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내집이다’싶으면 정보 캐기 나서라

지역뉴스 | 부동산 | 2017-05-30 10:10:51

부동산,오픈하우스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바이어들 방문 숫자, 오퍼 마감일 파악

최근 리모델링 부문 유틸리티 비용도 

바야흐로 오픈하우스의 계절이다. 1년 중 매물로 나온 집이 급증하는 시기로 오픈하우스 행사를 개최하는 매물도 부쩍 많아진다. 오픈 하우스는 바이어들에게 매물을 공개하는 행사로 방문 이유도 다양하다. 주택 시세를 알아보려고, 리스팅 에이전트를 만나기 위해, 이웃집 내부를 살펴보려고, 그냥 재미 삼아 등등 나름대로의 이유로 오픈하우스를 방문한다. 그러다가 정말‘내집이다’ 하는 집을 만나기도 한다. 이때부터는 본격적인 탐색적인 시작되고 오픈 하우스로 나온 매물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온라인 부동산 업체‘리얼터 닷컴’ 이 오픈하우스를 방문해 반드시 알아볼 사항을 정리했다.

■ 이 집에 대해 조금 더 알      려주세요

다소 애매모호한 질문이지만 대화를 트는데 적당한 질문 유형이다. 보통 오픈하우스에서는 오픈하우스를 개최하는 리스팅 에이전트와 간단히 인사하고 방명록에 간단한 인적 사항을 적은 뒤부터는 별다른 대화 없이 집을 둘러보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괜찮은 집이라고 판단되면 에이전트와 대화를 시작해야 하는데 이때 적절한 질문법이다.

무심코 던지는 질문 같지만 에이전트가 첫 답변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매물의 특성을 잘 간파할 수 있다. 에이전트의 첫 답변에 담긴 내용, 반대로 포함되지 않는 내용이 해당 매물의 가장 큰 장단점일 때가 많다. 예를 들어 에이전트가 매물의 건물 조건을 이야기하기 전부터 지역 조건의 장점을 강조하기 시작한다면 건물 조건에 대한 자신이 없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시사하는 것이다.

■ 최근에 실시된 리모델링이 있나요?

겉으로 보기에 화려하지 않은 오픈하우스는 없다. 꾸밀 대로 꾸민 뒤에 오픈하우스 행사에 내놓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상생활에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주택 시설들이다. 오픈하우스 담당 에이전트에게 최근 실시된 리모델링 여부를 물어보면 주택 구입 뒤 어떤 시설을 고쳐야 하고 또 비용이 얼마나 소요될지 짐작할 수 있다. 

만약 화려하게 보이는 장식품 위주의 리모델링만 실시됐다면 건물 내부의 수도관, 전기 시설, 냉난방 시설 등 중요한 시설의 교체 여부를 구입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 다른 바이어들이 많이   다녀갔나요?

요즘처럼 주택 구입 경쟁이 심한 시기에 반드시 물어봐야 할 질문이다. 바이어들의 경쟁 상황을 파악해야 오퍼를 얼마나 빨리 제출해야 할지, 아니면 포기해야 할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의할 점은 리스팅 에이전트의 솔직한 답변을 기대하지 말라는 것이다. 

반응이 별로였다고 솔직하게 답변하는 에이전트도 있지만 대부분 경쟁심 유발을 위해 조금 과장되게 답변하는 에이전트도 많다. 

이럴 땐 추가 질문을 통해 답변의 진의를 확인해야 한다.

‘이미 많은 바이어들이 오픈하우스를 다녀갔다’라는 것이 에이전트의 답변이라면 그 사이에 제출된 오퍼가 있는지 추가로 물어본다. 

이 질문에 대한 에이전트의 답변에 따라 향후 진행 방향이 결정된다. 만약 보고 간 사람은 많은데 아직 오퍼가 없다면 셀러측과 협상 여지가 있고 오퍼 준비 시간도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반대로 이미 제출된 오퍼가 있고 경쟁 바이어들의 추가 오퍼 제출 계획까지 있다면 지체할 겨를 없이 오퍼 준비에 나서야 한다.

■ 셀러가 언제 거래 마감을 원합니까?

셀러와 주택 구입 조건을 협상할 때 가장 중요한 협상 조건 두 가지가 바로 거래 가격과 거래 기간이다. 

원하는 거래 가격을 직접 알려주는 셀러는 드물지만 언제까지 거래를 마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하는 셀러는 많다. 셀러가 희망하는 거래 마감 시기를 파악해 오퍼 제출시 반영하면 거래 성사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미 이사 갈 집을 장만해 최대한 빨리 거래를 끝내고 싶어하는 셀러가 있고 반대로 집을 팔고 이사 갈 집을 마련해야 하는 셀러는 충분한 거래 기간을 원하기도 한다.

■ 유틸리티 비용은?

주택을 구입하면 각종 비용이 발생한다. 구입시에는 다운페이먼트, 클로징 비용 등 목돈이 나가고 구입 뒤에도 매달 모기지 페이먼트와 보험료, 재산세, 관리비 등 적지않은 비용이 발생한다. 이들 비용은 주택 구입 전에도 어느정도 금액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발생에 대비할 수 있다.

