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사회보장국(SSA)이 미국인의 소셜 은퇴연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소셜연금 스테이트먼트(Social Security Statement)가 새롭게 바뀐다.
지금보다 더 구체적이고 유익한 소셜연금 관련 정보를 제공해 은퇴플랜을 더 쉽고, 효과적으로 짤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1일 경제매체 CNBC 등에 따르면 SSA는 현재 새로운 소셜연금 스테이트먼트(SSA-7004) 발급을 준비 중이다.
지금까지 제공된 소셜연금 스테이먼트의 경우 가장 빨리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연령인 62세, 최대금액을 받을 수 있는 나이인 70세 때 얼마의 연금(예상치)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핵심 내용이다.
배우자가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정보도 포함된다. 스테이트먼트는 생일 3개월 전에 우송된다.
하지만 이번에 새롭게 디자인된 스테이트먼트는 62세, 63세, 64세, 65세, 66세, 67세 68세, 69세, 70세 등 62~70세 사이 모든 연령에서 소셜연금을 신청할 경우 연령별 월 예상수령액을 알려준다. 많은 미국인들이 62~70세 사이에 소셜연금을 신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SSA는 25~60세 사이인 경우 5년마다 한 번씩 스테이트먼트를 우송하고 있다. 그러나 60세 미만인 경우라도 SSA 공식사이트(ssa.gov)에서 ‘마이 소셜 시큐리티’(my Social Security) 어카운트를 만들면 본인의 연금 스테이트먼트를 확인할 수 있다.
단, 은퇴가 다가오는 60세 이상이면 마이 소셜 시큐리티 어카운트를 만들지 않아도 스테이트먼트를 매년 우편으로 받는다.
한 은퇴플랜 전문가는 “실제로 많은 미국인들이 소셜연금을 신청할 때까지 한 번도 스테이트먼트 내용을 확인하지 않는데, 그럴 경우 나중에 후회할 수 있다”며 “정기적으로 스테이먼트 내용,
특히 소득 관련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스테이트먼트에는 소셜연금을 계산할 때 적용되는 연수입 정보가 표시돼 있으며, 당사자가 은퇴 후 받을 수 있는 월 예상수령액 정보도 나와 있다.
<조환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