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번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는 양자 펌프 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s) P.P.I.s가 조기 사망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르면 넥시엄(Nexium)과 프레바시드(pvacid)라는 상표명으로 약국에서 오버더 카운터로 판매되는 P.P.I.s는 신장 질환, 골절 위험, 감염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어떤 원인으로든 사망과의 연관성도 찾아낸 것으로 밝혀졌다.
BMJ 오픈에 실린 이 연구는 P.P.I.s 사용자들을 H2 수용기길항제(잔탁 Zantac 등) 사용자들과 아무 것도 복용하지 않는 사람들과 비교한 것이다. 재향군인병원의 데이터베이스에 들어있는 35만명의 자료가 포함됐고, 평균 6년간 추적했다.
연구 결과 P.P.I.s를 복용한 사람들은 다른 그룹에 비해 조기 사망 위험이 증가했고, 오래 복용할수록 그 위험이 커졌다.
연구를 주도한 워싱턴 의과대학의 조교수 닥터 지야드 알 알리는 “위험도가 매우 크다고는 할 수 없지만 꼭 필요하지 않은데도 먹는 사람들은 약의 이득보다 위험이 더 크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 “그러나 출혈성 궤양과 같은 분명한 증세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약의 이득이 위험을 훨씬 뛰어넘는다”고 덧붙였다.
P.P.I.s 계열 핫번 치료제의 부작용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