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엘리트 학원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워싱턴서 여객기-헬기 충돌 후 추락…탑승 67명 전원 사망한듯

미국뉴스 | | 2025-01-30 09:10:54

워싱턴 여객기-헬기, 추락사고, 생존자 없는 듯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공항 착륙 위해 저고도 비행하던 여객기, 군헬기와 부딪힌 뒤 강에 추락

여객기에 64명·군헬기에 3명 탑승…교통장관 "예방 가능했던 사고"

29일 워싱턴 로널드 레이건 공항 인근에서 추락한 비행기 잔해를 수거하고 있는 수색대[워싱턴 AFP=연합뉴스재판매 및 DB금지] 
29일 워싱턴 로널드 레이건 공항 인근에서 추락한 비행기 잔해를 수거하고 있는 수색대[워싱턴 AFP=연합뉴스재판매 및 DB금지] 

 

사고기 동체 수습 작업
[워싱턴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금지]
사고기 동체 수습 작업
[워싱턴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금지]

 

29일 밤 워싱턴DC 인근 공항 주변 상공에서 여객기와 군용 헬기가 충돌한 뒤 강으로 추락하는 참사가 발생했다.

사고 발생 시점으로부터 12시간 이상 경과한 가운데 두 항공기 탑승자 67명이 전원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고 소방 당국이 30일 밝혔다.

29일 오후 8시53분께 아메리칸항공 산하 PSA항공의 여객기가 워싱턴DC의 로널드 레이건 공항에 착륙하려고 접근하던 중 상공에서 비행훈련중이던 미국 육군의 블랙호크(시코르스키 H-60) 헬기와 충돌했다.

 

두 항공기는 근처 포토맥강에 추락했다.

 

사고 당시를 촬영한 영상에는 착륙을 위해 저고도로 비행하고 있던 여객기와 헬기가 충돌하면서 발생한 거대한 화염이 포착됐다.

아메리칸항공은 사고 여객기가 승객 60명과 승무원 4명을 태우고 미국 중부에 있는 캔자스주 위치토시에서 워싱턴DC로 가던 중이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사고 헬기에는 군인 3명이 타고 있었으며 고위직은 없었다고 밝혔다.

존 도널리 워싱턴 DC 소방서장은 30일 오전 7시30분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현 시점에서 우리는 이번 사고의 생존자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며 "우리는 사고 여객기로터 27구, 헬기로부터 1구의 시신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도널리 서장은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현 시점에서 작업을 구조에서 (시신 등의) 수습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같은 회견에서 숀 더피 교통장관은 두 사고 항공기 기체를 발견했으며, 아메리칸항공 여객기 동체는 뒤집힌 채였으며, 3개의 다른 장소에서 발견됐다고 소개했다. 동체 인양 작업은 이날 중 진행될 것이라고 더피 장관은 전했다.

더피 장관은 또 사고 당시 맑은 날씨였다고 소개하면서, 사고가 "절대적으로" 예방가능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여객기와 헬기의 충돌은 관제사의 비행 조율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객기가 착륙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헬기에 여객기와의 충돌을 주의하라는 경고가 무전으로 전달됐으나 직후에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레이건공항에서 발생한 끔찍한 사고에 대해 전반적으로 브리핑을 받았다"며 "그들(사고기 탑승자들)의 영혼에 신의 가호가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이후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관제탑은 헬기에 무엇을 봤느냐고 묻는 대신 무엇을 해야 할지 왜 말하지 않았나. 이것은 막았어야 할 나쁜 상황이다"며 "좋지 않다"고 썼다.

로버트 아이섬 아메리칸항공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을 통해 "이번 사건에 대해 우리(회사)의 깊은 슬픔을 표한다"며 "이날은 우리 모두에게 힘든 날"이라고 말했다.

사고 여파로 로널드 레이건 공항의 이착륙은 전면 중단됐으며 이곳에 착륙할 예정인 항공기는 인근 볼티모어 국제공항으로 회항했다.

로널드 레이건 공항은 30일 오전중에 이착륙을 재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헬기와 관련된 미 육군 부대는 헬기 비행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로널드 레이건 공항은 백악관, 연방의회, 국방부를 비롯해 중요한 정부·군사 시설에 인접해 있으며 공항 동쪽에 포토맥강을 끼고 있다.

