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만(목사)
“초임계상태에서 일어나는 끔찍한 대참사를 막으려면 작은 산불을 임의로 막지 말아야한다. 중간 규모의 산불은 죽은 나무와 잔가지, 나무껍질을 태워 없애서 큰 산불이 퍼질 수 있는 경로를 차단한다. 이렇게 되면 작은 산불이 쉽사리 거대한 참사로 번지지 않는다. 미국 연방의 산불 정책은 다음과 같이 정곡을 찔렀다.
“자연 발화로 일어난 산불은 매우 중요한 자연현상이므로 생태계에 다시 도입되어야한다.” 자연 발화로 잃어버린 산림 생태계 균형을 회복하는 데는 여러 해가 걸릴 것이다. 균형을 회복한 다음에도 여전히 중간 규모의 산불은 꽤 자주 일어날 것이다. 임계상태에서는 이런 일을 피할 수 없다. 그러나 적어도 끔찍한 대참사는 초임계상태에 있을 때보다 적게 일어날 것이다.” (마크 뷰캐넌의 ‘Ubiquity’ 중에서)
과잉보호된 숲은 경계해야한다. 위험하다. 치명적 산불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엄청난 연료가 밑에 차곡차곡 쌓여있어서, 쉽게 초임계상태에 도달한다. 대참사를 일으키는 대형 산불은 작은 산불의 발생 빈도가 낮을 때 나타난다.
해상보험 용어에 ‘Jettison’이라는 것이 있다. 선박이나 비행기가 항해 중 비상상황에 처했을 때 사람의 생명을 제외한 화물, 기구, 연료 등을 내버리는 것을 말한다. 아무리 값비싼 물건이라도 난파 위기를 당했다면 미련없이 버리는 것이 안전 항해의 원칙이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바다를 건널 때 과거 청산을 했어야 했다. 신앙생활은 물론 삶의 방식에 있어서 자기 갱신이 요구되었다. 광대한 시내광야를 통과하려면 그들의 짐은 간결, 순결해야 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의 짐 속에는 우상의 모양을 새긴 금은 팔찌가 많았다. 이스라엘의 출애굽은 비상 상황이었는데 그들은 아직 노예의식에 사로잡혀있었다. 이런 미숙함으로 인하여 얼마 후 아론과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산 기슭에서 집단 우상숭배의 죄를 범하게 된다.
내려놓아야할 것, 버려야할 것을 잘 알고 실천하는 것은 무엇을 성취한 것만큼 중요한 일이다. 어떤 사람은 인격이나 능력이 뛰어나서 큰 인물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모세와 바울과 같이 평범한 자기 포기의 삶을 통하여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 위치에 도달한다.
이 세상에 가장 불쌍한 사람은 누군가. 자기 자신을 위해 열심히 쌓기만 하다가 죽은 사람이다. 당신은 리더인가. 과잉보호된 자신을 경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