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샤핑보다 이자율 높은 카드빚 먼저 갚아라

지역뉴스 | 기획·특집 | 2020-05-04 09:09:36

샤핑보다,이자율,높은,카드빚,세금환급금,현명하게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모기지 밸런스 줄이는데 사용
페이오프 앞당기는게 바람직 
 
IRA 등 은퇴계좌에 넣어 절세
401(k) 불입액 늘리는 것 고려
 
보험료 일시불 납부로 절약 
긴급상황 대비 비상금 마련
 

 

코로나19 사태의 확산으로 연방국세청(IRS)은 올해 세금보고 마감일을 4월 15일에서 7월 15일로 연장했다. 하지만 만약 세금 환급금을 받을 대상이 된다면 준비가 되는대로 하루빨리 세금보고를 마칠 것을 IRS와 세무전문가들은 당부해 왔다. 이에 따라 상당수의 납세자들은 세금보고 서류를 접수했으며 세금 환급금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IRS의 자료를 인용한 바에 따르면 올해 지불될 세금 환급액은 평균 2,973달러로 집계돼 납세자들의 주머니를 두둑하게 해주기에 충분하다. 많은 납세자들에게는 매년 겨울 또는 봄에 수령하는 세금 환급금이 연중 최대 ‘목돈’이라고 할 수 있다. 

재정 전문가들은 세금 환급을 받아 부족한 재정 상황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사용법이라고 강조한다.

단기적으로는 아무 생각 없이 세금 환급을 본인이 원하는 대로 쓰는 것이 즐겁기는 하겠지만 미래를 위해 돈을 투자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세금 환급금을 현명하게 지출할 수 있는 방법을 금융 정보 사이트 ‘뱅크레이트 닷컴’이 소개한다.

 

 

■높은 이자율의 ‘빚’을 갚는다

크레딧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든 게 현실이다. 만약 습관적으로 크레딧카드를 사용하면서 매달 밸런스를 한꺼번에 갚지 않고 남겨둔다면 주머니에서 이자로 나가는 돈이 꽤 될 것이다. 본인이 여기에 해당되면 세금 환급금을 높은 이자율을 적용받는 카드빚을 갚는데 쓰자. 크레딧카드 빚을 갚으면 돈도 절약하고, 어느 순간부터 자신의 크레딧 점수가 올라가는 것을 깨닫게 되고 만족해할 것이다.

부채의 이자율이 6%를 넘으면 가능한 한 빨리 갚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고 재정전문가들은 당부한다.

매체는 세금 환급금을 고리의 빚을 갚는데 쓰는 것은 가장 현명한 선택으로 모든 빚은 ‘괴물’이나 다름없고, 이자율이 높을수록 그 괴물은 점점 더 덩치가 커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금 환급금을 높은 이자율의 빚을 갚는데 쓰면 그 돈을 아마존 닷컴에서 샤핑 하는데 쓰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만족감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기지를 최대한 갚는다

미국인의 60% 이상은 내 집을 소유하고 있다. 세금 환급금이 들어오면 돈을 모기지 밸런스를 줄이는데 쓰는 것도 현명하다. 

30대에 모기지를 페이오프 한 한 재정분석가는 “지난 5년간 나와 아내는 택스 리펀드의 100%를 모기지 밸런스를 줄이는데 썼다”며 “가구 소득의 50%만 페이먼트와 생활비로 썼고, 매달 모기지 밸런스를 갚는데 추가 자금을 투입한 결과 30대에 모기지를 전부 갚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부부는 세금 환급금으로 여행 가고 싶은 유혹을 과감히 떨쳐버리고, 모기지 페이오프라는 목표를 향해 돌진한 끝에 원하는 바를 이루었다며 주위 사람들과 경험담을 나누며 “모기지를 최대한 빨리 페이오프 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비상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저축한다

재정위기는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다. 이번 달에는 집 파이프 수리를 위해 750달러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다음 달에는 갑작스럽게 고장 난 차량 수리로 인해 900달러가 필요할 수도 있다. 또한 예상치 못한 의료비 청구서가 날라올 수 있다.

이어 요즘과 같이 갑작스러운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바이러스 확산으로 레이오프나 장기 무급휴직으로 인해 소득이 없어질 수 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비상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저축이 필요하다. 현재 비상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저축이 없다면 첫 목표를 1,000달러를 모으는 것으로 하고 당장 시작하라. 

저축을 시작하면서 월 생활비에서 얼마나 저축에 할당할 수 있는지 판단이 설 것이다.

비상금을 마련하려면 별도의 은행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한다면 쌓여가는 저축액을 따로 확인할 수 있고 쓰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개인은퇴계좌(IRA)에 투자한다

뱅크레이트 닷컴이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일하고 있는 미국인의 상당수가 은퇴를 위해 투자하는 금액이 충분하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만약 본인이 은퇴를 위해 투자하는 돈이 적다고 판단되면 세금 환급금을 활용해 은퇴준비에 나서는 것은 어떨까. 피츠버그 소재 ‘PNC 인베스트먼트’의 리치 게리니 CEO는 “일부 근로자들에게는 IRA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며 “IRA에 불입할 경우 연간 6,000달러까지 과세소득을 줄일 수 있으며, 50세 이상인 경우 1,000달러를 추가로 불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401(k) 불입액을 늘린다

많은 직장인들이 고용주가 제공하는 은퇴연금계좌인 401(k)에 가입되어 있다. 그러나 다달이 나가는 각종 페이먼트와 생활비 때문에 상당수 근로자들은 401(k)를 최대한 활용하지 못한다. 만약 본인이 여기에 해당되면 적절한 어드바이스가 있다.

