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통증을 만만히 볼 게 아니다. 특히 자세가 나쁘면 목 통증 발병 원인이 되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통증은 목 뿐 아니라 어깨, 팔까지 내려가기도 한다.
무지근한 통증을 느끼거나, 뻣뻣하고, 뭉치는 느낌이 나거나 좀더 심해지면 목을 돌릴 수 없을 정도까지 힘들어진다. 또 고개를 숙일 때 통증이 나타나면 목 디스크도 한번 생각해 봐야 한다.
목 통증의 원인으로는 지나치게 무거운 가방을 들고 다니거나, 한쪽으로만 가방을 매는 습관, 전화기를 목과 어깨 사이에 끼고 받는 습관, 나쁜 자세, 엎드려서 자는 습관, 목 근육 긴장 이상, 경부척추증, 스트레스, 목 디스크, 신경통, 뇌수막염,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척추관 협착증, TMJ 턱관절 장애 등을 들 수 있다.
여러 원인들 중에서 나쁜 자세는 평소 올바른 자세를 의식적으로 유지하면 목 통증 예방에 도움될 수 있다.
■메이요 클리닉에서 조언하는 바른 자세를 위한 방법들
#귀에서 어깨까지, 어깨에서 엉덩이까지 허리를 펴고 일직선이 되도록 바른 자세를 취한다.
#틈틈이 정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준다. 일어나서 주변을 서성거리면서 몸을 움직이고 스트레칭을 해준다.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 시간을 알람으로 정해두고 5분, 또는 10분간 휴식을 취하며 스트레칭을 해준다.
#컴퓨터 스크린은 눈높이에 맞춘다. 무릎은 가지런히 놓고, 팔도 편히 둔다.
#전화기를 어깨와 목 사이에 끼우지 말고 헤드셋을 활용하거나 스피커폰을 사용한다.
#무거운 가방대신 가방 무게를 줄이고, 분산해서 들거나, 한쪽으로만 가방을 들지 않도록 주의한다.
#잠을 잘 때에도 바로 누워 바른 자세를 취한다.
목 통증 예방을 위해 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서울바른세상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