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모세 최의 마음의 풍경] 눈 내리는 밤의 창가에서

지역뉴스 | | 2020-03-06 16:16:01

칼럼,모세최,문학회,눈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눈 내리는 평화스러운 풍경을 바라보면서 마음이 순화되며 시적 감흥이 솟구치는 것을 느낀다. 투명한 눈송이처럼 맑게 피어나는 순수한 낭만과 희열이 마음 포근하게 감싸주고 있다.

“로버트 프로스트”의 <눈 오는 밤, 숲에 서서> 시 구절의 “부드러운 눈송이 휩쓰는 가벼운 바람소리 뿐” ‘상략’ 시내용은 한 해를 보내는 눈 오는 밤의 포근함, 자연과의 친화와 생을 관조하는 담담한 심경이 묻어나는 것 같다.

“숲은 아름답고 어둡고 그윽한데/ 나는 지켜야 할 약속이 있어/ 잠들기 전에 몇 마일을 가야 한다./ 잠들기 전에 몇 마일을 가야 한다.” 시의 마지막 연에서 강조하는 함축적인 의미는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몫을 다하기 위하여 정진하고자 하는 의미가 담겨있는 것 같다.

1957년 영화 아카데미 수상 작품인 “머릴 인 먼로”의 <버스 정류장: Bus Stop>에서 보여주는 참다운 사랑의 가치를 찾아가는 과정의 영화는 가슴 훈훈하게 한다.

몬타나에서 목장을 경영하는 순진한 카우보이 “보”(돈 머레이)는 대부와 함께 로데오 경기에 참석하고자 피닉스행 버스에 오른다.

“보”는 호텔 건너편 클럽의 삼류 여가수 “셀리”(머릴 인 먼로)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는 순간, 한눈에 반해 자신의 배우자로 확신하고 저돌적으로 일방적인 구애를 한다.

“보”는 막무가내식으로 “첼리”를 고향 몬타나행 버스에 강압적으로 태우지만, “셀리”는 도망갈 생각만 한다.

몬테나로 향하던 버스는 폭설로 인해 시골의 도로변 버스 정류장에서 멈춰 섰고 승객들은 간이 식당에서 밤을 지새운다. 

함박눈이 쏟아지는 밤의 풍경 속에서 눈송이처럼 피어나는 사랑의 숨결이 흐르는 영화이다.

서로가 내면의 지닌 순수함에 이끌리어 참된 사랑의 가치를 깨달아가는 모습이 가슴 부풀게 한다.

“셀리”는 우직스럽고 튼튼한 청년 “보”의 대한 사랑의 감정이 마음속에 자리하고 있음을 깨닫고 그의 구애를 받아들인다.

“돈 머레이”의 자연스러운 연기와 청순한 이미지의 “머릴 인 먼로”의 연기가 매우 신선하다. 영화감독은 뮤지컬<남태평양>을 연출한 “조수아 로건”이다.

각본은 미국의 3대 희곡 작가의 한사람인 “윌리엄 인지”이며 인간의 원초적인 본능과 위선을 고발하는 “테니스 읠리엄스”와 산업 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인간 소외를 다루는 “아더 밀러”이다. “윌리엄 인지” 작품은 <피크닉> <피서지에서 생긴 일> <초원의 빛> 등이 있다.

윌리엄 인지의 작품들의 주제는 시골의 대자연의 아름다운 풍광 속에서 살아가는 소시민의 소박한 삶의 애환과 일상성을 담은 따뜻한 분위기의 영화이다.

그의 작품은 거의 젊은 연인들이 사랑을 쟁취해 나가며 희망을 보여주는 해피 엔딩 이다.

눈이 그친 아침에 대부는 떠나지 않고 의식이 성숙해진 “보”와 자신의 순수한 정체성을 회복한 “셀리”연인만이 몬타나로 향한 버스에 오른다.

친지로부터 안부의 전화가 걸려왔다. 다른 주에 직장을 두고 있는 친지는 밤새 기온이 내려가면 내일 아침 빙판길이 되어 출근길이 염려스러운가 보다. 

‘눈이 많이 내려 생업이 걱정되겠지만, 가족과 함께 지내는 단란한 시간이 많아져 더없이 소중하고 행복한 시간이 아니겠는가,’ ‘이런 기회에 온 가족이 함께 겨울 설경 속에서 즐거움을 키우는 것도 멋진 추억이 되지 않겠는가,’라고 덕담은 했지만, 나 역시 내일의 일이 지장을 초래할 것 같아 인간적인 걱정이 앞서기도 한다. 

초저녁까지만 해도 내일 할 일의 계획으로 가슴 부풀어 있었다. 

