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엘리트 학원
이규 레스토랑

운동 부족·고열량 음식 과다 섭취… 간도 위험해진다

미국뉴스 | | 2023-10-30 10:15:47

■ 카페인 각성효과가 사람마다 다른 이유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 카페인 각성효과가 사람마다 다른 이유

‘비알코올성 지방간’5년 새 40% 증가

술 많이 안 마셔도 간 건강에 악영향

간암·대장암·관상동맥 질환 위험 커져

 

간을 생각하면‘술’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이처럼 술과 간은 떼놓을 수 없는 관계다. 간에 지방이 5% 이상 쌓인 것을‘지방간’이라고 하는데 지방간 환자의 20~30%가 술과 관계없는‘비알코올성 지방간’이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하루 40g(4잔) 이하 음주하는 사람에게 발생하는 지방간을 말한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017년 28만3,038명에서 2021년 40만5,950명으로 최근 5년 새 40% 이상 증가했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식생활 서구화로 고열량 음식을 과다 섭취하거나 운동 부족이 주원인으로 꼽힌다. 지방간이 심하면 간암 17배, 대장암 2배, 관상동맥 질환은 4배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간에 지방이 5% 이상 쌓인 ‘지방간’

간을 흔히 ‘침묵의 장기’로 부른다. 간 기능이 70~80% 손상돼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간에는 다른 장기와 달리 신경세포가 없어서다.

간이 정상적이라면 간에는 지방이 5%도 되지 않는다. 간에 지방이 이보다 많이 축적된 상태를 ‘지방간’이라고 한다. 지방간은 국내 성인의 20~30%에게서 나타날 정도로 아주 흔한 질환이다.

지방간은 과도한 음주로 발생하는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만·당뇨병·이상지질혈증·약물과 관련된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뉜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술을 많이 마시면 간에서 지방 합성이 촉진되고, 정상적인 에너지 대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다.

반면 술을 마시지 않아도 발생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대사증후군 환자 증가 등의 이유로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대부분 과체중·비만(복부 비만)·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과 관련이 깊다. 드물게 피임약 등 여성호르몬이나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여러 가지 약을 오래 복용해도 나타날 수 있다. 급격한 체중 감소나 체중 감소를 위해 수술해도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발생할 수 있다.

최광현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패스트푸드와 고칼로리 식품을 많이 섭취해 비만이 된 어린이들에게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소아청소년기에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노출되면 성인보다 위험하다. 김미진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소아청소년은 간섬유화와 간경화가 성인보다 더 쉽게 진행되고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있으면 또래 어린이보다 사망하거나 간이식을 해야 하는 위험이 14배가량 높다”고 했다.

따라서 “소아청소년의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조기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자녀에게 급격한 체중 증가나 목·겨드랑이 등에 색소 침착(흑색가시세포증)이 관찰되면 빨리 진료받아야 한다”고 김 교수는 강조했다.

중년 여성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노출되면 당뇨병이 정상인보다 6배가량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김미현 경일대 식품개발학과 교수가 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40∼64세 중년 여성 3,586명을 대상으로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병 현황 등을 분석한 결과다. 반면 중년 여성이 과일·채소·고기·생선·달걀·콩류 등을 즐겨 먹으면 비알코올성 지방간 발생 위험이 낮아졌다.

 

■증상 없어 건강검진 등으로 우연히 발견

지방간은 대부분 별다른 증상이 없기에 환자 스스로 알아채기가 쉽지 않다.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거나 다른 이유로 병원을 찾았다 혈액검사나 초음파검사에서 이상 소견을 많이 발견한다.

지방간이 생기면 피로감이나 식욕부진, 무기력감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오른쪽 갈비뼈 아래쪽에서 불쾌감이나 둔통을 느끼기도 한다.

그러나 특별한 증상을 알아차리기가 어려워 평소 음주가 잦거나 비만·당뇨병·이싱지질혈증 등에 노출된 환자라면 지방간 검사를 받는 게 좋다.

