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경동나비
첫광고
엘리트 학원

[기아 EV9 시승기] ‘플래그십 전기차’ 손색없다…첫 3열 대형 전기 SUV

미국뉴스 | 경제 | 2024-01-29 10:03:05

기아 EV9 시승기,플래그십 전기차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넓은 실내공간·빼어난 승차감

25분만에 80% 초고속 충전

TV 등 전기기기 전원 공급

충전하며 마사지 기능까지

 EV9에 탑재된 배터리 전력을 외부로 끌어 쓸 수 있어 캠핑 등 야외활동 시 편리하다.
 EV9에 탑재된 배터리 전력을 외부로 끌어 쓸 수 있어 캠핑 등 야외활동 시 편리하다.
 호텔 델 코로나도에 기아 EV9 차량이 전시돼 있다. EV9은 기아의 첫 3열 대형 전용 전기 SUV로 뛰어난 성능과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호텔 델 코로나도에 기아 EV9 차량이 전시돼 있다. EV9은 기아의 첫 3열 대형 전용 전기 SUV로 뛰어난 성능과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기아 미국판매법인(KA)이 지난 25일과 26일 어바인과 샌디에고에서 본보 등 아시안 언론사를 대상으로 EV9 첫 공개 및 시승행사를 가졌다.

EV9은 EV6에 이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설계된 기아의 두 번째 전동화 모델이자 미국 시장의 첫 3열 대형 전기 SUV로 기아 전기차 라인업을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이다.

이번 시승 행사는 25일 기아의 어바인 본사에서 샌디에고 호텔 델 코로나도까지 약 90마일, 26일 호텔 델 코로나도에서 엠 그로브 비치를 거쳐 어바인까지 약 140마일 등 이틀간 230마일을 운전하는 일정으로 진행됐다. 로컬 도로와 고속도로 등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EV9의 주행 성능, 실내 인테리어, 첨단 주행 보조 기능 등을 체험할 수 있었다. 제공된 모델은 최상위 GT-Line AWD 트림 모델.

EV9을 종합하자면 전기차가 제공하는 모든 혜택과 함께 3열 SUV가 필요한 가족이나 대형 SUV를 선호하는 운전자에게 안성맞춤이다.

전장과 전고, 전폭 등 외형 크기는 텔루라이드와 비슷했지만 기아 관계자는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길이)가 텔루라이드보다 7.8인치나 길어 더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타보니 생각보다 넓은 실내공간에 놀랐다. 대다수 대형 SUV의 3열 좌석이 옵션이거나 사실상 어린이용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구색용’이지만 EV9의 3열 좌석은 성인 남자 2명이 탑승하기에 충분히 넓고 편안했다.

시동을 키고 운전을 시작하자 전기차만이 제공하는 탁월한 주행 가속도의 진가를 느낄 수 있었다. 379마력과 516파운드 토크의 GT-Line EV9은 정지된 상태에서 60마일까지 가속하는데 불과 4.5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반응성이 웬만한 스포츠카보다 빠르다. 21인치 대형 타이어는 터닝할 때도 쏠림 없이 탁월한 주행을 보장한다. 공기 저항 계수는 0.28 수에 불과해 이 역시 스포츠카 수준이다.

고속도로에 들어서면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기능을 작동했다. 운전대에서 완전히 손을 떼고도 고속 주행이 가능한 조건부 레벨3 수준의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HDP) 기능은 색다른 경험이었다. 기아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운전 도중 교통 체증으로 앞차와 간격이 갑자기 줄어들 때도 부드럽게 감속하고 가속했다.

기아의 다양한 운전자 보조 첨단 기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계기판을 보지 않아도 자동차 운전석 앞 유리에 현재 속도, 제한 속도 등 다양한 정보를 투명해주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왼쪽과 오른쪽 방향지시등을 켜면 안전하게 차선을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디오 모니터 기능도 있다.

무엇보다 이번에 처음 경험한 ‘디지털 백미러’는 압권이었다. 뒷 카메라를 통해 투시되는 디지털 백미러는 일반 백미러보다 훨씬 밝고 넓은 시야를 제공한다. 일반 백미러는 어두운 밤이나 뒷좌석에 승객이나 짐이 있으면 시야가 막히지만 디지털 백미러는 이러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12인치 넓은 고화질 디스플레이와 708와트·14개 스피커 메리디안 오디오 시스템은 승객 모두에게 다양한 오디오와 비디오 경험을 제공한다. 3열 좌석 탑승자 모두에게 총 6개의 URB-C 고속 충전이 제공된다.

