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어드바이저 커미션‘예외 허용’ 신중하게

지역뉴스 | 기획·특집 | 2017-08-08 09:09:33

어드바이져,커미션,은퇴자금,관리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401(k) 롤오버 등 투자 방향 결정 자문

‘수수료보다 고객 이익을 우선’ 시행

일부션 커미션 지급이 더 유리 주장도  

직장을 바꾸면 이전 직장의 401(k)를 어떻게 해야 할지 결정해야 한다. 이를 까마득히 잊어버리는 미국 근로자들이 많다. ‘인베스트먼트 컴퍼니’ 연구소에 따르면 2016년  개인 은퇴 저축 플랜 IRA를 가진 미국인 가장 59%는 401(k)에서 은퇴자금을 이체 했고 이들 중 82%는 401(k) 잔고를 모두 롤오버 시켰다.

직장을 옮기거나 그만 두면서 401(k) 적립금을 모두 찾아 쓰지 않고 개인 은퇴 연금이나 다른 이직한 직장의 401(k)로 옮겨 놓는 이유는 계속 세금 납부를 유예받아 찾아 쓸 때가지 미룰 수 있기 때문이다. 

401(k)나 전통 IRA는 세금 전 수입에서 적립하기 때문에 돈을 찾을 때 그동안 밀렸던 세금을 내야 한다. 즉, 찾는 돈은 일반 수입으로 잡혀 세율에 따라 세금을 낸다는 말이다. 

그런데 요즘은 이 과정에서 연방 노동부가 올해 6월부터 시행하는 ‘피듀셔리 룰’(fiduciary rule)이 적용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 규정은 은퇴 자금을 관리하는 브로커나 회사, 에이전트는 커미션이나 관리비가 아니라 고객의 이익에 우선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그동안 은퇴 자금에서 떨어져 나가는 커미션이나 관리비가 평생 모은 돈의 30%에 달한다는 통계 자료에 따라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만든 규정이다. 

따라서 롤오버를 시킬 때 재정 어드바이저를 고용한다면 재정 어드바이저가 이 규정을 받지 않는다는 ‘예외 허용’ 서명을 요구할 수 있다. 

미시간 사우스필드의 ‘CR 마이어스 & 어소시에이츠’의 라이언 브라운 재정 컨설턴트는 “이 예외 서명은 특정 재정 상품에 대한 커미션을 계속 받을 수 있도록 승인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피퓨시어리 룰’은 재정 어드바이저들이 높은 커미션을 받기 위해 투자자에게 특정 상품을 소개하는 것을 막고 이해 충돌을 없애기 위해 설계된 법이다. 

그런데 ‘예외 허용’은 경우에 따라 401(k) 투자자들에게 이익이 될 수도 있고 손해를 끼칠 수도 있다. 따라서 ‘예외 허용’에 서명을 하기 전 자신에게 꼭 필요한지에 대해 꼼꼼히 따져 봐야 한다. 

 

▲비용 계산

‘피듀시어리 룰’이 적용되지 않으면 재정 어드바이저는 401(k)나 유사 은퇴 플랜에서 투자자들이 내는 관리비 보다 더 많은 관리비를 요구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투자비용은 상승하는 위험이 뒤 따른다. 이는 투자 조언을 해주는 어드바이저들이 이해상충을 야기 시킬 수 있는 현재의 관리비용 발생 구조를 그대로 인정해 주는 격이 된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반대의견을 제기 한다. 

데이브 앨리슨 재정 어드바이저는 예외 조항에 서명하면 오히려 비용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반론했다. 시간당 돈을 받거나 관리하는 자산의 비율에 따라 관리비를 내는 것보다 어드바이저를 공요해 커미션을 지불하면 자문을 훨씬 쉽게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투자하는 기간에 따라 어드바이저에게 지출되는 커미션 비용이 오히려 시간당 관리비를 줄때 보다 더 저렴할 수 있다는 말이다.  

▲커미션을 긍정적 시각으로

401(k)에 있는 자산을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에 따라 ‘예외 조항’에 서명할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단순 관리비만 받는 어드바이저의 재정 조언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이다. 커미션을 내는 투자 상품은 아예 소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앨리슨 재정 어드바이저는 “어드바이저가 커미션을 받는다고 해서 투자자 이익을 위해 최상의 상품을 소개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며 나쁜 어드바이저와 일을 한다는 뜻도 아니다”고 말했다. 

어누이티에 관심이 있다면 예외 조항 서명이 더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 브라운 재정 컨설턴트는 “401(k) 투자자가 돈을 옮기려 하는데 현재의 시장에 불안감을 느낀다면 보험회사로부터 원금과 수익을 보장받는 어누이티가 최고의 이익을 낼 수 있는 투자 상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에이전트가 어누이티가 무엇인지 또는 관리비는 얼마나 들어가는지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리 계획하라

이 ‘예외 규정’은 2018년 1월부터 공식 발효된다. 투자자들에게 준비할 시간을 주기 위해서다. 

