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ICS 인증 자격박탈 따라
이민당국 가이드라인 발표
최근 미 최대 민간 학교인증기관인 ACICS에 대한 지위박탈 조치로 일부 I-20 발급 학교와 유학생들 사이에서 혼선이 빚어지자 연방 국토안보부가 26일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모든 I-20 발급 인가학교들이 반드시 학교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며, 일부 학교를 제외하면 인증을 받지 않아도 I-20 발급 자격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I-20 발급 인가를 받은 학교가 영어 어학과정(ESL)을 운영하거나 과학기술(STEM) 전공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다면 반드시 1곳 이상의 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아야 하며, 인증기관 지위를 박탈당한 ACICS 한 곳으로부터 인증을 받았다면 18개월 이내에 다른 인증기관으로부터 학교 인증을 받아야 한다.
특히, STEM 전공 프로그램이 개설된 I-20발급 학교의 경우, 학교인증을 받지 못하면 해당 학교를 졸업한 유학생은 24개월 기간의 STEM OPT를 신청할 수 없다.
연방 교육부는 지난해 12월12일 ACICS를 학교인증기관으로 더 이상 인정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교육부가 ACICS의 지위 박탈 조치를 내린 것은 ACICS의 부실한 학교인증으로 인해 부당한 학비보조금 수령 비리가 만연해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김상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