이날 사고가 발생한 상공은 미국에서 가장 복잡한 항공로 가운데 하나인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추락한 여객기에는 1994년 세계 피겨 선수권 대회 챔피언 출신인 러시아의 예브게니아 슈슈코바와 바딤 나우모프 부부를 비롯한 전현직 피겨스케이팅 선수들이 탑승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착륙중 여객기 뒤집힌 델타항공, 승객당 3만달러 보상금 제시
착륙중 여객기 뒤집힌 델타항공, 승객당 3만달러 보상금 제시

캐나다 토론토 공항 착륙과정에서 여객기가 전복됐던 미국 델타항공이 피해 승객들에게 1인당 3만달러의 보상금을 제시했다고 NBC 방송이 20일 보도했다.NBC에 따르면 델타항공은 사

트럼프발 25% 차 관세 현실화…완성차·부품 미국생산 확대 채비
트럼프발 25% 차 관세 현실화…완성차·부품 미국생산 확대 채비

현대차·기아 연 생산능력 120만대까지 늘리고 모비스도 현지 투자 검토한국타이어도 조지아 공장 증설…추가 비용 부담에 구체적 확대전략 고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으로 수입되는

미국서 파나마로 추방된 중국인 잠적…"숙소서 탈출"
미국서 파나마로 추방된 중국인 잠적…"숙소서 탈출"

미국에서 추방돼 중미 파나마에 임시 수용된 한 중국 여성이 숙소에서 탈출해 잠적했다.파나마 이민청은 19일 엑스(X·옛 트위터)에 게시한 보도자료에서 "중국 국적 정리쥐안(Zhen

‘법원 출석 이민자까지 유인 체포’
‘법원 출석 이민자까지 유인 체포’

트럼프 2기 불체자 단속‘저인망식’ 갈수록 강경“체포·추방시 재입국 불가”“자진 출국하라” 당국 경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 이후 연방 이민 당국의 대대적인 서류미비 이민

[경제 트렌드] “아침 한 끼가 25달러?… 안 먹고 말지”
[경제 트렌드] “아침 한 끼가 25달러?… 안 먹고 말지”

달걀값 폭등·식당들 ‘비명’가격 급등·공급 부족까지조식전문 식당 특히 타격 달걀과 커피, 오렌지 등 아침 식사에 필수적인 원재료 가격이 급등하면서 전국 조식전문 식당들이 심각한 경

“마약범죄 연루 조사”… 갈수록 교묘한 보이스피싱
“마약범죄 연루 조사”… 갈수록 교묘한 보이스피싱

서부지역 한인들도 대상가짜 구속영장까지 제시“검찰 전화로 요구 안해 의심 링크는 클릭 금지” 미국내 한인들을 대상으로 한국 검찰이나 경찰 등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이 빈발하면서 주미

가계 부채 연체율 3.6%… 4년반래 최고

2023년 2분기부터 상승세신용카드 부채는 7.2% 고금리가 지속되면서 가계 부채 연체율이 4년 반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이 13일 발표한 작년 4분기

메디케이드 수혜 자격 강화 추진

연방의회 공화 지도부 근로요건 추가 등 검토 연방하원 공화당이 연방정부 지출 감축 등을 위해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 건강보험인 메디케이드의 수혜 자격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19일

“1,400달러 부양금” IRS 사칭 사기 주의
“1,400달러 부양금” IRS 사칭 사기 주의

연방 국세청(IRS)을 사칭하는 경기부양금 지급 관련 피싱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소비자 보호 기관인 BBB(Better Business Bureau)가 미국인들의 주의를 당부

‘코티솔’ 수치가 높다고?… ‘스트레스 호르몬’ 실제 영향은
‘코티솔’ 수치가 높다고?… ‘스트레스 호르몬’ 실제 영향은

워싱턴포스트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높은 코티솔, 질환과 연관”사실과 달라코티솔 수치가 만성스트레스 측정값 아냐“코티솔 낮춘다는 보조제에 현혹되지 말길” 하버드 의대 강사로 워싱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

[미국 주택융자] [모기지 Q&A] 이자율 높은 요즘! 모기지를 3%대로 받는 방법이 있다고?? 레알루???
[애틀랜타 홈리뷰] 환경 좋고 편리한 포사이스 카운티, 새로 생긴 Trader Joe's 근처의 방 5개 사이즈 좋은 집!
돈 관리에 관심이 많다면 머니코치와 상의하세요~ 2회 공연(?) 성황리에 마친 재정 콘서트! "머니 마스터" 과정도 진행 중!
[애틀랜타 홈리뷰] 확실히 인기가 좋긴 좋네... 짓자마자 다 팔리고 마지막 2채 공사 중! 이거다 싶으면 일단 문의하세요! #존스크릭 #새단지
[아틀란타 맛집] 주말도 예외 없다!! 매일매일 신선한 굴이 1달러!! 태어나서 굴 제일 많이 먹는 날, 도전하세요!!
[애틀랜타 홈리뷰] 이 비싼 땅에 계속 집을 짓는 이유, 백야드 뷰를 보면 이해됩니다.