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정든 집 떠나 이사 간다면 아이에겐 뭐라 할까

지역뉴스 | 교육 | 2018-11-03 20:20:00

이사,자녀,스트레스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자세히 이유 설명하고 긍정적인 면 부각

사진첩 등 함께 만들며 추억 되새겨 보고 

전학 후 최소 한달 반은 인내하며 관찰  

가을은 낭만의 계절이면서 이사의 계절이기도 하다. 정든 집을 떠나 생활의 터전을 옮기는 것은 어른에게도 쉽지 않은 일, 하물며 정들었던 죽마지우와 선생님과 이별해야 하고 새로운 학교에 적응해야 하는 아이들에게는 정신적으로 큰 부담일 수 밖에 없다. 부모들이 할 수 있는 어린 자녀들 이사 스트레스 줄이는 요령을 알아본다. 

▲충분한 시간 두고 알려주기 

이사를 결정한 후에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아이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다. 왜 이사를 가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아이가 묻는 모든 질문에도 솔직하게 대답해준다. 

전문가들은 이런 과정이 아이들이 이사를 현실로 받아들이고 나름의 적응을 준비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고 조언하고 있다. 

어느 정도의 기간을 앞두고 말하는 것이 좋은가는 아이의 연령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라면 최소한 한 달 전에는 알려준다.  

▲정든 집의 추억을 만들어주라 

오랜 기간 정든 집을 떠난다는 것은 아이에게도 많은 미련이 남게 마련이다. 이런 점에서 옛집의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사진첩을 함께 만들어보는 것도 괜찮다. 

아이에게 직접 아이의 방과 마당, 동네 풍경, 좋아하는 이웃을 사진에 담게 하고 직접 사진첩에 넣을 사진을 고르도록 한다. 이때 사진마다 짤막한 추억의 코멘트 하나씩을 기록하면 더 좋다.  

사진첩과 함께 감성 돋는 추억 상자까지 도전해도 좋다. 추억이 고스란히 묻어 있는 오래된 열쇠나 보관해둔 문고리, 작은 장식품 등을 모아 박스에 넣고 추억 상자라 이름 붙여 보자. 

아이는 사진첩과 추억상자를 만들면서 마음을 정리하게 되며 사진첩과 추억상자는 언제든 추억을 되새기는 훌륭한 아이템이 된다.  

차로 이동할 만한 거리라면 이사 를 가기 전에 새 집을 둘러보는 것도 괜찮다. 새로운 동네의 놀이터나 도서관, 아이스크림 가게도 찾아보면  아이들의 궁금증과 걱정을 덜어주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왕이면 긍정적으로 

부모가 이사 가는 것에 대해 힘들어 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아이들도 비슷한 감정을 겪게 될 것이다. 

모든 이사가 더 넓고 좋은 집으로 가는 것은 아니겠지만 자녀와 함께 이사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가급적 긍정적인 면에 포인트를 맞추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새로 이사 가는 도시는 기후가 따뜻하다”거나 “전학 할 학교에는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해주는 식이다.  

또 이사를 가더라도 정이 든 집 안의 모든 가구나 소품, 특히 아이의 방에 있는 것들도 함께 갈 것이라는 것을 설명해도  좋다.  

이사 과정에서도 아이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도 괜찮다. 자신의 짐을 싸는 것을 돕게 하고 새 집의 아이  방의 컬러를 물어보는 식이다. 

▲새로운 친구를 만들어주라 

아이들이 이사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친구들과 헤어져야 하는 것일 게다.  또래 아이들에게 친구와 우정은 삶에 있어 최우선 순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이사가 고독감이나 고립감을 느끼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아이들에게 이사를 갔다고 해서 예전의 절친들과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요즘처럼 소셜네트웍 서비스(SNS)가 발달한 시대에는 오랜 친구들과 계속 연락을 할 수 있다.

몇 년 전 LA에서 워싱턴 DC로 이사한 한 부모는 “8학년이었던 딸이 페이스북을 통해 친구들과 계속 연락을 할 수 있어 새로운 도시에서 외로움을 덜 느낀 것 같다”며 “페이스북 같은 SNS는 낯설고 새로운 곳에서도 여전히 친구를 갖게 되는 것”이라고 전했다. 

아이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역할도 중요하다. 

