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엘리트 학원
첫광고
경동나비

학자금 대출 탕감 구원투수로 등장…‘세이브’(SAVE)

미국뉴스 | 기획·특집 | 2023-09-18 09:26:22

학자금 대출 탕감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많은 학자금 대출자들이‘이자 자본화’로 인해 고통을 받아왔다. 이자 자본화는 상환 부담이 낮은 학자금이 수년간의 상환 유예를 거치는 동안 상당한 재정적 압박으로 바뀌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했다. 이자는 원금에 적용되기 때문에 대출자가 이자를 갚지 못하면 미납 이자가 대출 잔액에 더해져 점차 불어난다. 불어난 대출 잔액을 기준으로 이자가 다시 계산되기 때문에 결국 학자금 부채는 시간이 지날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나 관리하기 힘들어졌다. 그러나 새 소득 기반 상환 플랜인‘세이브’(SAVE·Saving on a Valuable Education)에 따르면 대출자가 이자를 갚지 못해도 대출 잔액이 불어나지 않는다. 

 

이자 자본화에 다른 대출 잔액 증가 방지

개인 연소득 3만2,805 미만은 상환 면제 

상환 부담 낮춰 기본 생활비에 사용토록

연방 교육국 전담 웹사이트에서 신청해야

 

향후 수십 년간 갚기 힘든 부채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학자금 대출자에게 ‘게임 체인저’가 될 플랜이다. 다른 소득 기반 상환 플랜처럼, 세이브 플랜도 대출자의 소득과 가구 규모를 기준으로 월 상환 금액이 계산된다. 

연방 교육국에 의하면 세이브 플랜은 학자금 대출 상환 부담을 가장 많이 낮춰줄 상환 계획이 될 전망이다. 세이브 플랜의 여러 세부 사항 중 일부는 올해 여름부터 시작됐고 내년 7월 1일부터 본격적인 시행이 이뤄질 계획이다. 이중 이미 시행 중인 이자 자본화에 관한 사항이 학자금 대출자들에게 매우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세이브 플랜에 따른 이자 계산 방식을 알아본다. 우선 학자금 상환 대상으로부터 면제되는 소득 금액이 연방 빈곤선 기존 150%에서 225%로 상향 조정된다. 이에 따라 연 소득 3만2,805달러(개인) 또는 6만7,500달러(4인 가구 기준)인 학자금 대출자는 학자금 대출을 상환할 필요가 없게 된다. 

이보다 소득이 높은 대출자도 다른 소득 기반 상환 계획과 비교할 때 연간 1,000달러 이상의 상환액을 절약할 수 있다. 연방 교육국은 새 학자금 상환 플랜에 따라 100만명 이상의 저소득층 대출자가 ‘제로’ 달러 상환(대출 상환 면제) 자격을 획득할 것으로 추산한다. 백악관 자료에 따르면 총 세이브 플랜 수혜자는 2,000만명이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럼 세이브 플랜 시행으로 납부하지 않아도 되는 이자는 어떻게 처리될까? 연방 교육국은 월 상환액에 포함되지 않는 이자를 별도로 부과하지 않을 계획이다. 따라서 세이브 플랜 혜택에 따라 제로 달러 상환 대상자에 포함되면 미납 이자로 인해 대출 잔액이 늘어나는 일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정부 지원 대출 여부와 상관없이 세이브 플랜에 따라 상환이 이뤄지면 제로 달러 상환 대상자에 포함되지 않아도 조정된 이자 외의 잔여 이자는 내지 않아도 된다. 연방 교육국의 사례를 보면 한 대출자가 매달 내야 하는 이자가 50달러일 경우 세이브 플랜에 의해 이자가 30달러로 조정되면 나머지 이자 20달러 삭감된다는 것이다. 

연방 교육국은 새 상환 플랜 설명회를 통해 “학자금 대출자들이 절약된 이자 비용으로 음식, 임대료 등 기타 기본 생활비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학자금 대출 연체가 발생하면 심각한 대출 회수 절차가 시작된다. 연방 대출 연체자의 경우 대출 기관과 부채 징수 업체로부터 혹독한 빚 독촉 연락에 시달리기도 한다. 연체 대출자의 월급 일부가 가압류되기도 하고 세금 환급금이 압수되기도 한다. 

은행 계좌 등이 부채 징수 회사의 관리로 넘어가면 추가 수수료가 발생한다. 소셜 시큐리티 연금 수령액이 감소할 수도 있고 개인 파산으로도 학자금 대출을 변제받기 어렵다. 

학자금 대출 연체로 인한 안 좋은 결과를 피하기 위해 많은 대출자들은 상환 유예 옵션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학자금 대출 상환 유예는 경제적 어려움 등이 증명되면 상환을 일정 기간 납부하지 않아도 되는 구제책이다. 상환 유예는 단기적으로 재정 상황을 재정비하려는 대출자에게는 유용하다. 그러나 유예 기간이 길어지면 이자가 불어나는 이자 자본화 현상 때문에 가혹한 결과를 낳는다. 

상환 유예를 수년간 지속한 학자금 대출자들의 대출액이 크게 불어난 경우가 많다. 이 중 일부는 실직이나 저임금 직업으로 인해 실제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상황이 나아진 뒤에도 학자금 대출 상환에 나서지 않아 문제를 키웠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약 3년 반 동안 학자금 대출 상환이 중단됐지만 수백만 명에 달하는 대출자들은 오는 10월 1일부터 상환을 재개해야 한다. 그동안 멈췄던 이자 적용은 한 달 앞선 9월 1일부터 다시 시작된다. 