EV9은 V2L(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을 공급하는 기능)이 탑재돼 충전구에 커넥터를 꽂고 다양한 전자기기를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캠핑을 할 때 TV와 랩톱 등 가전기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내연기관차가 제공하지 않는 또 다른 ‘혜택’이다.

EV9 GT-Line 모델은 연방 환경청(EPA)으로부터 한 번 충전에 270마일 주행거리를 인증받았다. 트림에 따라 최대 304마일까지 주행할 수 있다. 이는 LA에서 라스베가스까지 거리 270마일을 추가 충전 없이 갈 수 있는 사양이다. 또한 고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80%까지 25분 만에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특히 운전자 좌석에 마사지 기능까지 있어 충전을 하면서 마사지까지 받을 수 있는 색다른 경험도 했다.

EV9은 가격 경쟁력도 갖췄다. EV9은 ▲Light RWD ▲Light Long Range RWD ▲Wind RWD ▲Land RWD ▲GT-Line RWD 등 5가지 트림 중 선택할 수 있고 5만4,900달러~7만3,900달러(MSRP) 사이다.

<샌디에고=글·사진 조환동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AT&T '유선전화를 무선으로 대체' 허가 얻어
AT&T '유선전화를 무선으로 대체' 허가 얻어

AT&T, 2029년까지 '대부분 대체' 목표 AT&T 로고[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당국이 대형 통신업체 AT&T에 구리선으로 연결된 기존 집전화를

타임지 "올해 K-드라마는 '평타'…최고는 '선재 업고 튀어'"
타임지 "올해 K-드라마는 '평타'…최고는 '선재 업고 튀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올해 최고의 K-드라마(한국 드라마)로 '선재 업고 튀어'(tvN)를 꼽았다.타임은 지난 18일 홈페이지에 게재한 기사에서 올해 방영된 K-드라마 중 가장

"부모 간 폭력 목격한 아이, 장년기 심혈관 질환 위험 36%↑"
"부모 간 폭력 목격한 아이, 장년기 심혈관 질환 위험 36%↑"

미 중 연구팀, 중국인 1만여명 9년간 추적 조사 결과 어린 시절 부모가 상대를 때리는 모습을 본 사람은 그런 경험이 없는 사람보다 중장년기 심혈관 질환(CVD)에 걸릴 위험이 3

IRS, 최대 1,400달러 크레딧 지급한다
IRS, 최대 1,400달러 크레딧 지급한다

팬데믹 경기부양 지원금 못 받은 100만명에 “2021년 세금보고 당시 RRC 세액공제 누락자별도 신청절차 없이 내 년 1월말까지 완료” 연방 국세청이 2021년 경기부양 지원금을

[경제 트렌드] 아라비카 원두가격 사상 최고치
[경제 트렌드] 아라비카 원두가격 사상 최고치

커피값 계속 오른다브라질 등 작황 부진 커피 원두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덩달아 시중 커피 가격도 오르고 있다. 소비자들은 스타벅스 등 커피 지출을 줄이고 있다. [로이터

‘출생 시민권 폐지’ 시행 구체화
‘출생 시민권 폐지’ 시행 구체화

CNN,“트럼프 행정명령 국무부 여권발급 금지 등”반발 법적소송 불 보듯 현실화 가능성 ‘미지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대표적인 반이민 정책의 하나로 ‘출생 시민권’ 폐지

아시안 매춘업소 운영 60대 한인 여성 체포

펜실베니아주 스크랜턴 지역의 한 마사지 업소에서 일하는 60대 중국계 여성과 이 업소에서 매너저 역할을 한 60대 한인 여성이 매춘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지역 언론인 더 타임스

혼다-닛산, 합병 추진 공식 발표
혼다-닛산, 합병 추진 공식 발표

성사되면 글로벌 3위 부상내년 6월 최종 합의 계획미쓰비시까지 합류할 예상 우치다 마코토 닛산자동차 사장(왼쪽)과 미베 도시히로 혼다자동차 사장이 23일 일본 도쿄에서 공동기자회견

황병구 명예회장 "2025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축제의 장으로"
황병구 명예회장 "2025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축제의 장으로"

미주한상총연, 내년 4월 애틀랜타서 재외동포청과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개최"한미 양국서 1만5천명 참여 독려…한국 문화 알리는 기회로도 활용"  황병구 미주한상총연 명예회장은 내

“이 땅에 평화를”… 성탄기도
“이 땅에 평화를”… 성탄기도

다사다난했던 2024년도 이제 1주일을 남겨두고 있는 가운데 지구촌에 전쟁의 소용돌이가 계속되고 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아기 예수 탄생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고 온 세상에 평화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