아이들을 다양한 과외 활동에 등록시키는 것은 비슷한 취향의 친구를 만들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같은 학년 친구를 만들어 준 후  등하교를 함께 하는 것도 낯선 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요인이다.

▲아이 감정 존중하고 인내하라 

부모가 무엇보다 인식해야 할 점은 이사로 인해 허탈해 할 아이의 감정을 존중하라는 것이다. 

특히 아이가 새 학교에서 적응하는데는 최소 5~6주가 걸린다는 사실도 감안해야 한다. 이 기간 부모들이 인내심을 갖고 아이를 지켜보는 것이 필요하다. 

 전학하게 된 학교와의 긴밀한 관계 구축도 필요하다. 가급적 자녀가 학교에 출석하기 전에 교사 및 카운슬러 등과 만나 상황을 전달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필요하다.  

교사가 아이가 이사와 전학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는 것을 안다면 여러 모양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해광 기자>

정든 집 떠나 이사 간다면 아이에겐 뭐라 할까
정든 집 떠나 이사 간다면 아이에겐 뭐라 할까

어린 자녀에게 정든 집과 학교를 떠나 이사를 가는 것은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부모가 아이들이 잘 적응할 수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Luke Sharrett/The New York Times>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비만치료제 위고비 가격 인하…암젠은 고무적 시험결과에 주가↑
비만치료제 위고비 가격 인하…암젠은 고무적 시험결과에 주가↑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 '위고비'[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덴마크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가 미국 경쟁사 일라이 릴리와의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비만치료제

미국내 한인인구‘205만명’
미국내 한인인구‘205만명’

연방센서스국 발표미 전체 인구의 0.61%아시아계 5번째   미국내 한인인구가 약 205만명(혼혈 포함)으로 추산돼 아시아계 가운데 5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연방센서스국이 5

실랑이하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지지자들
실랑이하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지지자들

각각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지난 달 28일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캠퍼스에서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로스앤젤레스 로이터=연합뉴스)

대학시위 2천200여명 체포…경찰 발포 과잉대응 논란도
대학시위 2천200여명 체포…경찰 발포 과잉대응 논란도

컬럼비아대 점거건물 진압 과정서 발사…경찰은 "실수"친이·친팔 시위대 충돌까지…바이든 "폭력시위는 허용 안해" 미국 대학가에서 가자 전쟁에 반대하는 시위가 갈수록 커지자 경찰이 강

UMC 동성애자 안수, 동성결혼 허용
UMC 동성애자 안수, 동성결혼 허용

동성애자 목사안수 금지 규정 삭제결혼 정의 "두 신앙인의 계약"으로 연합감리교회(UMC)가 8년만에 노스캐롤라이나 샬롯에서 총회를 열고 성소수자(LGBTQ)에게 불리하게 작용했던

위암, 한국인 4위 암… 40세 이상 2년마다 내시경 해야
위암, 한국인 4위 암… 40세 이상 2년마다 내시경 해야

헬리코박터균·국물·짜고 매운 음식 탓찌개 등 음식 공유·술잔돌리기 피해야빈속에 마시는 술은 위벽에 치명적<사진=Shutterstock> “밥만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고

UGA 풋볼팀 감독 커비 스마트 최고 연봉
UGA 풋볼팀 감독 커비 스마트 최고 연봉

연봉 1300만 달러, 대학 최고 연봉 조지아대학교(UGA) 풋볼팀 불독스 감독인 커비 스마트(Kirby Smart)는 다시 대학 미식축구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코치가 됐다.

애틀랜타 백인과 흑인 소득격차 확대
애틀랜타 백인과 흑인 소득격차 확대

중간가계소득 백인 11만4195달러흑인 3만8854달러, 아시안 8만5천 애틀랜타에 거주하는 인종별 소득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애니 E. 케이지(Annie E. Ca

귀넷 다문화 축제 18일 개최
귀넷 다문화 축제 18일 개최

카운티 정부 오픈 하우스도 진행18일 귀넷 플레이스 몰 주차장서 제10회 연례 귀넷 다문화 축제(Gwinnett Multicultural Festival) 및 카운티 정부 오픈 하

조지아, 중국인 토지구입 제한법 발효
조지아, 중국인 토지구입 제한법 발효

농지, 군사시설 인근 상업 토지 구매 제한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가 조지아의 농지와 군사시설 인근의 상업용 토지를 중국인들에게 판매할 수 없도록 규정한 상원법안 420에 4월 30일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