‘퓨 채리터블 트러스트’(Pew Charitable Trusts)가 2022년 말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많은 학자금 대출자들이 대출 상환 재개 후 발생할 재정적 어려움에 대한 우려를 밝혔다. 브라이언 댄튼 퓨 체리터블 트러스트 학자금 대출 이니셔티브 담당자는 “학자금 중단 전 실시된 조사에서 많은 대출자가 재상환 계획 실효성, 대출 잔액 증가, 등록 절차 등에 대한 높은 우려를 나타낸 바 있다”라며 “이런 우려 사항을 반영한 세이브 플랜이 대출 잔액 급증으로 큰 어려움을 겪는 대출자들을 구제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방 학자금 대출자 중 상환 재개에 따른 어려움이 걱정된다면 연방 교육국 학자금 지원 웹사이트 ‘studentaid.gov/SAVE’에서 지금 세이브 플랜 신청 자격을 확인하고 가입할 수 있다. 연방 교육국이 오는 14일 오후 7시부터 오후 8시(동부 시간)까지 진행하는 세이브 플렌 웨비나에서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행사 정보 사이트 Eventbrite.com에서 “Repayment 101: Get Help with Your Federal Student Loans.”를 검색하면 자세한 웨비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새로 시행 중인 세이브 플랜은 기존 소득 기반 상환 플랜인 ‘Revised Pay As You Earn’(REPAYE)를 대체한다. REPAYE에 등록된 기존 대출자들은 세이브 플랜으로 자동 등록된다. 수십 년간 대출자들을 괴롭혀 온 학자금 대출 이자 자본화 문제가 세이브 플랜 시행으로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준 최 객원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주말 가볼 만한 곳] ‘슈가 힐 아이스링크 개장’ 등 5가지 이벤트
[주말 가볼 만한 곳] ‘슈가 힐 아이스링크 개장’ 등 5가지 이벤트

이번 주말 어디갈까? 몰 오브 조지아를 비롯한 로렌스빌, 슈가힐 등의 지역에서 열리는 이벤트와 가볼 만한 곳 5가지를 소개한다.  △ 몰 오브 조지아, ‘트리 라이팅’몰 오브 조지

조지아 주하원의장에 존 번스 재지명
조지아 주하원의장에 존 번스 재지명

공화당 하원 코커스에서 지명 조지아주 권력서열 3위 주하원의장에 존 번스 현 의장이 재지명됐다.지난 총선에서 주하원 다수당 지위를 유지한 공화당 하원의원들은 최근 모임을 갖고 20

추억의 핑그 피그 열차 화려한 부활
추억의 핑그 피그 열차 화려한 부활

조지아 나무 페스티벌 기간 운행이달 23일부터 개스 사우스 센터 추억의  핑크 피그 열차가 부활한다.조지아 나무 페스티벌 주최 측은 12일 둘루스 개스 사우스 컨벤션 센터에서 핑크

조지아에서 가장 부유한 카운티는?
조지아에서 가장 부유한 카운티는?

포사이스, 오코니, 풀턴 순...귀넷 14위 금융기술 웹사이트 스마트에셋(SmartAsset)의 최신 연례 연구에서 투자 수입, 부동산 가치, 중간 소득 순으로 순위를 매긴 조지아

“집 매도가를 어디까지 양보해야 할까요?”
“집 매도가를 어디까지 양보해야 할까요?”

ATL  주택시장 균형시장 접근매물 늘고 매수자 협상력 세져 지난달 메트로 애틀랜타 주택시장은 거래와 매물이 늘고 반면 수요는 줄어 가격 상승폭은 둔화됐다.조지아 멀티 리스팅 서비

새 차 ‘플렉스’하다 재정 망치는 ‘카 푸어’ 급증
새 차 ‘플렉스’하다 재정 망치는 ‘카 푸어’ 급증

팬데믹발 가격 급등에 깡통 차량↑트레이드인 4대 중 1대가 깡통60개월~84개월 상환 크게 늘어할부액 기준으로 구입 가격 정해야 무리한 차량 구입으로 생활비에 쪼들리는 ‘카 푸어’

홍명보호, 쿠웨이트 3-1 완파하고 4연승…터졌다 손흥민 50호골
홍명보호, 쿠웨이트 3-1 완파하고 4연승…터졌다 손흥민 50호골

'부상 복귀' 손흥민, 직접 얻어낸 페널티킥으로 결승골오세훈 2경기 연속골로 선제 득점…배준호 쐐기골 '3경기 연속 공격P'19일 팔레스타인과 6차전 승리하면 월드컵 본선행 '8부

로제, 유재석 만났다.. ‘APT.’  열풍→‘유퀴즈’  출격
로제, 유재석 만났다.. ‘APT.’ 열풍→‘유퀴즈’ 출격

블랙핑크 로제 /사진=스타뉴스걸 그룹 블랙핑크(BLACKPINK) 멤버 로제(ROSE)가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에 뜬다.14일(한국시간 기준) 스타뉴스 단독 취

CJ대한통운,  조지아주에 '콜드체인 물류센터' 가동
CJ대한통운, 조지아주에 '콜드체인 물류센터' 가동

7천500평 규모 복합물류센터…내륙항 완공되면 사바나 항구와 연결급속 냉동 시스템 도입…미국 농무부 인증 검사실 갖춰 CJ대한통운 조지아주에 '콜드체인 물류센터' 오픈[CJ대한통운

트럼프, 불법 이민자 구금시설 정원 두 배로 확충 추진
트럼프, 불법 이민자 구금시설 정원 두 배로 확충 추진

불법 이민자 자녀까지 함께 구금하는 제도도 부활 검토 사상 최대 규모의 불법 이민자 추방을 예고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구체적인 실행 계획 마련에 착수했다.NBC 방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