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희(매크로 교육연구소 대표)
이 십년 전 필자가 교육계에 근무할 때 과반수가 훨씬 넘는 60-70%가 여성교육자들인데도 승진을 위한 주임 자리는 거의 남성이 독차지했다. 근무 후 잦은 술자리는 남성들의 특별 모임이었고 거기에서 중요한 안건들이 비공식적으로 논의되고 결정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다른 일반 직장들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전체 직원회의는 그런 논의 결과를 알리는 형식적인 과정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요즈음 미투(me too)운동으로 세계 여러 곳이 특히 한국이 더 혼란스러워 보인다. 유교사회에서 내려온 뿌리깊은 남성위주의 정책과 제도는 가정에서의 가사분담에서부터 직장에서의 승진문제까지 법, 정치, 사회, 문화 전반적으로 퍼져있다. 이런 불평등을 당연시하고 용인해 온 오래된 남성위주의 정책과 제도를 갑자기 지극히 주관적 감정이 개입된 미투운동으로 개개인을 비방하고 해치며 심지어 생명을 끊는 일이 일어나도록 하는 감정적 주관적 운동은 우리 사회를 더욱 혼란에 빠뜨릴 뿐이다.
미국의 노예제도로 빚어진 흑인학대를 백인농장주를 매장하고 처단하는 것이 아니라 나쁜제도를 먼저 폐지하고 차별제도금지(afirmative action)법을 만들고 싱글맘들을 위한 연방지원, 유아유치원 지원, 취업과 무료교육지원, 주택공급 등 복지와 안녕을 위해 총력을 다해왔다. 한국의 미투운동도 환경 변화를 위한 실질적 제도와 정책으로 불평등한 사회를 바꾸어야할 것이다. 지금의 미투운동은 ‘규칙과 펙트’가 존재하지 않은 마녀사냥식, 제멋대로의 잣대로 무고한 사람들을 하루 아침에 무너뜨리는 주관적 감정적 정치적 보복성이 아주 강한 것 같다.
신체구조 상, 남성의 약점을 이용하는 소위 꽃뱀의 악의적 행동으로 순식간에 몰락하는 남성들을 정치권에서 자주 본다. 예를 들면, 영국 에콰도르 대사관에서 몇 년째 머무는 독립 언론인 어산지가 그 한 예이다. 한국의 한 시인도 삼 사십년 전 보통 여성들이 못하는 대범한 행동으로 그 당시 남성 특유의 술자리에 젊고 예쁜 싱글여성으로서 함께 했다. 그 당시 시인들의 세계에서 그녀의 술 버릇은 잘 알려진 사실이었던 모양이다. 그녀의 동의로 즐긴 술자리에서 몇 십년 지난 뒤에 그 때 같이 행동한 것을 주관적인 생각과 묘사로 성폭력 희생자인양 언론에 공개하고 특정 남성을 지목하여 성추행범으로 몰아가서 한 순간에 매장시키는 미투운동은 단연 없어야져야 할 것이다. 연이어 나온 그 시인의 호텔 요청 건은 그녀가 희생양이라는 것에 강한 의심을 품기에 충분했다.
미투 운동에 원칙과 팩트가 적용되어 더 객관적이고 납득이 가는, 그래서 남녀가 적대관계가 아닌 모두 같이 논의하여 보다 나은 객관적 정책과 규칙을 만들어야할 것이다. 호감이 가는 남성이 보면 괜찮지만 비호감의 동료가 쳐다보면 성폭력, 시선폭력이라고 매장하는 현재의 사회 분위기. 직장 회식에서 여성이 2차 3차 술자리에서 술취해 여성을 혼자 내버려둘 수 없어서 같이 있으면 성폭행자로 누명을 쓰게 되는 분위기, 그래서 건강하고 장래가 촉망되는 당신의 사랑하는 가족 중 한명인 손자, 아들, 남편, 아버지, 혹은 할아버지가 한 순간에 사회에서 매장될 수 있는 주관적, 정치적 미투운동은 사라져야할 것이다. 아니면 몇 년전, 팍스뉴스(foxnews.com)의 존 스탓슬이 심층취재에서 말했듯이 여성과 같이하기 전 반드시 각서와 사인을 받아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