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은 보통 3-5년 마다 청소 필요
통풍구 더러우면 만성질환 위험↑
특수장비로 먼지, 곰팡이 완벽제거
자택이나 오피스 등 사람이 거주하거나 일을 하는 장소의 실내 공기에 영향을 미치는 통풍구 청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카이 에어덕트 클리닝(Sky Air Duct Cleaning, 대표 벤 허)이 특수 장비를 이용해 에어컨 등 박테리아, 앨러지 요소, 애완동물 털, 곰팡이 등의 먼지 덩어리들을 제대로 제거해 주고 있다.
벤트는 외부에 페인트가 칠해져 있어 깨끗하게 보일지라도 통풍구 안은 더러운 이물질로 가득차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10년-15년 된 오랜된 주택이나 오피스, 병원 등이 덕트 청소를 한번도 안했다면 반드시 에어 덕트를 청소해줘야 한다.
벤 허 대표는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청소 하면서도 콧물이 질질 나오고 헛기침이 나오면서 청소하는 집도 있다”며 “이런 집을 정소할 때는 일에 재미가 있고 보람이 있다”고 말했다. 실내공기의 질이 나쁜 곳에 장시간 노출되면 심장병이나 암, 호흡기 질환과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위험이 크다.
원래 자동차 정비 메케닉 출신인 허 대표는 “자동차 실내도 냄새가 나고 시원한 공기가 전 보다 덜 나오면 먼저 덕트 하고 에어컨 필터인 캐빈필터를 점검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듯 주택과 사무실도 통풍구 청소를 통해 쾌적한 실내공기를 확보할 수 있다”며 “자동차는 잠깐 운행하지만 보통 집에서는 잠자고 생활하고 장시간 머물기 때문에 에어 덕트 클리닝을 통해 건강을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애완동물을 키우는 집은 덕트 안이 동물의 털로 가득차 있는 경우가 많고 에어컨 필터에 곰팡이가 피어난 경우가 많다. 스카이 에어 덕트 클리닝은 에어덕트에 있는 먼지, 곰팡이, 박테리아를 깨끗하게 제거해 준다.
덕트 클리닝은 3-5년 마다 해주는 것이 좋으며, 애완동물을 키우는 집은 1년마다 하는 집도 있다. 신축 주택도 공사하면서 마루바닥, 페인트 공사하면서 미세한 먼지가 덕트 안에 생기기 때문에 클리닝 하는 것을 권장한다. 건축된지 불과 3년 정도 되는 사무실에서도 책상에 미세한 먼지가 쌓이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보통 미국인들은 1년 마다 주기적으로 에어 덕트 클리닝을 하는 경우가 많다.
에어덕트 클리닝 비용은 유닛에 따라 다르다. 미국인 사업자들은 유닛 1개 $450, 2개는 $550, 3개는 $650 정도 받는다. 허 대표는 유닛 보다 집 면적(sqf)에 따라 저렴하게 비용을 받는다. 약2000-3000sqf 하우스는 유닛 2개이며, 보통 $450을 받는다. 1개일 경우 $400, 아주 작은 집(1200sqf 정도)은 $300~$350을 받는다. 허 대표는 에어 덕트 클리닝을 요청한 모든 가정의 세탁 드라이어 통풍구를 무료로 점검해주고 있다. 이 비용만 200달러 하는 경우도 있다. 세탁건조기 통풍구가 막히면 화재 위험도 있고 세탁물이 잘 마르지 않는 경우도 많다.
에어덕트 청소 시간은 보통 집은 2시-2시간30분, 더 큰 집은 3시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다.
에어컨, 히터를 틀면 냄새가 나는 경우 냄새 제거가 가능하다. 소독제로 덕트 안에 뿌려주면 곰팡이균, 세균, 냄새가 제거 된다. 허 대표는 “한국에 있을 때 어떤 TV 프로그램을 시청한 적이 있다. 어느 가정에 자꾸 병자가 생기고 사망하는 사건이 이어지자 원인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찢어진 벽지에서 곰팡이로 도배된 상황이 목격됐는데 정말 놀랐다. 본 비즈니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중 하나이다”라고 덧붙였다.
허 대표가 사용하는 특수 커머셜 클리닝 기계는 보통 기계 보다 3-4배 강한 흡입력을 자랑한다. 커머셜용 기계로 주택을 청소해도 매우 깔끔하게 청소된다. 문의=770-371-3000
박요셉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