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구강노쇠 막아야 '건강한 노년' 맞는다"

한국뉴스 | | 2024-03-20 09:27:33

구강노쇠 막아야,건강한 노년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20일 '세계 구강보건의 날'…"정확한 칫솔질과 검진으로 잇몸 건강 관리해야"

 

 매년 3월 20일은 세계치과의사연맹(World Dental Federation)이 구강 건강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한 '세계 구강보건의 날'(World Oral Health Day)이다.

또 매년 3월 24일은 대한치주과학회가 제정한 '잇몸의 날'이다. '삼(3)개월마다 잇(2)몸을 사(4)랑하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처럼 치아와 잇몸을 아우르는 구강의 건강이 강조되는 건 급격한 고령화 사회에서 노쇠를 늦추기 위한 필수 조건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어 음식을 씹는 능력이 떨어지는 상태는 음식물을 통한 원활한 영양 공급에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어눌해지는 발음 등으로 정상적인 의사소통에 큰 영향을 미쳐 노쇠를 촉진칠 수 있다. 여기서 노쇠는 일반적인 노화와 달리 신체 기능이 급격히 허약해져 장애나 입원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를 말한다.

 

국제학술지 '노년임상중재'(Clinical Interventions in Aging)에 실린 논문(2023년)을 보면,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 연구팀이 2016∼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65세 이상 노인 3천18명을 대상으로 노쇠 정도와 저작 기능을 조사한 결과, 평소 음식을 씹는 데 어려움을 겪는 노인은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노쇠 위험이 2.68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 연구에서는 노인의 치아가 1개 줄어들수록 음식을 씹는 기능이 3%씩 감소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연구팀은 건강한 노년기를 맞으려면 평소 정기적인 구강 검진을 통해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만약 음식을 씹는 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면 고령친화식품이나 보충제 등을 통해서라도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 노쇠를 예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아주의대 치과병원 강정현 교수 연구팀이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발표한 논문(2023년)에서는 노인의 잔존 치아 개수가 적을수록 골절 위험도가 높아지는 연관성이 관찰됐다.

국내 65세 이상 2천322명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에서 치아 잔존 개수가 16개 이상인 경우에는 10년 동안의 골절 위험도가 10% 미만에 머물렀지만, 11~12개인 경우에는 이런 위험도가 20% 이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평가됐다.

연구팀은 노인의 차이 상실이 음식 선택과 영양 섭취 등을 저해함으로써 골다공증성 골절 발생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했다.

 

전문가들은 구강 노쇠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평소 정확한 칫솔질을 통한 구강 위생 관리와 정기적인 잇몸 검진을 꼽는다.

이때 정확한 칫솔질은 입 안에 노출된 모든 치아 면을 닦는 것으로, 칫솔이 닿기 힘든 부위는 치간칫솔과 치실 등을 활용해 최대한 닦는 것이 중요하다.

대한구강보건협회가 마련한 '표준잇몸양치법'에서는 칫솔을 연필 쥐듯이 가볍게 잡아 칫솔모 끝을 치아와 잇몸의 경계부인 잇몸선을 향해 45도 각도로 밀착한 뒤, 잇몸에서 치아 방향으로 손목을 돌리면서 쓸어내듯이 양치하는 방식을 권장한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치주과 강경리 교수는 "고령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치과를 찾는 환자 중에도 구강 노쇠를 진단받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적극적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교수는 "구강의 기능 중 저작과 삼킴은 구강 본연의 핵심적인 기능으로, 영양 공급의 측면에서 온몸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면서 "만약 씹기가 어렵고, 음식물을 잘 흘리거나 말이 어눌해지는 등의 증상이 느껴진다면 치과 병원을 찾아 적극적인 치료로 구강 노쇠의 진행을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집안 배경이 곧 권력"…과감해진 학원물, 학생들 서열 노골화
"집안 배경이 곧 권력"…과감해진 학원물, 학생들 서열 노골화

'하이라키'·'피라미드 게임' 등…"지나치게 자극적, 신중한 고민 필요" 왼쪽부터 넷플릭스 '하이라키'·티빙 '피라미드 게임'/넷플릭스·티빙 제공 명문자제들이 모여있는 엘리트 고등