“계획은 인간이 세워도 그 뜻을 이루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인간 삶이 그분께서 주관 하시는 우주의 운행 질서 안에 있음을 겸허하게 깨닫는 시간이다. 이 시간에,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불편하고 받아들이기 힘든 상황도 열린 마음으로 수용한다면 삶이 풍성해지는 지혜를 발견할 수 있지 않겠는가, 하는 새로운 희망을 품게 된다. 

“겨울이 오면, 봄도 멀지 않으리.”(When winter comes spring is not far)라는 어느 시인의 노래가 있다. 

지금은 겨울의 혹독한 추위 속에 있지만, 긴 겨울을 지나서 새롭게 오고 있는 봄을 맞게 될 희망에 가슴 부풀어 있다. 

함박눈 내려 쌓이는 아름다운 설경을 바라보며 삶의 성찰이 이루어지고,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걸려온 안부 전화로 감사가 넘치며, 사랑의 연대감으로 삶이 넉넉해지는 축복과 평화를 누리게 되는, 이 모든 것이 살아있음의 기쁨이 아닌가.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인타운 동정〉 '미부새' 부동산 합동 강연회
〈한인타운 동정〉 '미부새' 부동산 합동 강연회

부동산 세미나, '미래의 부를 보는 새로운 시각'김효지 턴키 리얼티 대표, '경제를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 교수, '광수네 복덕방' 이광수 대표가 6월 7일 오후 6시 30분에 개

세븐틴, 발매 첫날 226만장!  베스트 앨범  ‘17 IS RIGHT HERE’ 신기록 달성
세븐틴, 발매 첫날 226만장! 베스트 앨범 ‘17 IS RIGHT HERE’ 신기록 달성

사진=김규빈 기자그룹 세븐틴(SEVENTEEN)이 베스트 앨범 ‘17 IS RIGHT HERE’로 또 한 번 역사를 썼다.30일(한국시간 기준) 한터차트에 따르면 ‘17 IS RI

아씨플라자에서 '아씨 마켓'으로 상호 변경
아씨플라자에서 '아씨 마켓'으로 상호 변경

간판교체 및 푸드코트 리모델링 스와니 아씨 플라자가 이름을 ‘아씨 마켓’으로 변경하고 간판을 교체했다.아씨 측은 마트 새단장 공사는 5월 말까지 계속된다. 푸드코트도 리모델링을 통

애틀랜타 렌트비 인상, 유색인종에 타격 커
애틀랜타 렌트비 인상, 유색인종에 타격 커

유색인종, 소득 30%-50% 주거비로 지출정부 렌트비 지원 대상은 턱없이 제한적 부동산 시장 회사 Zillow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전역 대도시 대부분의 지역에서 진행되고

조지아, 보글 원자력 발전 4호기 가동
조지아, 보글 원자력 발전 4호기 가동

50만 가구에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건설비, 가동비용 주민이 모두 부담 조지아의 원자력 발전소 보글 4호기가 4월 29일 본격적인 상업 가동에 들어갔다. 조지아 파워는 4월 29일

팬데믹 끝나고 집값 급등…‘곡소리’ 나는 이 업종
팬데믹 끝나고 집값 급등…‘곡소리’ 나는 이 업종

‘셀프 스토리지’ 불황 심각, 공급 넘치고 수요는 감소  셀프 스토리지 수요가 급감하고 고물가에 운영비 부담까지 커지자 셀프 스토리지 업계는 올해 16년 만에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이참에 코스코 회원 될까”… 회원권 특가
“이참에 코스코 회원 될까”… 회원권 특가

유료회원권 20달러로 낮춰 전국 창고형 마트인 코스코가 회원권 특가 판매에 나서고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코스코는 골드스타 연간 회원권을 20

집 살 때 다운페이 평균 5만1,250달러

전년대비 8.6%나 증가 미국인들의 주택 구매를 위한 중위 다운페이먼트 금액은 5만1250달러인 것으로 집계됐다.부동산 정보업체 아톰의 최근 조사 결과 지난해 연말 기준 주택 구매

“강달러, 좋은 것만 아니다”… 경제위험 초래
“강달러, 좋은 것만 아니다”… 경제위험 초래

미 경제 호황 등 영향세계 무역 흐름 악영향  경제적 불확실성이 고조되면서 달러화가 다른 나라 통화대비 초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세계 경제에 여러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연합] 

초인종 잘못 눌렀다가 총 맞은 10대 가족, 가해자에 소송
초인종 잘못 눌렀다가 총 맞은 10대 가족, 가해자에 소송

"부주의와 과실로 영구적인 부상·장애" 주장  초인종을 잘못 눌렀다가 총에 맞은 랠프 얄(17)[KCTV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미주리주에서 초인종을 잘못 눌렀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