니라 시작이오. 주님께서 나를 위해서 예비하신 아버지의 집에서 만날 때까지 여러분 안녕히 계세요.” 그리고 감방을 나서는 그에게는 그를 뒤덮고 있었던 놀라운 평안과 기쁨이 넘쳐나와 노래를 부르면서 서서히 걸어 나갔습니다. 그때 그가 불렀던 노래가 지금 우리가 즐겨 부르는 “선한 능력으로”라는 찬송곡입니다. 죽음의 길을 가면서도 이렇게 평화스럽게 노래를 부르면서 나아가는 그 모습을 본 감옥 속에 있었던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신뢰하는 삶으로서의 충격과 감동을 남겼습니다.
본훼퍼와 사르트르의 차이는 어디에 있습니까? 본훼퍼에게는 돌아갈 고향이 있었습니다. 이것이 무신론자와 유신론자의 차이입니다. 하나님을 모시고 살아가는 사람과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사람의 최후의 모습입니다. 오늘 여러분들에게는 돌아갈 고향이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