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익히고 약점파악 도움
요구하는 논리사고도 같아
칼리지보드가 주관하는 대입 표준화시험인 SAT는 사실 크게 4가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대입전형의 실제 기준이 되는 SAT와 함께 전 단계인 PSAT, PSAT10, PSAT8/9를 포함한다. 이중 PSAT8/9은 SAT 본 시험 첫 관문이자 평가로 8~9학년생을 대상으로 한다. PSAT 8/9와 나머지 PSAT에 대해 간략히 살펴본다.
▲ PSAT 8/9이란
PSAT 8/9은 시험 이름처럼 8~9학년이 응시할 수 있다. 8~9학년생들이 PSAT 10, PSAT/NMSQT와 궁긍적으로 SAT를 효과적으로 치르기 위한 첫 단계 시험인 셈이다.
모든 학생들이 PSAT 8/9를 치를 필요는 없다. 시험을 본다고 해서 특별한 베니핏이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SAT 시험 유형에 익숙해지며, 자신의 실력을 가늠해보고 SAT 점수도 예상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응시할 만하다. SAT시험 준비 중 하나라고 생각하면 된다.
가을과 봄 사이에 실시되는데 칼리지보드가 시험 날짜를 지정하는 SAT와 달리 학교 측 재량으로 시험 날짜를 선택하면 된다. 다음 시험은 9월23일부터 내년 3월27일 사이, 혹은 내년 4월14일에서 4월30일 사이에 실시된다. PSAT 8/9를 준비에 도움이 되는 소스를 알아두는 것도 좋다. 공식적 PSAT 8/9 모의고사는 칼리지보드 PSAT 8/9 학생 가이드에 가면 각 섹션에 대한 연습 문제들이 많이 나와 있다.
▲ 점수 어떻게 계산되나
PSAT 8/9는 PSAT 10, PSAT/NMSQT 및 SAT와 같이 읽기와 쓰기 및 언어, 수학 등 세 가지 영역을 테스트한다. 하지만 섹션으로 구분하면 읽기와 쓰기 및 언어와 수학으로 대별된다. 섹션별 점수는 120-720점에서 결정되며 두 섹션의 총점은 240-1440점 사이다.
▲ 시험 결과 어떻게 활용하나
PSAT8/9의 시험 결과는 보통 두 달 정도가 지난 후 학교로 발송된다. PSAT 8/9의 점수는 자신의 실력만 가늠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 단계의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좌표가 될 수 있다. 시험 결과를 통해 어느 부분이 취약하고 어떻게 보완해야 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특히 난이도만 차이가 날 뿐 SAT 본 시험 역시 비슷한 방식의 문제가 출제되고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논리적 사고와 전개 방식도 마찬가지라는 점에서 활용하기에 따라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 시험결과에는 유용한 정보도 많이 담겨 있는데 특히 다양한 리뷰도 체크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면 학교 선생님이나 카운슬러의 도움을 받아도 괜찮다.
▲ PSAT 10
PSAT8/9가 8~9학년을 대상으로 한다면 PSAT10은 10학년 대상 모의시험이다. 이 시험 역시 우리가 말하는 PSA(PSAT·NMSQT)와는 다른 전 단계 시험이다. 봄 시즌에 시험이 실시되며 문제 형식이나 문항 수는 PSAT NMSQT와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
▲ PSAT NMSQT
PSAT NMSQT는 PSAT라는 이름이 붙는 시험 중 가장 핵심이다. PSAT는 The pliminary SAT, 혹은 전국 메릿 스칼리십 자격시험(National Merit Scholarship Qualifying Test·NMSQT)으로 불린다. 쉽게 말해 대입 전형의 관문인 SAT 본고사를 대비한 모의고사인 셈이다. 10~11학년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1회 치러지며 11학년 때 받는 점수가 내셔널 메릿 장학금 수상자 선발의 기준이 된다.
또 시험 성적은 내셔널 메릿장학재단 외 각 대학을 비롯 다양한 기관들과 공유되기 때문에 PSAT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은 각 대학에서 입학은 물론 장학금 제의를 받을 수 있다.
PSAT 응시는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많은 학교들이 커리큘럼에 포함하고 있다. 올 시험 날짜는 프라이머리는 10월16일, 대체 날짜(Alternate test date)는 10월30일, 토요시험일자는 10월19일이다. 학교는 세 날짜 중에서 선택한 후 학생들에게 이를 알려주게 되어 있는데 대부분 학교들이 프라이머리 날짜를 선택하고 있다.
PSAT 시험은 수학과 독해, 쓰기 세 가지 섹션으로 나누어진다. 총점은 1,520점이다. 2시간 45분간 139개의 문제를 풀게 되는데 이중 독해는 47문항에 1시간, 수학은 70분, 라이팅은 35분이 주어진다. <이해광 기자>
PSAT와 SAT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PSAT8/9에 응시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