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업종 가장 많아
여름방학은 많은 청소년과 어린 대학생들에게 그저 쉬는 시간이 아니다. 이들은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아르바이트를 통해 용돈을 벌고, 경험을 쌓기 위해 다양한 일자리를 찾는다.
ADP 리서치 연구소는 2,500만명 이상의 근로자 급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여름철 청소년과 대학생을 가장 많이 고용하는 직업과 이들이 받는 급여를 조사했다. ADP에 따르면, 16세에서 22세 사이의 청소년과 대학생들은 6월 신규 채용의 약 3분의 1을 차지한다. 이는 23세에서 26세 사이의 연령대가 약 15%를 차지하는 것에 비해 상당히 높은 비율이다.
업종별로는 호텔, 레스토랑 및 기타 여가/환대 서비스 업종이 여름철 청소년과 대학생을 가장 많이 고용한다. 또한, 소매업체, 창고, 운송업체도 여름철 많은 청소년을 고용하는 주요 업종이다.
ADP에 따르면, 올해 5월 젊은 근로자 채용이 전년도인 2023년 5월보다 증가했으며, 이러한 업종에서 강력한 여름철 고용이 예상된다.
팬데믹 이후 젊은 근로자의 급여는 크게 상승했다. 2019년 5월 청소년과 대학생의 중위 기본 시급은 11.25달러였으나, 올해 5월에는 15달러로 33% 증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건설, 제조, 천연 자원 및 광업 등의 산업은 기술이나 경험을 요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더 높은 급여를 제공한다.
반면, 레스토랑, 소매업체 및 기타 서비스 산업은 많은 청소년을 고용하지만 급여는 상대적으로 낮다. 여가 및 환대 서비스 업종의 청소년 근로자 중위 시급은 13.30달러로 여전히 다른 산업에 비해 낮지만, 이 금액에는 팁이 포함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