뉴진스, 걸그룹 최초로 경복궁 근정전 앞 무대…21일 방송
뉴진스, 걸그룹 최초로 경복궁 근정전 앞 무대…21일 방송

21일 오후 11시 25분 KBS 2TV 방송… 142개 국가에 송출경복궁 근정전에서 '쿨 위드 유' 선보인 뉴진스- 뉴진스가 K팝 걸그룹 최초로 경복궁 근정전에서 무대를 선보인다

격리 종료 앞둔 푸바오, 단체생활 적응 중…"냄새·소리로 교류"
격리 종료 앞둔 푸바오, 단체생활 적응 중…"냄새·소리로 교류"

중국판다센터 2주만에 영상 추가 공개…"활동·휴식 규칙적"  옥수수빵 먹는 푸바오[중국판다보호연구센터 웨이보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지난달 초 한국을 떠나 중국으로 간 자이언

송강호 첫 드라마 '삼식이 삼촌'…배불리 먹는 세상을 향한 꿈
송강호 첫 드라마 '삼식이 삼촌'…배불리 먹는 세상을 향한 꿈

1950∼60년대 배경 시대극…개성 있고 입체적인 인물들 눈길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삼식이 삼촌'/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피자 아세요? 드셔 보신 분? 제가 유학 시절

미스터 트롯 출신 김호중, 심야 뺑소니 입건…운전자 바꿔치기·음주여부 조사
미스터 트롯 출신 김호중, 심야 뺑소니 입건…운전자 바꿔치기·음주여부 조사

매니저가 김씨 옷 입고 허위자수…김씨, 17시간 뒤인 다음날 경찰 출석해 음주측정 '음성'블랙박스엔 메모리카드 없어…소속사 "당황해 제대로 처리 못해, 물의 사과" 김호중/생각엔터

"한가인 대신 조수빈?" KBS '역사저널' MC 기용 놓고 내부갈등
"한가인 대신 조수빈?" KBS '역사저널' MC 기용 놓고 내부갈등

제작진 "MC 교체 거부하자 폐지 통보" vs KBS사측 "폐지 아닌 잠정 보류" 배우 한가인(왼쪽)과 아나운서 조수빈/연합재정비 중인 KBS 1TV 역사 토크쇼 '역사저널 그날'

뉴진스 ‘1박 2일’ 출격..6월 방송 확정
뉴진스 ‘1박 2일’ 출격..6월 방송 확정

그룹 뉴진스 AAA 인터뷰 /사진=스타뉴스그룹 뉴진스가 출연한 '1박 2일'을 6월 만나볼 수 있다.뉴진스가 출연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1박 2일' 출연분이 6월 중 방

대한항공 운항했던 보잉 747 미 공군 ‘심판의 날 항공기’ 변신
대한항공 운항했던 보잉 747 미 공군 ‘심판의 날 항공기’ 변신

E-4B 지휘통제기로 개조 한때 대한항공 승객을 실어 나른 보잉 747 여객기(사진)가 핵전쟁 시 또는 핵전쟁이 임박했다고 판단될 경우 공중에서 미군을 지휘통제하는 군용기로 개조될

‘햇반’, 즉석밥 종주국, 한국 아닌 ‘이 나라’
‘햇반’, 즉석밥 종주국, 한국 아닌 ‘이 나라’

즉석밥의 역사밥. 소비량이 많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한국인이라면 가슴이 벅차오르는 단어다. 그만큼 의미도 다양해 문자 그대로 음식, 즉 물에 끓인 쌀일 수도 있고 끼니나 식사를 가리

뉴진스, 메고 다니는 '가방 음반'으로 취향 저격
뉴진스, 메고 다니는 '가방 음반'으로 취향 저격

실제 가방에 CD 담긴 음반…日 디자이너 무라카미 다카시와 협업 그룹 뉴진스/어도어 제공 그룹 뉴진스가 가방에 CD를 담아 판매하는 아이디어로 Z세대 취향 저격에 나선다.10일 소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