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과 더불어 인체 건강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깨끗한 공기이다.
사람이 거할 목적으로 짓는 모든 건물들은 할 수 있는 대로 지대가 높아 공기 유통이 잘되고 배수가 잘 되는 땅에 건축을 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집은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고 습기와 독기에서 오는 위험을 방지하게 될 것이다.
이 문제를 모두 너무 가볍게 생각하고 있다. 지대가 낮아서 공기 순환이 잘 되지 않고 건조하지 않은 환경에서 생기는 습기와 독기에서 건강치 못한 상태와 위험한 질병과 많은 사람의 죽음이 초래된다.
집안에 공기가 잘 통하고 햇빛이 충분히 들어오게 해야 한다. 특히 침실은 밤낮으로 공기가 잘 통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식물을 키우기 위하여 만드는 온실의 창문은 따뜻하고 햇빛이 잘 들어오게 해야 한다. 일정한 온도와 햇빛과 공기가 없으면 식물들이 살 수 없거나 자라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런 조건들이 식물의 생명에 필요하다면 우리 자신의 건강과 우리 가족과 손님들의 건강에도 얼마나 필요하겠는가?
두꺼운 커튼을 걷고 창문들을 열어야 한다. 햇빛과 공기 유통을 막는 나무를 집 가까이 심지 말아야 한다.
햇빛을 적당하게 활용하면 피부는 윤기가 나고 탄력이 생기고 혈색이 좋아지며 저항력이 강해진다.
햇볕에 그을린 피부는 그렇지 않은 피부보다 살균력이 세 배나 더 높다. 또한 매일 신선한 공기를 충분히 마셔서 심폐 기능을 높여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무엇보다 깊은 심호흡을 통해 폐속의 노폐물을 내보내고 맑은 공기를 공급해 주어야 한다.
햇빛과 공기만 잘 횔용을 해도 모든 질병의 대부분을 물리칠 수 있다. 조물주께서 무료로 주신 천연 치료제를 통하여 생명의 기운을 받으면 하루 하루가 건강하고 활기찬 삶이 될 것이다.
오늘은 봄내음이 물씬 풍기는 돗(돌)나물 셀러드를 소개한다.
재료(5인분)
돗나물 5 컵, 홍 피망 1 컵, 토마토 1 컵, 보라양파 1/3 컵 소스 물 1/2 컵, 불린 케슈넛 1/2 컵, 삶은 메주콩 3 큰 술, 파인애플 엄지손가락 크기 1 개, 레몬 1 큰 술, 꿀 1/2 큰 술, 소금 1/4 작은 술
만드는 법
1. 돗나물, 홍피망, 토마토, 양파를 잘 씻어 소쿠리에 담아놓는다.
2. 돗나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홍피망, 토마토, 양파는 채썬다.
4. 소스 재료를 넣고 카터기에 간다.
5. (2), (3)의 재료를 보기 좋게 섞은 뒤 (4)의 소스를 뿌려 마무리한다.
암예방 요리 강사 이수미 (714)403-6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