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카드 만들기
대학 등록절차는 학생 신분증을 교부받는 것과 함께 시작된다. 대부분의 대학이 교내 시큐리티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신분증 없이 할 수 있는 일은 그리 많지 않다. 이를 위해 교무처앞에 긴 줄을 서는 것 정도는 각오해야 한다. ID 카드를 만들어야 또한 각종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다.
■건강보험
고등학교 시절에는 몸이 아프면 부모와 함께 병원을 찾아갔지만 대학생이 되면 본인이 직접 병원에 가야 한다. 가까운 종합병원이 어디에 있는지 사전에 파악하고 지금까지 갖고 있던 보험을 계속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학생보험에 가입할 것인지 결정한다.
■신입생 카운슬러와의 만남
대부분의 대학에는 신입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카운슬러나 캠퍼스 어드바이저가 있는데 이들을 잘 사귀어 놓으면 향후 4년이 편해질 수 있다.
카운슬러나 어드바이저에게 ▲1학년 때 범한 가장 큰 3가지 실수는 무엇인가 ▲1학년 때 가장 잘한 3가지 선택은 무엇이며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1학년 때 배운 것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3가지는 무엇인가를 물어보면 도움이 된다. 카운슬러를 멘토로 대학생활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기때문에 카운슬러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
■음주규정 파악
대부분의 대학은 21세 미만 미성년자들에게 음주를 허가하지 않는다. 이 같은 규정을 위반할 경우 어떤 조치가 취해지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컴퓨터·이메일·전화 서비스
아무 때나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와 인터넷, 이메일, 전화 등 필요한 서비스를 확보한다. 개학과 함께 학생들로부터 각종 테크놀러지 관련 서비스 요청이 쇄도하기 때문에 신속히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은행계좌 개설
캠퍼스에서 가까운 은행에 체킹계좌를 개설한다. 은행을 선택할 땐 자동 현금인출기(ATM)를 가장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곳으로 최저 밸런스 규정이 없는 은행이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