그러나 일상생활에 들어가는 유틸리티 비용은 살아보기 전에는 파악이 힘들다. 그래서 오픈 하우스 방문시 리스팅 에이전트나 셀러에게 한달 유틸리티 사용료가 어느 정도인지 물어보면 주택 구입과 관련된 예산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된다.

          

■ 이웃은 어떤가요?

이웃의 성향에 따라 주거 생활에 영향을 받고 주택 가치까지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주택을 구입하기 전 바이어들이 가장 알고 싶어 하는 것이 옆집에 누가 사는지이다. 

리스팅 에이전트에게 이웃에 대해서 물어볼 수 있지만 직접적인 답변을 듣는 일은 쉽지 않다. 공정 주택거래법 상 부동산 에이전트가 인종, 종교, 성별, 경제적 지위, 결혼 여부 등에 대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제공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신 에이전트의 답변 내용에 담긴 속뜻에 따라 이웃의 성향을 가늠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멀지 않은 곳에 아이들이 잘 가는 놀이터가 있어요’라고 설명한다면 이웃에 독신 가구보다는 자녀를 둔 가구가 많음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 

오픈하우스에서 ‘내집’을 발견할 때가 있다. 오픈 하우스에 나온 매물이 마음에 든다면 자세한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준 최 객원기자>

‘내집이다’싶으면 정보 캐기 나서라
‘내집이다’싶으면 정보 캐기 나서라

오픈하우스에서 ‘내집’을 발견할 때가 있다. 오픈 하우스에 나온 매물이 마음에 든다면 자세한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테라’ 추징금 53억 달러에 권도형 “100만달러만” 주장

가상화폐 테라·루나 붕괴 사태와 관련해 발행사인 테라폼랩스와 공동창업자 권도형에게 53억 달러 규모 환수금과 벌금을 부과해야 한다는 연방증권거래위원회(SEC) 요청에 대해 권씨 측

푸바오 격리생활 조만간 종료…중 판다센터 "곧 대중과 만날 것"
푸바오 격리생활 조만간 종료…중 판다센터 "곧 대중과 만날 것"

판다보호센터, 푸바오 격리·검역일기 4편 공개"격리 종료 후에도 당분간은 선수핑기지서 생활"'푸바오의 격리·검역 일기 4'[중국판다보호연구센터 웨이보 캡처] 한국을 떠나 중국에 도

노스캐롤라이나주 총격 사건…경찰관 4명 사망
노스캐롤라이나주 총격 사건…경찰관 4명 사망

주택가서 총격전…용의자 체포하려던 경찰관 4명 숨지고 4명 부상 미국에서 매년 총기 참사가 되풀이되는 가운데, 영장 집행을 하려던 경찰관 4명이 총에 맞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롯데마트 세일정보] 5월 가정의달 세일
[롯데마트 세일정보] 5월 가정의달 세일

롯데마트 세일정보 5/3/24~5/9/24 그로서리는 밥맛좋은 이천쌀(40LB) 32.99, 어사품 특등급쌀 프리미엄삼광미 19.99, CJ반반미 16.99, 농심 사발면(매운/신

조지아 환경당국, SK배터리에 벌금 3만3천달러 부과
조지아 환경당국, SK배터리에 벌금 3만3천달러 부과

배터리 폐기물 관리소홀로 화재 SK배터리아메리카(SKBA)가 조지아 환경당국으로부터 3만3000달러의 벌금을 부과받았다.AJC는 지난달 30일 잭슨카운티 커머스 소재  SK배터리

연준, 금리 5.25~5.50%로 6연속 동결…"인플레 여전히 높다"
연준, 금리 5.25~5.50%로 6연속 동결…"인플레 여전히 높다"

"최근 물가 목표 향한 추가 진전 부족…인플레 리스크에 고도로 주의"연준, 양적 긴축 속도 조절…"월별 국채 상환 한도 250억 달러로 축소"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

조지아 셰리프, 불체자 이민국에 신고해야
조지아 셰리프, 불체자 이민국에 신고해야

켐프 주지사 HB1105에 서명 조지아주 셰리프들은 앞으로 구금된 사람이 허가 없이 조지아에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연방 이민국 직원과 의무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브라이

마리화나, 조지아 약국 판매 전면 허용될까
마리화나, 조지아 약국 판매 전면 허용될까

현재 9개 판매처가 1만8,000명에 공급연방정부 대마를 스케줄3로 하향 조정 마리화나(대마)를 덜 위험한 약물로 재분류하려는 연방정부의 계획은 조지아의 의료용 마리화나 환자에 대

한국형 건강검진센터 LA 에 들어선다
한국형 건강검진센터 LA 에 들어선다

서울대·분당서울대병원-SL 재단 공식계약 체결...진료협력 시스템 구축세리토스에 4만 스퀘어피트 규모, 내년 개원, MRI 등 최첨단 의료 장비 서울대병원·분당서울대병원과 미국 S

한인 도널드 리, 귀넷 소년법원 판사 취임
한인 도널드 리, 귀넷 소년법원 판사 취임

한인 도널드 리씨가 4월 30일 로렌스빌 귀넷사법행정센터에서 귀넷카운티 소년법원 판사에 취임했다.이날 취임식에는 안젤라 던컨 귀넷 슈피리어법원 판사, 샌드라 박 프로베이트법원 판사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