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엘리트 학원
경동나비

췌장암 만큼 치명적인‘담도암’, 조기 진단 기술 개발

한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4-06-14 11:01:01

담도암, 조기 진단 기술 개발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담도암은 간에서 만드는 담즙이 배출되는 통로인 담관에 발생하는 암이다.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없어 조기 진단이 쉽지 않아 생존율이 낮고 재발이 잦다. 5년 생존율이 30%도 되지 않아 췌장암 다음으로 가장 낮다. 문제는 담도암을 조기 진단하는 정확한 방법은 없다는 것이다. 조기 진단을 위해 사용하는 표준 검사인 혈중 CA19-9 검사 진단율은 70%에 그치고 있다. 진단 시점에서 수술이 가능한 경우는 30% 정도에 불과하고 예후(경과)도 좋지 않다. 그런데 담도암을 조기 진단할 수 있는 액체 생검 기술이 나왔다.

 

세브란스병원,‘엑소좀’활용 액체 생검 기술 개발

담도암 진단 정확도 93%로 기존보다 1.3배 높아

 

방싱민ㆍ조중현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연구팀은 하버드대 의대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임형순 교수 연구팀과 함께 엑소좀을 활용해 담도암을 조기 진단할 수 있는 액체 생검 진단 기술을 개발했다.

엑소좀은 세포에서 분비되는 30~100nm(나노미터ㆍ10억 분의 1m) 크기의 ‘세포 외 소포(Extracellular VesicleㆍEV)’다.

담도암 표준 확진법은 췌담도 내시경검사에서 조직을 떼내 검사를 시행하는 침습적 방법이지만 진단율이 낮아 검사를 반복해야 하는 등 단점이 많았다.

액체 생검 기술은 체액에서 종양 표지자를 검출해 암을 진단하는 비침습적 기술로 암 조기 진단이나 조직 검사로 확진이 어려운 암 분야에서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담도암 역시 액체 생검 연구 필요성은 높지만 특이 표지자가 없어 개발이 쉽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담도암이 의심되는 환자 담즙에서 특이적인 종양 표지자를 도출하고 담도암을 더 정확히 진단하는 액체 생검 진단 기술을 개발했다.

먼저 담도암에서 발생하는 종양 표지자를 알아보기 위해 정상 세포와 담도암 세포에서 추출한 엑소좀을 비교했다.

암에서 유래한 엑소좀은 암세포를 대변하는 단백질ㆍ핵산ㆍ지질을 함유하고 있기에 액체 생검을 통한 암 진단을 위해 최근 각광받는 생체 물질이다.

연구팀은 담도암 유래 엑소좀에서 MUC1ㆍEpCAMㆍEGFR 단백질의 발현이 높은 것을 밝혔고 세 단백질은 실제 환자 조직에서도 많이 발견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어 엑소좀에서 발현하는 단백질을 분석하기 위해 하버드대 연구팀이 개발한 FLEX(fluorescence-amplified extracellular vesicle sensing technology) 센서 칩 기술을 활용했다.

FLEX 센서 칩 기술은 정상세포와 암세포 유래 엑소좀이 섞여 있는 체액에서 암세포 엑소좀의 광학 신호만 증폭해 분석 정밀도를 높일 수 있는 기술이다. 

기존 엑소좀 분석 기술은 수천~수만 개 엑소좀이 존재할 때만 검출 신호를 얻을 수 있었지만 FLEX 센서 칩 기술은 소량의 엑소좀만으로도 분석할 수 있다. 또 반도체 생산 기법을 사용해 대량 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연구팀은 환자 담즙에서 엑소좀을 추출한 후 FLEX 센서 칩 기술을 사용해 3가지 표적 단백질 발현을 분석했고 실제로 양성 질환 환자보다 담도암 환자의 담즙에서 표적 단백질이 더 높게 측정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에 개발한 액체 생검 진단 기술은 기존 진단법보다 정확도가 높았다. 연구팀이 개발한 액체 생검 진단 정확도는 93%로 동일한 환자 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혈액검사(69%)와 췌담도 내시경 조직 검사(71%)보다 우수했다.