따라서 현재 재정 어드바이저에게 투자 도움을 받고 있다면 어떻게 커미션을 받고 있는지를 알아봐야 한다.  브라운 컨설턴트는 “재정 전문가들이 무료로 도움을 주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어드바이저가 투자자의 목표에 부합되는 상품을 소개했다면 커미션 발생은 피할 수 없다. 

앨리슨 어드바이저는 투자자들에게 일반적인 조언 보다는 투자 목표치, 우려, 가치 등을 반영할 수 있게 확고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재정 어드바이저를 새로 고용할 때는 ‘브로커첵’(BrockerCheck)이나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어드바이저 서치’(Advisor Search)를 통해 어드바이저의 전문 자격 소지 여부, 관리비 구조 등을 확인해 봐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김정섭 기자> 

어드바이저 커미션‘예외 허용’ 신중하게
어드바이저 커미션‘예외 허용’ 신중하게

401(k)를 다른 은퇴플랜으로 옮기게 되면‘피듀시어리 룰’에 예외를 두 것인가를 선택해야 한다. 에이전트나 브로커가 미션이 아니라 고객의 이익을 우선으로 한다는 규정이지만 자칫 전문 조언을 받기 힘들어 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결정해야 한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브리트니, '14년 후견' 부친과 분쟁 종지부…소송 비용 합의
브리트니, '14년 후견' 부친과 분쟁 종지부…소송 비용 합의

"후견인 제도 2021년 끝났지만, 자유에 대한 바람 이제 완성" 미국 팝스타 브리트니 스피어스가 14년 가까이 후견인을 한 아버지와 법적 분쟁을 완전히 끝냈다.27일 현지 매체

발리서 관광비자로 예능 찍다 효연 등 한국 출연진 한때 억류
발리서 관광비자로 예능 찍다 효연 등 한국 출연진 한때 억류

"정식 촬영 허가 안받아"…모두 풀려나 출연진은 모두 출국  '내맘대로 패키지 시즌2-픽미트립 인 발리'[픽미트립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자카르타=연합뉴

생활비 부담에…“병원치료 미루고 끼니까지 걸러”
생활비 부담에…“병원치료 미루고 끼니까지 걸러”

절반, 경제적 어려움 호소투잡 뛰고, 휴가 포기까지주택 소유주, 더 부담느껴  미국인들이 높은 주택 가격과 렌트비 부담으로 인한 생활비 부담에 필요한 병원치료를 미루고 끼니까지 거

“해외 영주권자 사회복무요원도 귀가여비 줘야”

권익위, 병무청에 제도개선 의견 전달 미국 등 해외 영주권을 보유한 상태에서 스스로 병역 의무를 이행하는 사회복무요원에게도 현역 병사와 동일하게 소집해제 시 귀가 여비를 지급해야

“두경부암, 담배·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발생”
“두경부암, 담배·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발생”

두경부란 눈·뇌·귀·식도를 제외한 구강, 구인두, 후두, 하인두, 비인두, 갑상선, 침샘 등을 통칭한다. 특별한 징후 없이 목소리가 변하거나, 목의 통증, 입속 궤양이 3주 이상

잡음이 끊이지 않는‘개정 FAFSA’… 혼란 언제까지
잡음이 끊이지 않는‘개정 FAFSA’… 혼란 언제까지

대학 입학 통보를 받았거나 이미 등록을 마친 수백만 명의 학생은 현재 학생 본인이 부담해야 할 최종 학비가 얼마나 될지 계산하느라 바쁠 것이다. 대학 진학을 앞둔 학생의 학자금 마

실명 주원인 당뇨망막병증, 10년 새 41.8% 증가
실명 주원인 당뇨망막병증, 10년 새 41.8% 증가

눈 망막은 사물을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신경 막이다. 빛을 감지해 시각 정보를 시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해 색깔과 사물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당뇨망막병증(diabetic r

시도 때도 없이 복통·변비·설사 하는데…
시도 때도 없이 복통·변비·설사 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 벗어나려면? 운동·휴식·지중해 식단 치료에 도움 <사진=Shutterstock>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의 기능성 질환 중 하나다. 생명을 위협하는

폐암처럼 5년 이내 50% 사망…‘심장 질환 종착역’
폐암처럼 5년 이내 50% 사망…‘심장 질환 종착역’

■ 심부전 심부전(heart failure)은 심장 기능이 떨어져 혈액이 온몸으로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숨 차고, 붓는 증상이 나타나고 반복적으로 입원하면서 삶의

25년 만에 짜장면보다 싸진 스타벅스 커피...이래도 '된장녀'라고 모독합니까?
25년 만에 짜장면보다 싸진 스타벅스 커피...이래도 '된장녀'라고 모독합니까?

스타벅스의 역사 ‘이용재의 식사’ 연재를 하며 여태껏 스타벅스의 역사를 다루지 않았다니. 필자인 내가 더 놀랐다.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 및 카페 브랜드이기도 하지만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