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엘리트 학원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전립선 챙기세요”… 남성 암 1위 “서구식 식습관 탓”

미국뉴스 | | 2024-03-21 09:41:15

전립선암,남성 암 1위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OECD 남성암 최다, 한국서도 남성 암 3위로

초기 증상 없고 전립선비대증과 구분 힘들어

조기진단 중요… 전이 안 된 초기암 90% 치료

 

전립선암은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회원국에서 남성 암 발병률 1위다. 한국에서도 최근 대장암을 제치고 폐암·위암에 이어 남성 암 3위를 기록했다(2020년 국가암등록통계).

전립선암 발병률은 고령 인구 증가와 더불어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전립선이란 

▲전립선은 고환·정낭과 함께 생식 기능을 하는 기관이다. 정액 성분의 30%를 생산하며,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도 한다. 전립선액은 알칼리성이어서 질 속 강산성 농도를 중화해 정자 활동력을 높여 수정을 돕는다. 무게는 18~20g이며 호두 알 크기의 부드러운 조직이다.

-전립선암 증상은.

▲전립선암은 대부분 전립선 주변에서 발생하므로 초기에 증상이 없을 때가 많다. 또한 빈뇨나 잔뇨감 등 전립선비대증과 증상이 비슷해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전립선암은 진행이 느려 예후(치료 경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뼈나 다른 장기로 전이되면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치료가 어렵고 사망률도 높다. 그러나 전립선에 국한된 초기 암이라면 90% 이상 치료할 수 있기에 조기 진단이 가장 중요하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

▲전립선암은 직장 수지 검사(손가락으로 항문을 통해 전립선을 직접 만져보는 검사)에서 조직이 딱딱하게 만져지거나, 혈청 전립선특이항원(PSA) 수치가 높거나, 전립선 초음파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있을 때 의심할 수 있고, 항문을 통한 조직 검사로 확진한다.

일반적으로 50세 이상 남성에겐 1년에 1회 혈액검사와 직장 수지 검사를 권고하고 있다. 

 

-치료법은

▲전립선암은 병기와 환자 나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치료법을 정한다. 치료법으로는 전립선절제술, 방사선 치료, 호르몬 치료 등이 있다. 전립선절제술은 수술로 전립선과 주변 조직을 잘라내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개복 수술뿐만 아니라 로봇 수술이 도입돼 부작용은 적으면서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방사선 치료는 전립선 및 골반 부위에 몇 주일에 걸쳐 방사선을 쬐어 치료한다. 호르몬 치료는 전립선암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테스토스테론’을 억제하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는 고환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전립선 적출술은 70세 이하의 비교적 젊은 국소성 전립선암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법이다. 나이가 많거나, 전이된 환자에게는 방사선이나 호르몬 치료를 주로 시행한다.

<조강수 강남세브란스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트럼프 관세… 가구 연생활비 7,600달러까지 상승”

중국·캐나다·멕시코에 최대 100% 부과 예고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공약이 실현되면 미국 가구가 연간 부담해야 할 추가 비용이 2,500달러에서 7,600달러에 달할

“현대제철, 미 제철소 건설 검토”

‘트럼프 무역장벽’ 대응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보편관세 부과 등 보호무역 강화 정책을 예고한 가운데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제철이 미국에 대형 제철소 신규로 짓는 대규모

‘CES 2025’ 에서 선보인 나는 오토바이
‘CES 2025’ 에서 선보인 나는 오토바이

[로이터]  라스베가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정보통신기술 전시회인‘CES 2025’에서는 새로운 첨단 제품들이 대거 소개돼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미국 하이텍 기업 ‘릭토

미, AI칩 수출통제 전 세계로 확대

‘국가별 구매가능 상한’중국 등은 사실상 ‘금지’ 조 바이든 행정부가 인공지능(AI) 개발에 필요한 반도체를 동맹국에만 제한 없이 수출하고 나머지 국가에는 구매할 수 있는 양을 한

트럼프 취임 맞춰 대대적 불체자 단속·추방 현실화
트럼프 취임 맞춰 대대적 불체자 단속·추방 현실화

수도 워싱턴 DC서부터건설·요식업·농업 현장급습 단속 작전 준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에 맞춰 워싱턴DC를 시작으로 대규모의 불법 체류 외국인 단속이 시작될 전망이다.

“삶의 터전 밤새 잿더미로”… 한인들 ‘망연자실’
“삶의 터전 밤새 잿더미로”… 한인들 ‘망연자실’

최악 산불사태 사흘째리세이즈·알타데나 등 한인주택 잇딴 전소 피해   한인 주택을 포함해 5천채가 넘는 주택과 건물이 화마로 소실된 퍼시픽 팰리세이즈 지역을 드론으로 촬영한 모습.

장 건강에 좋은 ‘차전차피’… 심혈관·혈당 효능도
장 건강에 좋은 ‘차전차피’… 심혈관·혈당 효능도

■워싱턴포스트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질경이 씨앗 껍질의 수용성 섬유질 성분콜레스테롤 낮추고 변비·설사 완화 도움<사진=Shutterstock> 현대사회에서 건강에 대한

트럼프, LA산불에 캘리포니아 주지사 책임론… “모든 게 뉴섬 탓”
트럼프, LA산불에 캘리포니아 주지사 책임론… “모든 게 뉴섬 탓”

물고기 보호 위한 캘리포니아 북부 삼각주의 물공급 제한 비난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 측 “’물 복원 선언’ 같은 문서는 없어…순전한 허구” 반박 이튼서 발생한 산불로 불에 타는

카터 전 대통령 국장 엄수…바이든 "권력남용에 맞서야" 추도
카터 전 대통령 국장 엄수…바이든 "권력남용에 맞서야" 추도

트럼프·오바마 등 전·현 대통령 5명 모두 한자리…이례적 '화합' 평가카터 손자 "인기 없을 때도 원칙 고수"…조지아 고향서 부인 옆에 영면 카터 전 대통령 국가 장례식[워싱턴 로

끝나지 않은 추방 입양인의 고난
끝나지 않은 추방 입양인의 고난

‘파양·추방’신송혁씨 홀트상대 손배소 2심 패소 입양기관 상대 소송을 이어가고 있는 신송혁씨.  40여년 전 미국으로 입양됐다가 불법 체류자 신분으로 추방된 입양인이 국가와 입양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