지방간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요법과 운동 요법 같은 생활 습관 개선이다. 알코올성 지방간이라면 당연히 금주해야 한다. 소량의 음주를 피할 수 없다면 술만 마시기보다는 적절한 영양 공급과 수분 공급을 해주고, 가능하면 도수가 낮은 술을 적게 마시는 게 좋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라면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비만이라면 우선 몸무게를 줄여야 한다. 이문형 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체중을 줄이는 것이 비만이 아닌 지방간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체중을 줄이면 인슐린 감수성이 향상돼 지방간이 호전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아울러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은 지방간 치료에 도움이 된다. 유산소운동으로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고 근력 운동을 병행해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지방간 치료법이자 예방법이다.

음식 섭취량과 특히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고기·생선·달걀·두부 등 동물성 및 식물성 단백질을 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당뇨병이나 이상지질혈증이 동반됐다면 이들 질환을 조절하는 것도 지방간으로 인한 가장 큰 사망 원인인 심혈관 질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연준,“한동안 금리 동결 가능성 시사” 주목
연준,“한동안 금리 동결 가능성 시사” 주목

올해 기준금리 전망“인플레 여전히 위협” 제롬 파월 연준 의장. [로이터]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RB·연준) 인사들이 한동안 금리 동결을 시사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취임 코앞… ‘도루묵’ 된 트럼프 랠리

뉴욕증시 상승분 반납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해 11월 대선에서 승리한 이후 주식시장이 크게 상승했지만 최근 금리 인하 기대감이 낮아지면서 주가 상승분도 거의 다 날아가

국방 인사청문회 격론… “관료주의 흔들 것” vs “자격 미달”
국방 인사청문회 격론… “관료주의 흔들 것” vs “자격 미달”

피트 헤그세스 장관후보자연방상원 군사위서 ‘찬반’  14일 연방 상원 국방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 후보자가 답변하고 있다. [로이터] 연방의회 상원 군사위원회가

가짜 브래드 피트에 속아 80만불 송금
가짜 브래드 피트에 속아 80만불 송금

프랑스 50대 여성 사기피해돈도 잃고 남편과 이혼까지 프랑스의 한 여성이 유명 배우 브래드 피트를 사칭한 사기꾼에게 속아 약 85만 달러를 날렸다고 일간 르피가로가 14일 보도했다

다크웹서 펜타닐 전국 유통 ‘중형’

남가주 남성 2명 17년형 다크웹을 통해 펜타닐을 전국 유통시키는데 가담한 공급책 남가주 남성 2명이 각각 15년과, 17년11개월 중형을 선고받았다고 연방 검찰이 14일 전했다.

백악관, 윤 체포에 "한국 정부·시민의 헌법준수 인정"
백악관, 윤 체포에 "한국 정부·시민의 헌법준수 인정"

"한국 정부와 계속 공조…법치에 대한 공동의 약속 지지"내란 우두머리와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현직 대통령 첫 구금"…외신, '윤대통령 체포' 긴급 타전
"현직 대통령 첫 구금"…외신, '윤대통령 체포' 긴급 타전

"결정적 순간에 리더십 마비" "위기로 한국 분열상 드러내"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경찰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2차 체포영장 집행에 나선 15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관

가족 · 취업 영주권문호‘올스톱’
가족 · 취업 영주권문호‘올스톱’

■ 국무부 2월 문호 발표트럼프 2기 출범 앞두고가족·취업 문호 전면동결취업 1·5순위만 오픈‘순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이 눈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취업이민과 가족이민

[2025년 무료 세금보고 세미나] “최신 절세 정보로 올해 세금 보고 준비하세요”
[2025년 무료 세금보고 세미나] “최신 절세 정보로 올해 세금 보고 준비하세요”

▶ 본보·한인CPA협 공동주최koreatimes.com/webinar2월13일 유튜브로 전국중계세법·절세 혜택·해외 자산  2025년 세금보고 시즌을 대비해 한국일보 미주본사와 남

유나이티드 헬스케어, 재난구호 지원
유나이티드 헬스케어, 재난구호 지원

처방약 등 신속 서비스한국어 지원팀 가동도   미 최대 건강보험사인 유나이티드 헬스케어가 LA 지역을 휩쓸고 있는 대형 산불 피해 지역의 한인 등 회원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각적인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