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첫광고

공부보다 사는 법부터 가르쳐야

지역뉴스 | 교육 | 2017-01-16 10:16:45

사는법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지니 샘의 부모 지식&기술

<1> 부모 코칭을 시작하며

학업부담 1위ㆍ행복지수 최악

자녀 행복감 느끼기 힘들어

대학졸업 후 좋은 회사보다

부모와 행복한 경험 공유 통해

세상은 살 만한 곳 알게 해야

부모로서 자녀가 불행하기를 바라나요? 참 어리석은 질문이지요. 그런 부모는 아마 세상에 없을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경제력이 세계 11위고 신체 건강과 학업성취도는 모두 상위입니다. 부모들이 어렸을 때에 비하면 분명 먹고 살기는 좋아진 셈이죠. 하지만 행복지수(삶의 만족도) 그리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보내는 시간은 최하위입니다. 학업 스트레스는 1위고요. 모든 부모가 자녀의 행복을 바라지만 자녀들은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아이들이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실 당신, 행복하신가요? 부모 이전에 한 사람으로서 행복한지 묻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통계를 보면 성인들의 행복지수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가운데 28위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불행한 부모, 그 밑에서 자녀들이 오늘 날 한국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불행하다고 느끼는 부모와 자녀가 어떻게 하면 좀 더 행복할 수 있을까요.

부모도 배워야 잘 할 수 있다

오랫동안 함께 해야 하는 소중한 자녀를 키우기 위해서 부모로서 어떤 공부와 훈련을 했나요. 아이를 낳으면 당연히 부모가 되지만 자녀가 이 사회에서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도와주려면 좀 더 전문적인 공부와 훈련이 필요합니다. 산업화 시대를 살아왔던 부모의 방식이 알파고 시대에는 통하지 않기에 더욱 불안하고 혼란스럽습니다.

자녀의 마음을 들여다보려면 먼저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 필요한 게 무엇일까 고민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교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는 저서 ‘사피엔스’에서 인류의 역사를 정리하면서 세 가지 행복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첫째는 욕구가 충족될 때 느끼는 행복, 둘째는 삶의 의미를 만들어 나가는 행복, 셋째는 자신의 진실한 모습을 파악하는 과정의 행복입니다. 원하는 것이 충족되면 기분 좋고 좌절되면 기분 나쁜 것은 당연합니다. 아이들과 부모들은 어떤 욕구가 좌절되었기에 그리 불행하다고 느끼는 걸까요. 심리학자 매슬로우와 앨더퍼의 이론도 함께 간단하게 살펴봅시다.

인간의 욕구를 매슬로우는 7가지로, 앨더퍼는 3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생존뇌, 감정뇌, 사고뇌 삼중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는 욕구와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좀 더 간단한 앨더퍼의 이론을 보면 가장 밑바탕에는 생존 욕구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신체 건강은 과거나 세계 어느 나라보다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생존하기에는 참 힘든 사회입니다. 대학입시 문제도 결국 좋은 대학에 가지 못하면 먹고 살기 힘든 사회라는 인식이 깔려 있기 때문이지요. 

두 번째 관계 욕구도 충족되기 어렵습니다. 한국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시간이 가장 적은 나라입니다. 부모는 생존을 위해 가족과의 시간을 반납한 채 일해야 하고 아이들은 방과 후에 학원을 떠돕니다. 부모에게 충분히 사랑 받을 때 아이들은 스스로 사랑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을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세 번째 성장 욕구도 충족되기 어렵습니다. 학생들은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1위라는 좋은 성적표를 받았지만 극심한 학업 스트레스를 겪고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보다는 신뢰가 무너지고 생존이 위협받는 두려운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높은 성적, 상위권 대학, 고소득이 보장되는 안정된 직장, 여기에 모든 것을 다 바치는 학부모 문화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유발 하라리가 이야기한 두 번째, 세 번째 행복은 언감생심입니다.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치는 학부모

내 아이를 공부시켜서 높은 성적, 상위권 대학, 안정된 직장을 갖게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 모두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건 정말 어려운 일이라고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헌법은 그런 세상을 만들기 위해 설계되어 있거든요.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으로 바로 설 수 있도록 권한과 책임을 다하는 것은 국민으로서 대단한 중요한 일입니다. 아울러 우리 자녀와 함께 더 안전하고(생존), 더 따뜻하고(관계),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성장) 세상으로 만드는 것은 부모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입니다. 

