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독감 시즌에는 아무래도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을 찾게 된다. 면역력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미 잘 알려진 대로 건강한 생활습관이다.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균형있는 식사를 하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며 ▲건강 체중을 유지하며 ▲금연하고 ▲음주는 적당히 ▲잠은 충분히 자고 ▲감염을 피하기 위해 자주 손을 닦고 ▲스트레스는 줄인다.
균형있는 식사와 운동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
프로바이오틱스 등 감염 막고 회복 도와
의학전문매체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소개한 면역계에 영향을 미치는 식품들을 살펴본다.
#수용성 식이섬유 식품들= 면역세포를 프로-염증성에서 항 염증성으로 전환시켜 감염 회복을 빠르게 돕는다.
#프테로스틸벤(Pterostilbene) 및 레스베라트롤= 블루베리, 빨간 포도에서 발견되는 물질들은 ‘카텔리시딘 항균 펩티드’(cathelicidin antimicrobial peptide, CAMP)의 증가를 높이는데 도움된다. CAMP는 자연적인 면역 반응으로 만들어지는데 병원균 증식 차단한다.
#프로바이오틱스= 면역계가 새로운 감염에 대처할 준비를 유지하는데 역할을 해, 광범위한 항생제 부작용을 막는데 도움된다.
#피시 오일= DHA가 풍부한 피시 오일은 B세포 활동을 증강시키며 면역력 강화를 돕는다.
#커큐민= 강황에서 발견되는 커큐민 성분은 면역력을 도우며, 뇌의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 물질을 청소하는데 관여한다는 연구보고들이 발표된 바 있다.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 물질은 알츠하이머 병 뇌에서 발견된다.
#고지방 고칼로리 식단= 박테리아 감염과 유사한 면역계 반응을 유도한다는 보고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