조중현 교수는 “이번 연구로 담도암 진단 표지자를 발굴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기존 방법보다 높은 진단 정확도를 자랑하는 액체 생검 진단 기술을 하버드대 의대와 함께 개발할 수 있었다”며 “연구팀은 검사 정확도를 검증하고 환자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더 많은 담도암 환자의 담즙과 혈액을 이용한 액체 생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Advanced Science(IF 17.521)’에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A : 엑소좀(세포외소포) 검출 FLEX 센서 칩 기술, B : 담도암(CCA) 환자의 담즙 엑소좀에서 양성 환자(Ctrl)보다 3가지 표적 단백질(EVCCA) 발현이 유의하게 높게 발현, C : 17명의 담도암 환자와 8명의 양성 종양 환자의 담즙 엑소좀을 비교했을 때 담도암 환자에게서 3가지 표적 단백질이 더 강하게 발현.           <세브란스병원 제공>
A : 엑소좀(세포외소포) 검출 FLEX 센서 칩 기술, B : 담도암(CCA) 환자의 담즙 엑소좀에서 양성 환자(Ctrl)보다 3가지 표적 단백질(EVCCA) 발현이 유의하게 높게 발현, C : 17명의 담도암 환자와 8명의 양성 종양 환자의 담즙 엑소좀을 비교했을 때 담도암 환자에게서 3가지 표적 단백질이 더 강하게 발현. <세브란스병원 제공>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켐프 공화당 주지사협회 2025년 회장 당선
켐프 공화당 주지사협회 2025년 회장 당선

27명의 공화당 주지사 대표해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가 2025년 공화당 주지사 협회(RGA) 회장으로 선출됐다.RGA는 연례 회의 후 켐프와 몬태나 주지사 그렉 잔포르테를

케이헤리티지 스토어 단장...'11월 무료 배송 이벤트'
케이헤리티지 스토어 단장...'11월 무료 배송 이벤트'

60달러 이상 주문시 무료 배송다국어 서비스로 편의성 제공 전통문화 테마 온라인 쇼핑몰 '케이헤리티지 스토어(‘K-HERITAGE store)'가 다국어 서비스로 새롭게 개편된다.

로제, 신곡 '넘버 원 걸' 공개…브루노 마스 프로듀서 참여
로제, 신곡 '넘버 원 걸' 공개…브루노 마스 프로듀서 참여

블랙핑크 로제/더블랙레이블 제공 걸그룹 블랙핑크 로제가 22일 새 싱글 '넘버 원 걸'(number one girl)을 발표했다고 소속사 더블랙레이블이 밝혔다.'넘버 원 걸'은 로

“친환경차가 미래”… EV·하이브리드 출시 경쟁
“친환경차가 미래”… EV·하이브리드 출시 경쟁

LA 오토쇼, LA 컨벤션센터서 개막글로벌 50개 제조사 참여현대차‘아이오닉9’공개기아는‘5세대 스포티지’오늘부터 10일간 일반관람 사이먼 로스비 현대차 디자인 센터장이 21일 L

세계경제 ‘저성장·부채’ 시름… 미국 ‘나홀로 호조’
세계경제 ‘저성장·부채’ 시름… 미국 ‘나홀로 호조’

미, 3분기 2.8% 높은 성장전 세계는 저성장 고착화   세계 경제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집권으로 불확실성이 더 커졌다. [로이터] 미국 경제가 연착륙할 것이라는 기대가 커

전국 메트로 지역의 87% 집값 상승

가격 상승 폭은 둔화 올해 3분기 미 전국 메트로 226개 지역 중 87%에 달하는 196개 지역에서 집값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집값이 떨어진 지역은 전체의 13%인 29

“한미동맹 강화 힘써달라” 동포청장, 의회 당선자에

재외동포청은 이상덕 청장이 최근 치러진 미국 연방 의원 및 주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된 한인 정치인들에게 축전을 보냈다고 21일 밝혔다. 지금까지 연방 의원 선거에서는 재미 한인사

‘골든 스테이트’서 ‘그랜드캐년 스테이트’로

탈가주 주민들 선호 이주지 비싼 집값과 높은 물가에 질린 캘리포니아 주민들의 ‘엑소더스’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애리조나가 새로운 이주지로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주 전

‘성매수 논란’ 게이츠 법무후보 사퇴
‘성매수 논란’ 게이츠 법무후보 사퇴

트럼프 인선 첫 낙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내년 1월20일 출범하는 집권 2기 연방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한 맷 게이츠 전 연방하원 의원이 과거 미성년자 성매수 의혹 등으로

개 사살한 둘루스 70대 남성 체포
개 사살한 둘루스 70대 남성 체포

고양이 괴롭힌 개 사살 귀넷경찰국은 21일 둘루스에 사는 70대 남성을 동물학대 혐의로 체포했다고 발표했다.귀넷 센트럴지구대 경찰들은 지난 20일 덫에 걸린 개를 사살했다는 집주인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