보다 더 중요한 건 맑은 마음으로 아이를 바라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존에 대한 두려움으로 성적과 대학과 안정적 직장만을 쫓을 것이 아니라 맑은 마음으로 아이를 바라봐야 합니다. 부모와 자녀가 사랑으로 연결되고 가정과 사회에서 행복한 경험을 더 많이 하면서 이 세상은 살만한 곳임을 충분히 만끽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르쳐야지요.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요.

이것이 바로 부모의 전문적인 역할입니다. 자녀를 보호하고(보호자) 사랑으로 연결되고(양육자) 삶을 가르칠 수 있는(교육자) 지혜와 능력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앞으로 우리가 함께 공부하고 연습할 주제입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비만치료제 위고비 가격 인하…암젠은 고무적 시험결과에 주가↑
비만치료제 위고비 가격 인하…암젠은 고무적 시험결과에 주가↑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 '위고비'[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덴마크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가 미국 경쟁사 일라이 릴리와의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비만치료제

미국내 한인인구‘205만명’
미국내 한인인구‘205만명’

연방센서스국 발표미 전체 인구의 0.61%아시아계 5번째   미국내 한인인구가 약 205만명(혼혈 포함)으로 추산돼 아시아계 가운데 5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연방센서스국이 5

실랑이하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지지자들
실랑이하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지지자들

각각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지난 달 28일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캠퍼스에서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로스앤젤레스 로이터=연합뉴스)

대학시위 2천200여명 체포…경찰 발포 과잉대응 논란도
대학시위 2천200여명 체포…경찰 발포 과잉대응 논란도

컬럼비아대 점거건물 진압 과정서 발사…경찰은 "실수"친이·친팔 시위대 충돌까지…바이든 "폭력시위는 허용 안해" 미국 대학가에서 가자 전쟁에 반대하는 시위가 갈수록 커지자 경찰이 강

UMC 동성애자 안수, 동성결혼 허용
UMC 동성애자 안수, 동성결혼 허용

동성애자 목사안수 금지 규정 삭제결혼 정의 "두 신앙인의 계약"으로 연합감리교회(UMC)가 8년만에 노스캐롤라이나 샬롯에서 총회를 열고 성소수자(LGBTQ)에게 불리하게 작용했던

위암, 한국인 4위 암… 40세 이상 2년마다 내시경 해야
위암, 한국인 4위 암… 40세 이상 2년마다 내시경 해야

헬리코박터균·국물·짜고 매운 음식 탓찌개 등 음식 공유·술잔돌리기 피해야빈속에 마시는 술은 위벽에 치명적<사진=Shutterstock> “밥만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고

UGA 풋볼팀 감독 커비 스마트 최고 연봉
UGA 풋볼팀 감독 커비 스마트 최고 연봉

연봉 1300만 달러, 대학 최고 연봉 조지아대학교(UGA) 풋볼팀 불독스 감독인 커비 스마트(Kirby Smart)는 다시 대학 미식축구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코치가 됐다.

애틀랜타 백인과 흑인 소득격차 확대
애틀랜타 백인과 흑인 소득격차 확대

중간가계소득 백인 11만4195달러흑인 3만8854달러, 아시안 8만5천 애틀랜타에 거주하는 인종별 소득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애니 E. 케이지(Annie E. Ca

귀넷 다문화 축제 18일 개최
귀넷 다문화 축제 18일 개최

카운티 정부 오픈 하우스도 진행18일 귀넷 플레이스 몰 주차장서 제10회 연례 귀넷 다문화 축제(Gwinnett Multicultural Festival) 및 카운티 정부 오픈 하

조지아, 중국인 토지구입 제한법 발효
조지아, 중국인 토지구입 제한법 발효

농지, 군사시설 인근 상업 토지 구매 제한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가 조지아의 농지와 군사시설 인근의 상업용 토지를 중국인들에게 판매할 수 없도록 규정한 상원법안 420에 4월 30일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