R.J. 와이스 재정상담가는 “세금 환급금을 생활비로 쓰고, 401(k)에 추가로 불입할 것”을 조언한다. 특히 고용주가 제공하는 ‘매칭’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에겐 금쪽같은 조언이라고 할 수 있다.

 

■자비부담 의료경비를 위해 저축하라

의료 경비는 종종 예상치 못한 지출원이 되곤 한다. 따라서 비상금을 비축할 때에는 의료보험 디덕터블부터 따져보는 게 순서다. 이후 디덕터블을 확인하고 부담이 될 수 있는 의료비를 대비한 저축이 필요하다.건강저축계좌(HSA)에 자비부담 의료 경비를 커버할 만큼 충분한 액수를 적립하지 못했다면 세금 환급금에서 디덕터블을 떼어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험료를 미리 지불한다

세금 환급금을 활용해 각종 보험료를 미리 내는 것도 권장할 만하다. 많은 보험회사들은 보험료를 한꺼번에 지불하는 고객들에게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

1년 치 보험료를 미리 납부할 경우 매달 날아오는 보험료 고지서를 일일이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는 효과도 있다.

 

■자신에게 투자한다

평소 집 근처 칼리지에 등록해 심리학 강좌를 듣거나 포토샵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사람이 많을 것이다. 세금 환급금으로 나 자신에게 투자해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하자. 

새로운 스킬을 배우면 커리어에 큰 도움이 됨과 동시에 삶의 질을 높이는데도 기여할 것이다. 아마존이나 베스트바이 등에서 구매할 수 있는 신형 게임 콘솔에 눈길이 갈 수도 있겠지만 이런 유혹을 과감히 떨쳐버리는 용기가 필요하다.        <박주연 기자>

 

샤핑보다 이자율 높은 카드빚 먼저 갚아라
세금 환급금을 당장의 즐거움을 위해 쓰는 것보다는 보다 나은 미래에 투자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인타운 동정〉 '100% 올개닉 침구 올가리노 20~30% 세일'
〈한인타운 동정〉 '100% 올개닉 침구 올가리노 20~30% 세일'

100% 올개닉 침구 올가리노 20~30% 세일히말라야 방목 최상급 올개닉 양모를 사용해 만든 이불과 베개 등의 무공해 올개닉 침구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올가리노가 둘루스 9292

US 뉴스 평가, 조지아 탑 10 고등학교
US 뉴스 평가, 조지아 탑 10 고등학교

귀넷과기고, 조지아 1위, 전국 9위애리조나 BASIS Peroia고, 전국 1위 US New & World Report가 조지아주 최고의 공립 고등학교 순위를 발표했다. 

교사 감사 주간, 할인 이벤트
교사 감사 주간, 할인 이벤트

5월6일-10일교사와 학생들에게 할인 행사 2024년 교사 감사 주간(Teacher Appreciation Week, 5월6일-10일)을 맞이하여 다수의 업체에서 교사들에게 할인

둘루스 바디프랜드, “마더스데이 1+1 이벤트”
둘루스 바디프랜드, “마더스데이 1+1 이벤트”

팬텀 메디컬 케어 안마의자 특별 할인피부 관리기 ‘GLED 마스크’ 무료 제공 글로벌 No. 1 마사지체어, 바디프랜드에서 마더스데이를 맞아 5월 3일부터 5월12일까지 마더스데이

은퇴 저축자 보호 새 규정 시행
은퇴 저축자 보호 새 규정 시행

은퇴 저축자 보호를 위한 강력한 조치가 시행되기까지 오랜 기간이 걸렸다. 연방 노동국은 최근 투자 자문가 등 금융 전문인이 은퇴 투자 자산과 관련된 조언을 제공할 때 고객의 이익을

백상예술대상에 ‘서울의 봄’ 김성수 감독·디즈니+‘무빙’, 최다 수상작 ‘파묘’
백상예술대상에 ‘서울의 봄’ 김성수 감독·디즈니+‘무빙’, 최다 수상작 ‘파묘’

TV부문 대상 ‘무빙’ … ‘오징어 게임’ 이어 두 번째영화 ‘파묘’ 4관왕…황정민·남궁민 백상 첫 수상 영예 영화 '서울의 봄'과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플러스엠

북가주 시에라네바다에 때 아닌‘ 5월의 폭설’
북가주 시에라네바다에 때 아닌‘ 5월의 폭설’

지난 5일부터 북가주 일대에 닥친 폭풍 전선의 영향으로 레익타호 일대와 매머드 마운틴등에 때아닌‘5월의 폭설’이 내렸다. 지난 주말 동안 북가주 시에라 네바다 산맥과 인근 지역의

한화큐셀, 카터스빌 공장서 태양광 모듈 본격 생산
한화큐셀, 카터스빌 공장서 태양광 모듈 본격 생산

생산능력 연간 3.3GW…"올해 IRA 혜택 1억4천만달러 예상"조지아주 한화큐셀 카터스빌 공장 전경[한화큐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이 북미

“테무 등 IT 업체 동원해 외국인 데이터 수집”

중국 국영 선전매체 폭로 중국의 국영 선전매체들이 자국 정보기술(IT)업체와 협력해 외국인에 대한 데이터 수집에 나서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신문은 호주 캔버라 소

한인 64%“최근 1년간 기부 경험” 있다”
한인 64%“최근 1년간 기부 경험” 있다”

퓨리서치센터 보고서, ‘아시안아메리칸 기부 및 송금 현황’아시안중 일본계 72%·필리핀계 70% 보다 낮아18%는 “한국 자선단체에 기부 경험” 타 아시안보다 높아   미주 한인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