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오메가-3 지방산 높은 생선
체리 주스는 염증·통증 완화
퇴행성 관절염, 근육통, 관절염 등 염증은 통증의 주요 원인이다. 통증과 염증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과 별 도움이 되지 못하는 음식들이 있다. 최근 건강 잡지‘헬스’(Health) 3월호에 소개된 염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들을 소개한다.
#염증에 좋은 음식들
▶체리 주스=2013년 ‘퇴행성 관절염과 연골’(Osteoarthritis Cartilage)에 실린 펜실베니아 의과대학 연구에 따르면 무릎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8온스씩 하루 2회 타트 체리 주스(tart cherry juice)를 6주간 마시게 한 결과, 통증과 기능 개선에 효과를 보였다.
물론 대조를 위한 플라시보 주스보다 효과가 더 뛰어나지는 않았지만, 다른 대학 연구에서도 생 체리나 타트 체리 주스는 만성 염증 감소에 도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어리(sardines)=정어리 뿐 아니라 연어, 송어, 참치, 고등어 등 오메가-3 지방산이 높은 생선들은 염증 예방에 도움되는 음식들로 알려져 있다.
▶올리브 오일=지난 2005년 과학저널 ‘네이처’에 실린 올리브 오일에 관한 논문에 따르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는 ‘올레오칸탈’(oleocanthal)이라는 항염증 성분이 들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올레오칸탈은 진통제인 아이부프로펜(ibuprofen)과 비슷한 항염증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염증에 나쁜 음식들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음료들=하버드 연구에 따르면 입에 단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탄산음료를 적어도 하루 한 잔 마시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릴 위험이 63%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테이크=다른 하버드 대학 연구에서는 붉은 육류와 가공육 섭취가 많은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이는 붉은 육류와 가공육 섭취가 인체 내 염증 반응을 촉발시킬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정제된 곡물=영양학 저널 (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연구에서는 빵 같은 정제된 곡물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의 혈액 내 염증 반응 단백질 수치가 높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정이온 객원기자>
체리와 타트 체리 주스가 무릎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